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테크빌교육)
테크빌교육(대표 이형세)은 AI·에듀테크 마켓 플레이스 ‘체더스’가 전라남도교육청 창의융합교육원과 인천광역시교육청 AI융합교육원이 추진하는 ‘AI·에듀테크 납품 및 구축 사업’을 수주했다고 23일 밝혔다. 이번 수주는 해외 협업 플랫폼 ‘패들렛(Padlet)’이 국내 교육청에 공식 납품된 첫 사례로 이를 계기로 앞으로 공교육에서의 해외 에듀테크 활용이 가속화 될 것으로 예상된다. 테크빌교육은 전라남도교육청 창의융합교육원이 추진하는 ‘2025 전남메타스쿨 교수·학습 지원 협업 플랫폼 사용권 구매 용역’ 사업을 통해 패들렛 라이선스를 공급하게 됐다.
이번 사업을 통해 패들렛을 전남메타스쿨 및 전남 AI빅데이터플랫폼과 연동하는 기능을 제공하며, 교원의 협업 도구 활용 능력 강화를 위한 연수를 3회 지원해 실제 수업 환경에서의 적용 범위를 확대할 예정이다. 인천광역시교육청 AI융합교육원이 발주한 ‘AI맞춤형 교수학습 플랫폼 에듀테크 서비스 구축’사업에서는 ‘패들렛’을 포함해 글쓰기 지원 도구 ‘자작자작’, 퀴즈 제작 도구 ‘퀴즈앤’, 생성형 AI 도구 ‘제미나이’까지 총 4종의 에듀테크 라이선스를 제공한다.
체더스는 각 에듀테크 서비스의 교원 연수 운영을 담당하며, AI 맞춤형 교수학습 플랫폼(AIEP)과의 연동 및 단일 로그인(SSO) 지원을 통해 학교 현장에서 각 서비스가 원활히 운영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아울러 인천광역시교육청 도입 계정 규모에 맞춰 국내 협업 도구 ‘와우아이디어’와 공교육 특화 AI ‘마이클(MyClass)’의 1개월 이용권을 각각 제공해 다양한 국내외 솔루션을 비교, 경험할 수 있는 환경도 조성한다. 체더스는 패들렛 본사로부터 라이선스 발급부터 고객지원까지 아우르는 최우선 협력 체계로 인정받고 있는 국내 최대 공식 리셀러다.
패들렛뿐 아니라 노션(Notion)과 굿노트(GoodNotes)의 독점 리셀러이자 카훗(Kahoot)의 국내 단독 리셀러로서 교육 현장에서 필수적으로 활용되는 글로벌 에듀테크 라인업을 폭넓게 보유하고 있다. 또 매쓰홀릭T, 원아워 등 200여개 AI·에듀테크 기업과의 파트너십을 기반으로 국내에서 가장 큰 규모의 공교육 특화 AI·에듀테크 마켓플레이스로 자리매김했다. 체더스는 해외 에듀테크 도구를 교육청에 납품할 때 기능적으로 유사한 국내 소프트랩 실증 제품을 1개월간 무상 제공하는 모델을 운영해 국내 우수 AI·에듀테크 기업의 시장 진입과 확산에도 기여하고 있다.
이형세 테크빌교육 대표는 “전남교육청과 인천교육청 사업은 해외와 국내 에듀테크 도구를 함께 구성해 공교육 현장에서 실질적인 수업 혁신을 설계하는 의미 있는 시도”라며 “앞으로도 체더스를 중심으로 글로벌·국내 AI·에듀테크 솔루션을 균형 있게 공급하고, 교사가 수업에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테크빌교육은 ‘티처빌’을 통해 20년 이상 축적해 온 교원 연수 운영 경험을 바탕으로, AI·에듀테크의 도입부터 플랫폼 연동, 연수, 활용 컨설팅, 사후 지원까지 전 과정을 아우르는 완전 일원화 지원 체계를 구축했다. 이를 통해 학교 현장에서 교사가 느낄 수 있는 업무 부담을 최소화하고, 수업·평가·프로젝트 기반 학습 등 교육 활동 전반에서 실제적인 활용 효과를 높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