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에어프레미아)
에어프레미아는 지난해 5대의 항공기로 2783편을 띄워 76만5503명을 수송했다고 14일 밝혔다. 탑승률은 86.1%를 기록했다.
노선별 수송객수를 보면 ▲LA 18만2400명 ▲뉴욕 12만4000명 ▲샌프란시스코 6만1400명 ▲호눌룰루 1만9400명 ▲바르셀로나 3만5100명 ▲오슬로 6000명 ▲나리타 16만4800명 ▲방콕 15만9100명 ▲다카 1만3000명 순이었으며, 기타 노선에서 300여명을 수송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장거리 노선의 여객비중은 전년(47.4%)보다 8.6%p 증가한 56%(42만8600명)를 기록, 창사이래 처음으로 중단거리 노선의 여객을 앞질렀다. 이는 샌프란시스코 신규 취항과 미주 증편 등 장거리중심의 노선전략에 따른 영향으로 분석된다.
화물사업 역시 빠르게 성장했다. 국토교통부 항공정보포털 시스템에 따르면 지난 2024년 에어프레미아의 화물 운송량은 총 3만7422톤이었으며, 수하물과 우편물을 제외한 순화물량은 총 2만3424톤을 기록했다. 이는 양대항공사와 화물전문 항공사를 제외한 국적사 최대 수송량이다.
에어프레미아는 항공운송 실적 외에도 자사 탑승데이터를 분석해 지난해 다양한 기록들을 공개했다.
2024년 가장 먼저 항공권을 구매한 고객은 1월1일 00시03분 인천~나리타 노선의 항공권을 구매해 2월4일 탑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1년동안 가장 많이 에어프레미아를 이용한 고객은 편도기준 총 58번을 탑승했으며, 이중 나리타 노선을 가장 많이 이용했다. 이 고객은 지구를 두바퀴 돌 수 있는 약 8만5000km를 이동했다.
또한 항공권 예약이 가장 많이 이뤄진 시간대는 오전 10~11시 사이였으며, 점심 이후 오후 1시에도 예약이 많았던 것으로 나타났다.
항공권 좌석선택시 가장 먼저 선택되는 자리도 데이터로 나타났다. 프리미엄 이코노미는 1J(오른쪽 창가)와 2A(두번째열 왼쪽 창가) 좌석이 인기가 많았으며, 이코노미는 28A(C존 세번째열왼쪽 창가)와 28C(왼쪽 복도) 좌석이었다.
에어프레미아 관계자는 "지난 2024년은 국제선 장거리 전문 항공사로 확실하게 자리잡은 해"라며 "올해는 아시아와 미주 등에 새로운 노선 운영해 하늘길을 더 다양화할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