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스토리' 스틸컷(사진=new) [뷰어스=남우정 기자] ‘허스토리’가 실화가 가진 힘을 제대로 보여준다.  7일 오후 서울 광진구 롯데시네마건대입구에서 진행된 영화 ‘허스토리’ 언론시사회에서 김해숙, 김희애, 민규동 감독이 참석했다.  ‘허스토리’는 1992년부터 1998년까지 6년 동안 오직 본인들만의 노력으로 일본 정부에 당당히 맞선 할머니들과 그들을 위해 함께 싸웠던 사람들의 뜨거운 이야기를 담은 작품이다. 일본 열도를 뒤집을 만큼 유의미한 결과를 이뤄내지만 제대로 알려지지 않았던 관부 재판 실화를 소재로 삼았다.  민규동 감독은 “90년대 초반에 김학순 할머니 고백을 보고 가슴에 돌이 얹어진 것 같은 느낌이었다. 위안부 할머니 소재를 가지고 시나리오를 쓰려고 노력을 했는데 많이 좌절했다. 그러다 도저히 혼자 잘 먹고 잘 사는 게 부끄러워서 더 이상 미루고 싶지 않았다. 증언과 자료를 연구하면서 관부 재판의 기록을 알게 됐다. 이 기록이 왜 우리에게 알려지지 않았을까 생각하다가 다른 서사가 있다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김희애는 관부 재판을 이끄는 문정숙 역을 맡아 극의 중심을 잡아준다. 특히 부산 사투리와 일본어를 완벽하게 구사하며 강단있는 캐릭터를 완성한다. 김희애는 “부산 사투리는 걱정을 안했는데 뚜껑을 열어보니 부산 사투리 부담이 더 크게 다가왔다. 난 괜찮은 것 같은데 부산이 고향인 분들은 이상하다고 하더라. 보통의 스토리라면 ‘이만하면 됐다’고 생각했을텐데 할머니를 생각하며 가짜처럼 보이기 싫었다”고 밝혔다.  김해숙은 위안부 피해 할머니인 배정길 역을 맡았다. 자신의 상처를 고백하는 캐릭터로 진심어린 연기가 깊은 감동을 준다. 김해숙은 “그분들의 아픔을 어느 정도는 알 수 있지 않을까 겁 없이 덤볐다. 근데 연기 할수록 그분들의 아픔을 알 수가 없어 고통스럽고 힘들었던 작업이었다. 내 자신을 내려놓고 하얀 백지로 만들어야겠다고 생각했다”고 전했다.  충무로에서 쉽게 볼 수 없는 여성들이 주를 이루는 영화로 배우들이 작품에 임하는 자세도 남달랐다. 특히 ‘허스토리’가 가진 메시지가 제대로 전달되길 바랐다.  김희애는 “이 영화에 나오는 여성들이 누구의 엄마, 아내가 아니라 개인적으로 고군분투하는 모습이 좋았다. 그런 역을 줘서 민규동 감독에게 고마웠다. 그래서 잘 됐으면 좋겠다. 그래야 여자들이 주인공이 되는 영화가 나오길 바란다”고 말했고 김해숙은 “그분들의 그 후의 삶, 한 번도 알려지지 않았던 원고단이 일본 정부를 상대로 일부 승소했다는 사실을 이번 영화를 통해 알았다. 굉장히 부끄러웠다. 많은 분들이 우리 영화를 사랑해줘서 역사적 의미를 알아가셨으면 좋겠다. 아픔을 딛고 용기를 가지고 한 여성으로 맞선 용기를 함께 나눴으면 좋겠다”고 전했다.  제대로 알려지지 않았던 관부 재판 실화를 바탕으로 가슴 깊은 울림을 선사하는 ‘허스토리’는 오는 27일 개봉한다.

[현장에서] ‘허스토리’ 실화가 주는 묵직한 울림

남우정 기자 승인 2018.06.07 19:27 | 최종 수정 2136.11.11 00:00 의견 0
'허스토리' 스틸컷(사진=new)
'허스토리' 스틸컷(사진=new)

[뷰어스=남우정 기자] ‘허스토리’가 실화가 가진 힘을 제대로 보여준다. 

7일 오후 서울 광진구 롯데시네마건대입구에서 진행된 영화 ‘허스토리’ 언론시사회에서 김해숙, 김희애, 민규동 감독이 참석했다. 

‘허스토리’는 1992년부터 1998년까지 6년 동안 오직 본인들만의 노력으로 일본 정부에 당당히 맞선 할머니들과 그들을 위해 함께 싸웠던 사람들의 뜨거운 이야기를 담은 작품이다. 일본 열도를 뒤집을 만큼 유의미한 결과를 이뤄내지만 제대로 알려지지 않았던 관부 재판 실화를 소재로 삼았다. 

민규동 감독은 “90년대 초반에 김학순 할머니 고백을 보고 가슴에 돌이 얹어진 것 같은 느낌이었다. 위안부 할머니 소재를 가지고 시나리오를 쓰려고 노력을 했는데 많이 좌절했다. 그러다 도저히 혼자 잘 먹고 잘 사는 게 부끄러워서 더 이상 미루고 싶지 않았다. 증언과 자료를 연구하면서 관부 재판의 기록을 알게 됐다. 이 기록이 왜 우리에게 알려지지 않았을까 생각하다가 다른 서사가 있다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김희애는 관부 재판을 이끄는 문정숙 역을 맡아 극의 중심을 잡아준다. 특히 부산 사투리와 일본어를 완벽하게 구사하며 강단있는 캐릭터를 완성한다. 김희애는 “부산 사투리는 걱정을 안했는데 뚜껑을 열어보니 부산 사투리 부담이 더 크게 다가왔다. 난 괜찮은 것 같은데 부산이 고향인 분들은 이상하다고 하더라. 보통의 스토리라면 ‘이만하면 됐다’고 생각했을텐데 할머니를 생각하며 가짜처럼 보이기 싫었다”고 밝혔다. 

김해숙은 위안부 피해 할머니인 배정길 역을 맡았다. 자신의 상처를 고백하는 캐릭터로 진심어린 연기가 깊은 감동을 준다. 김해숙은 “그분들의 아픔을 어느 정도는 알 수 있지 않을까 겁 없이 덤볐다. 근데 연기 할수록 그분들의 아픔을 알 수가 없어 고통스럽고 힘들었던 작업이었다. 내 자신을 내려놓고 하얀 백지로 만들어야겠다고 생각했다”고 전했다. 

충무로에서 쉽게 볼 수 없는 여성들이 주를 이루는 영화로 배우들이 작품에 임하는 자세도 남달랐다. 특히 ‘허스토리’가 가진 메시지가 제대로 전달되길 바랐다. 

김희애는 “이 영화에 나오는 여성들이 누구의 엄마, 아내가 아니라 개인적으로 고군분투하는 모습이 좋았다. 그런 역을 줘서 민규동 감독에게 고마웠다. 그래서 잘 됐으면 좋겠다. 그래야 여자들이 주인공이 되는 영화가 나오길 바란다”고 말했고 김해숙은 “그분들의 그 후의 삶, 한 번도 알려지지 않았던 원고단이 일본 정부를 상대로 일부 승소했다는 사실을 이번 영화를 통해 알았다. 굉장히 부끄러웠다. 많은 분들이 우리 영화를 사랑해줘서 역사적 의미를 알아가셨으면 좋겠다. 아픔을 딛고 용기를 가지고 한 여성으로 맞선 용기를 함께 나눴으면 좋겠다”고 전했다. 

제대로 알려지지 않았던 관부 재판 실화를 바탕으로 가슴 깊은 울림을 선사하는 ‘허스토리’는 오는 27일 개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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