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필드 코엑스몰 네이버웹툰 팝업스토어 현장. (사진=네이버웹툰) 네이버웹툰이 팝업스토어의 흥행으로 웹툰의 캐릭터 IP 확장 가능성 뿐만 아니라 네이버웹툰의 IP 비즈니스 성공 노하우를 입증했다. 네이버웹툰은 올해 하반기 선보인 세 차례의 팝업스토어 성과를 집계한 결과 누적 방문객 수 약 17만명을 기록했다고 7일 밝혔다. 네이버웹툰이 선보인 팝업스토어는 ▲스타필드 코엑스몰(6월29일~7월12일) ▲더현대서울(9월5~9월17일) ▲신세계백화점 센텀시티점(11월10일~11월23일) 등이다. 해당 팝업스토어에서는 총 60만개 이상의 상품이 팔렸으며 개인 최대 결제 금액은 116만원이다. 네이버웹툰에 따르면 이번 팝업스토어로 강력한 팬덤을 입증한 웹툰은 '마루는 강쥐'와 '냐한남자' 등이다. 해당 웹툰은 팝업스토어 종료 이후 LG생활건강, 모나미, 스파오 등 20여 개가 넘는 다양한 브랜드로부터 협업 요청을 받았다는 게 네이버웹툰의 설명이다. 두 웹툰 IP는 브랜드 협업을 이어가며 캐릭터 IP로서의 경쟁력을 더욱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 네이버웹툰은 90평 규모의 대형 팝업스토어, 비수도권 지역 진출 등 다양한 방식의 팝업스토어 운영을 통해 얻은 노하우를 바탕으로 내년에도 오프라인 행사를 이어간다. 팝업스토어 운영 전문 파트너사 ‘아이콘스’와 함께 운영하는 웹툰 '가비지타임' 팝업스토어가 내년 1월 25일 영등포 타임스퀘어에서 예정돼 있다. 해외에서도 웹툰 IP 굿즈 사업에 시동을 걸며 글로벌 IP 비즈니스 사업의 저변을 넓혀간다. 네이버웹툰은 지난 달 말 영어 서비스에 주문 제작형 온라인 브랜드 스토어 ‘웹툰샵’을 가오픈했다. 한국 오리지널 웹툰과 영어 오리지널 웹툰 IP 총 15개를 활용한 의류, 가방, 컵 등의 상품을 판매하고 있다. 상품 종류와 IP는 계속해서 확대할 예정이다. 이 밖에도 ‘바이오월드(Bioworld)’, ‘피그핀(FigPin)’, ‘월터 포스터(Walter Foster)’ 등 다양한 북미 파트너들과 웹툰 IP 협업 상품을 내년부터 출시한다. 네이버웹툰의 한국 온라인 브랜드 스토어 ‘웹툰프렌즈’의 올해 상반기 MD 상품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약 700%의 매출 성장률을 기록했다. 네이버웹툰은 IP비즈니스 강화로 네이버웹툰의 창작 생태계 지원 프로그램 ‘웹툰위드’를 활성화한다. 창작자는 원작 IP를 활용한 다양한 사업 기회를 통해 수익을 증대 시킬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네이버웹툰의 전방위 지원 하에 창작에만 집중하며 부가 사업을 영위할 수 있다. 노승연 네이버웹툰 글로벌 IP 사업실장은 “웹툰 IP 기반의 굿즈, 브랜드 협업 등의 사업은 IP의 가치를 높이고 생명력을 연장시킬 수 있는 사업으로, 네이버웹툰은 강력한 팬덤을 보유하고 있는 다양한 IP가 모인 곳이기 때문에 높은 경쟁력이 있다”며 “네이버웹툰의 노하우와 사업 전문성을 바탕으로 창작자, 파트너사, 플랫폼, 독자가 모두 윈윈(win-win)하는 좋은 사례를 만들어가며 사업을 확장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네이버 웹툰, 팝업스토어 흥행 힘입어 국내외 굿즈 사업 확장 본격화

정지수 기자 승인 2023.12.07 10:31 의견 0
스타필드 코엑스몰 네이버웹툰 팝업스토어 현장. (사진=네이버웹툰)

네이버웹툰이 팝업스토어의 흥행으로 웹툰의 캐릭터 IP 확장 가능성 뿐만 아니라 네이버웹툰의 IP 비즈니스 성공 노하우를 입증했다.

네이버웹툰은 올해 하반기 선보인 세 차례의 팝업스토어 성과를 집계한 결과 누적 방문객 수 약 17만명을 기록했다고 7일 밝혔다.

네이버웹툰이 선보인 팝업스토어는 ▲스타필드 코엑스몰(6월29일~7월12일) ▲더현대서울(9월5~9월17일) ▲신세계백화점 센텀시티점(11월10일~11월23일) 등이다. 해당 팝업스토어에서는 총 60만개 이상의 상품이 팔렸으며 개인 최대 결제 금액은 116만원이다.

네이버웹툰에 따르면 이번 팝업스토어로 강력한 팬덤을 입증한 웹툰은 '마루는 강쥐'와 '냐한남자' 등이다. 해당 웹툰은 팝업스토어 종료 이후 LG생활건강, 모나미, 스파오 등 20여 개가 넘는 다양한 브랜드로부터 협업 요청을 받았다는 게 네이버웹툰의 설명이다. 두 웹툰 IP는 브랜드 협업을 이어가며 캐릭터 IP로서의 경쟁력을 더욱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

네이버웹툰은 90평 규모의 대형 팝업스토어, 비수도권 지역 진출 등 다양한 방식의 팝업스토어 운영을 통해 얻은 노하우를 바탕으로 내년에도 오프라인 행사를 이어간다.

팝업스토어 운영 전문 파트너사 ‘아이콘스’와 함께 운영하는 웹툰 '가비지타임' 팝업스토어가 내년 1월 25일 영등포 타임스퀘어에서 예정돼 있다.

해외에서도 웹툰 IP 굿즈 사업에 시동을 걸며 글로벌 IP 비즈니스 사업의 저변을 넓혀간다. 네이버웹툰은 지난 달 말 영어 서비스에 주문 제작형 온라인 브랜드 스토어 ‘웹툰샵’을 가오픈했다. 한국 오리지널 웹툰과 영어 오리지널 웹툰 IP 총 15개를 활용한 의류, 가방, 컵 등의 상품을 판매하고 있다. 상품 종류와 IP는 계속해서 확대할 예정이다. 이 밖에도 ‘바이오월드(Bioworld)’, ‘피그핀(FigPin)’, ‘월터 포스터(Walter Foster)’ 등 다양한 북미 파트너들과 웹툰 IP 협업 상품을 내년부터 출시한다.

네이버웹툰의 한국 온라인 브랜드 스토어 ‘웹툰프렌즈’의 올해 상반기 MD 상품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약 700%의 매출 성장률을 기록했다.

네이버웹툰은 IP비즈니스 강화로 네이버웹툰의 창작 생태계 지원 프로그램 ‘웹툰위드’를 활성화한다. 창작자는 원작 IP를 활용한 다양한 사업 기회를 통해 수익을 증대 시킬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네이버웹툰의 전방위 지원 하에 창작에만 집중하며 부가 사업을 영위할 수 있다.

노승연 네이버웹툰 글로벌 IP 사업실장은 “웹툰 IP 기반의 굿즈, 브랜드 협업 등의 사업은 IP의 가치를 높이고 생명력을 연장시킬 수 있는 사업으로, 네이버웹툰은 강력한 팬덤을 보유하고 있는 다양한 IP가 모인 곳이기 때문에 높은 경쟁력이 있다”며 “네이버웹툰의 노하우와 사업 전문성을 바탕으로 창작자, 파트너사, 플랫폼, 독자가 모두 윈윈(win-win)하는 좋은 사례를 만들어가며 사업을 확장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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