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IC 페스티벌 2023 현장. (사진=백민재 기자)
인디 게임 축제인 ‘부산인디커넥트페스티벌 2024(BIC 페스티벌 2024)’가 16일 오전 10시 부산 해운대 벡스코 전시장에서 개최된다.
올해로 10회를 맞게 된 BIC 페스티벌 2024는 부산에서 매년 열리는 대표적인 인디게임 페스티벌이다. 10회를 맞아 역대 최대 규모의 전시를 선보인다. 올해는 전시 작품 수가 전년 대비 약 21% 증가해, 전 세계 27개국에서 온 245개의 국내외 인디게임이 참가한다.
‘BIC 페스티벌 2024’은 16일 개막식을 통해 모든 인디게임 개발자를 응원하는 메시지를 전달을 시작으로 폐막식, 어워드 등 18일까지 풍성한 일정으로 이어진다. 펄어비스, 스마일게이트 스토브인디, 에픽게임즈, 디볼버디지털, 게임인재단, 엑스박스, 원스토어 등 다양한 업체들이 스폰서로 참여한다.
국내외 유명 게임사들도 참가한다. 네오위즈는 내러티브 중심의 퍼즐 어드벤처 게임 '안녕서울: 이태원편'을 이번 BIC에서 선보인다. 에픽게임즈 부스에서는 가족 농장 경영 스타일 게임인 ‘크롭아웃’을 플레이하고 RTS 장르의 게임 프로젝트를 살펴볼 수 있다.
인디게임으로는 판타지 요리 게임 ‘요리사 진’, 로그라이크 슈팅 게임 ‘M.O.O.D.S’, 슬롯매니징 로그라크 ‘RP7’, 커피와 함께 손님과 이야기를 나누는 시뮬레이션게임 ‘커피 토크 에피소드2’, 리듬에 맞춰 총을 발사하는 ‘복스박스’ 등 다양하고 독특한 게임들이 관람객들에 선을 보인다.
‘BIC 페스티벌 2024’ 오프라인 행사 기간 동안 라이브 인디(Live Indie) 실시간 스트리밍 서비스 제공과 BIC 2024 선정작 플레이 영상들을 업로드하는 등 다양한 방식으로 참관객들에게 다가갈 예정이다.
더불어 행사는 타이베이 게임쇼, 비트서밋, 위플레이, 싱가포르 게임협회, 게임스컴 아시아 등 BIC 페스티벌의 파트너사들의 참가로 단순한 국내 인디게임 페스티벌을 넘어 해외 인디게임 팬들과 산업 관계자들이 함께 어우러지는 글로벌 페스티벌로 거듭날 예정이다.
‘BIC 페스티벌 2024’의 오프라인 전시는 8월 16일부터 18일까지 벡스코 제1전시장 1홀에서 3일간 개최된다. 16일은 비즈니스 데이로 일반 관람객의 입장이 불가능하며, 주말인 17일과 18일은 본격적인 전시와 체험 행사로 구성된 페스티벌 데이가 열린다. 동시에 온라인 행사도 진행되며, 8월 30일까지 BIC 페스티벌 공식 홈페이지에서 온라인 전시를 즐길 수 있다.
BIC 페스티벌 서태건 조직위원장은 “BIC 페스티벌에 대한 관심과 사랑으로 행사가 10회 동안 지속되어 온 것을 기쁘고, 영광스럽게 생각한다”며 “올해에도 다양한 인디게임과 이벤트로 참관객들을 맞이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했다. 앞으로 다가올 또 다른 10회도 많은 관심과 사랑으로 지켜봐 주시길 바란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