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의 일본 자회사 라인이 문재인 대통령을 비하하는 내용을 담은 온라인 콘텐츠를 판매하다가 국내 이용자들의 항의에 삭제했다. 해당 스티커는 라인의 스티커 검토 가이드라인을 명백히 위반됐다. 그러나 라인은 이를 방치하다가 이용자들의 신고 이후에나 삭제한 것이다.
29일 라인은 최근 한국과 일본 등에서 운영하는 온라인 스토어에서 ‘Stamps of Mr. Moon(미스터 문의 도장)’이라는 메신저용 스티커를 팔았다.
‘미네오 마인(Mineo Mine)’이라는 작가명으로 등록된 해당 스티커는 문 대통령의 초상을 본딴 일종의 캐리커쳐 형태다. ‘약속? 뭐라고?’, ‘그 말이 뭐였더라?’, ‘파기!’, ‘네가 나쁜 거야!’ 등의 일본어 말풍선이 달려있다.
문제는 라인의 스티커 검토 시스템이 작동되지 않았거나 의도적으로 방치했을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다. 라인은 자체 검토 절차를 통과한 스티커만 자사 스토어에서 판매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그리고 그 검토 가이드라인은 ‘특정 국적 소유자, 인물, 법인, 집단에 대한 비방이나, 폄훼, 공격으로 해석될 수 있는 경우’, ‘정치적 이미지나 선거 관련 내용을 포함하는 경우’ 등을 금지 사례로 명시하고 있다. 이번 문재인 대통령 비방 스티커는 이 가이드라인에 명백하게 위배된다. 그럼에도 이 스티커는 자체 검토 절차를 통과한 것이다.
라인은 이 스티커를 발견한 국내 네티즌들이 신고에 나서자 28일 저녁 스토어에서 스티커를 삭제했다. 라인은 일본·대만·태국·한국 등 글로벌 이용자 수가 1억 6400만 명에 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