코로나팬데믹은 편의점업계의 빠른 변화를 촉발시키고 있다. 코로나19 이후 편의점을 찾는 이들이 급증하면서 단순한 끼니 대용 제품을 제공하는 곳을 넘어선 다양하고 차별된 전략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새로운 라이프 공간으로 탈바꿈 하고 있다. 소비자들의 새로운 장보기 채널로 변화하고 있는 편의점의 新트렌드를 뷰어스가 다뤄본다. -편집자주- (사진=CU) ■ 업계 최초 멤버십 앱, 론칭 반년 만에 누적 뷰 1000만건↑ 편의점 CU는 멤버십 앱 ‘포켓CU’의 ‘핫이슈 상품 찾기’ 기능이 서비스 론칭 반년 만에 누적 뷰(view)수 1000만건을 돌파했다고 22일 밝혔다. 앞서 CU는 지난해 9월 업계 최초로 멤버십 앱을 통해 인기 상품의 점포별 재고량을 알려주는 핫이슈 상품 찾기 서비스를 오픈했다. 해당 서비스를 이용하면 고객들은 여러 점포를 방문할 필요 없이 원하는 상품을 구매할 수 있는 점포를 앱으로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다. 이번 누적 뷰 1000만건을 돌파의 배경은 고객들이 가장 많이 찾는 상품을 지금 보유한 점포를 정확히 알려주는 높은 매칭률이라는 것이 회사 측의 설명이다. 이번 서비스는 매월 SNS 버즈량, 고객센터 VOC 등 빅데이터를 종합 분석해 가장 고객들이 많이 찾는 10개 품목을 선정한 후 전국 1만6000여개 점포의 실시간 재고 현황을 앱과 연동하기 때문에 정확도가 90% 이상이다. 고객들이 원하는 상품을 구매하기 위해 일일이 점포에 전화하거나 방문해 수소문해야 하는 불편함을 해결했다. 실제 구매 대란이 일어난 포켓몬빵이 출시된 지난달 23일 이후 핫이슈 상품 찾기 서비스 이용 건수는 전월 동기 대비 88.1%나 껑충 뛰었다고 회사 측은 전했다. CU는 고객들의 뜨거운 호응에 힘입어 향후 점포별 실시간 재고 조회가 가능한 품목 수를 확대하고 점포의 재고 현황이 보다 정확하게 반영될 수 있도록 시스템을 정교화해 나갈 계획이다. 최지영 BGF리테일 온라인플랫폼팀장은 “포켓CU 앱의 핫이슈 상품 찾기는 가맹점의 점포 운영과 고객 쇼핑 편의를 동시에 높여줄 수 있는 서비스”라며 “앞으로도 CU는 포켓CU를 기반으로 가맹점을 서포트하고 고객들에게 더 많은 혜택을 제공할 수 있는 O2O 서비스를 기획할 것”이라고 말했다. (사진=CU) ■ 페이 확장으로 간편결제 서비스 확대…택배 점유율 '껑충' 편의점 CU는 또한 아이폰 전용 간편결제 서비스인 미래에셋페이를 정식으로 론칭해 편의성을 높였다. CU는 지난해 미래에셋증권과 오프라인 결제 서비스 인프라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고 전국 점포에 NFC(근거리 무선통신) 기반의 미래에셋페이의 도입을 준비해왔다. 미래에셋페이는 NFC 기술을 이용하는 아이폰에 특화된 결제 서비스다. 국내 오프라인 결제 단말기는 대부분 MST(마그네틱 보안전송) 방식을 지원하기 때문에 지금까지 아이폰 유저들은 오프라인 결제에 다소 제한이 있었다. 해당 서비스는 미래에셋증권 계좌를 보유하고 있지 않아도 미래에셋페이 앱만 다운 받으면 기존 신용카드로 즉시 이용 가능하다. 결제 방법은 앱에서 생체 인증을 한 뒤 NFC 태그 스티커에 휴대폰을 터치하면 된다. BGF리테일 마케팅팀 박윤희 MD는 “그동안 간편결제 서비스 이용에 다소 어려움이 있었던 아이폰 이용자들도 이제는 전국 CU 점포에서 미래에셋페이로 모바일 결제를 이용할 수 있게 됐다”며 “앞으로도 CU는 고객에게 편리한 쇼핑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최신 소비 트렌드에 맞춘 다양한 결제수단을 지속적으로 도입할 것”이라고 말했다, (사진=CU) 또한 CU가 자체 물류 인프라를 이용한 CU끼리 택배가 2년 만에 10배 이상 성장했다. CU에 따르면 지난해 1일부터 이달 18일까지 CU끼리 택배 월 평균 이용 건수가 서비스 시행 원년인 2020년 대비 925.7% 증가했다. CU끼리 택배가 전체 택배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2020년 1.8%에서 올해 12.9%로 증가했다. 일반 택배의 5분의 1 수준이지만 점유율은 10%대로 진입했다는데 의미가 있다. 온라인 쇼핑과 중고거래 등을 이용하는 MZ세대의 택배 이용 빈도가 늘면서 배송 기간이 조금 더 걸리는 대신 저렴한 편의점 자체 택배를 많이 찾는 것으로 회사 측은 분석했다. CU끼리 택배는 CU에서 접수한 택배를 고객이 배송 지정한 CU 점포에서 찾아가는 서비스다. 운임은 1kg 이하 기준 1600원으로 국내 최저가다. 1㎏ 이하 일반 택배의 운임이 최대 4000원인 점을 고려하면 일반 택배보다 60% 가량 저렴하다. BGF리테일 서비스플랫폼팀 김도윤 MD는 "고객들의 새로운 라이프스타일에 맞춘 CU 만의 차별화된 택배 서비스가 단기간에 급성장하며 택배 지형도를 변화시키고 있다"며 "고객 편의와 혜택을 높일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서비스 품질을 업그레이드를 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편의점 24시] ‘업계 최초’ 전략으로 점유율 높이는 CU

핫이슈 상품 찾기 서비스로 충성 고객 확보
간편 결제·택배 서비스 확대로 점유율 높여

김명신 기자 승인 2022.03.22 10:45 | 최종 수정 2022.03.22 10:51 의견 0

코로나팬데믹은 편의점업계의 빠른 변화를 촉발시키고 있다. 코로나19 이후 편의점을 찾는 이들이 급증하면서 단순한 끼니 대용 제품을 제공하는 곳을 넘어선 다양하고 차별된 전략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새로운 라이프 공간으로 탈바꿈 하고 있다. 소비자들의 새로운 장보기 채널로 변화하고 있는 편의점의 新트렌드를 뷰어스가 다뤄본다. -편집자주-

(사진=CU)


■ 업계 최초 멤버십 앱, 론칭 반년 만에 누적 뷰 1000만건↑

편의점 CU는 멤버십 앱 ‘포켓CU’의 ‘핫이슈 상품 찾기’ 기능이 서비스 론칭 반년 만에 누적 뷰(view)수 1000만건을 돌파했다고 22일 밝혔다.

앞서 CU는 지난해 9월 업계 최초로 멤버십 앱을 통해 인기 상품의 점포별 재고량을 알려주는 핫이슈 상품 찾기 서비스를 오픈했다. 해당 서비스를 이용하면 고객들은 여러 점포를 방문할 필요 없이 원하는 상품을 구매할 수 있는 점포를 앱으로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다.

이번 누적 뷰 1000만건을 돌파의 배경은 고객들이 가장 많이 찾는 상품을 지금 보유한 점포를 정확히 알려주는 높은 매칭률이라는 것이 회사 측의 설명이다.

이번 서비스는 매월 SNS 버즈량, 고객센터 VOC 등 빅데이터를 종합 분석해 가장 고객들이 많이 찾는 10개 품목을 선정한 후 전국 1만6000여개 점포의 실시간 재고 현황을 앱과 연동하기 때문에 정확도가 90% 이상이다. 고객들이 원하는 상품을 구매하기 위해 일일이 점포에 전화하거나 방문해 수소문해야 하는 불편함을 해결했다.

실제 구매 대란이 일어난 포켓몬빵이 출시된 지난달 23일 이후 핫이슈 상품 찾기 서비스 이용 건수는 전월 동기 대비 88.1%나 껑충 뛰었다고 회사 측은 전했다.

CU는 고객들의 뜨거운 호응에 힘입어 향후 점포별 실시간 재고 조회가 가능한 품목 수를 확대하고 점포의 재고 현황이 보다 정확하게 반영될 수 있도록 시스템을 정교화해 나갈 계획이다.

최지영 BGF리테일 온라인플랫폼팀장은 “포켓CU 앱의 핫이슈 상품 찾기는 가맹점의 점포 운영과 고객 쇼핑 편의를 동시에 높여줄 수 있는 서비스”라며 “앞으로도 CU는 포켓CU를 기반으로 가맹점을 서포트하고 고객들에게 더 많은 혜택을 제공할 수 있는 O2O 서비스를 기획할 것”이라고 말했다.

(사진=CU)


■ 페이 확장으로 간편결제 서비스 확대…택배 점유율 '껑충'

편의점 CU는 또한 아이폰 전용 간편결제 서비스인 미래에셋페이를 정식으로 론칭해 편의성을 높였다.

CU는 지난해 미래에셋증권과 오프라인 결제 서비스 인프라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고 전국 점포에 NFC(근거리 무선통신) 기반의 미래에셋페이의 도입을 준비해왔다.

미래에셋페이는 NFC 기술을 이용하는 아이폰에 특화된 결제 서비스다. 국내 오프라인 결제 단말기는 대부분 MST(마그네틱 보안전송) 방식을 지원하기 때문에 지금까지 아이폰 유저들은 오프라인 결제에 다소 제한이 있었다.

해당 서비스는 미래에셋증권 계좌를 보유하고 있지 않아도 미래에셋페이 앱만 다운 받으면 기존 신용카드로 즉시 이용 가능하다. 결제 방법은 앱에서 생체 인증을 한 뒤 NFC 태그 스티커에 휴대폰을 터치하면 된다.

BGF리테일 마케팅팀 박윤희 MD는 “그동안 간편결제 서비스 이용에 다소 어려움이 있었던 아이폰 이용자들도 이제는 전국 CU 점포에서 미래에셋페이로 모바일 결제를 이용할 수 있게 됐다”며 “앞으로도 CU는 고객에게 편리한 쇼핑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최신 소비 트렌드에 맞춘 다양한 결제수단을 지속적으로 도입할 것”이라고 말했다,

(사진=CU)


또한 CU가 자체 물류 인프라를 이용한 CU끼리 택배가 2년 만에 10배 이상 성장했다.

CU에 따르면 지난해 1일부터 이달 18일까지 CU끼리 택배 월 평균 이용 건수가 서비스 시행 원년인 2020년 대비 925.7% 증가했다.

CU끼리 택배가 전체 택배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2020년 1.8%에서 올해 12.9%로 증가했다. 일반 택배의 5분의 1 수준이지만 점유율은 10%대로 진입했다는데 의미가 있다.

온라인 쇼핑과 중고거래 등을 이용하는 MZ세대의 택배 이용 빈도가 늘면서 배송 기간이 조금 더 걸리는 대신 저렴한 편의점 자체 택배를 많이 찾는 것으로 회사 측은 분석했다.

CU끼리 택배는 CU에서 접수한 택배를 고객이 배송 지정한 CU 점포에서 찾아가는 서비스다. 운임은 1kg 이하 기준 1600원으로 국내 최저가다. 1㎏ 이하 일반 택배의 운임이 최대 4000원인 점을 고려하면 일반 택배보다 60% 가량 저렴하다.

BGF리테일 서비스플랫폼팀 김도윤 MD는 "고객들의 새로운 라이프스타일에 맞춘 CU 만의 차별화된 택배 서비스가 단기간에 급성장하며 택배 지형도를 변화시키고 있다"며 "고객 편의와 혜택을 높일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서비스 품질을 업그레이드를 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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