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유니클로 광고 캡처
유니클로 광고 자막이 일본군 위안부 할머니를 겨냥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유니클로 광고 자막과 관련해 유니클로 코리아(에프알엘코리아)가 광고 자막에 대해 해명했다.
유니클로 코리아는 18일 "해당 광고는 즉각적으로 이해하기 쉽게 자막으로 처리한 것"이라고 밝혔다.
문제가 된 유니클로 광고는 최근 공개된 15초짜리 온라인 광고. 유니클로의 대표상품 후리스의 25주년을 위한 광고다.
광고는 패셔너블한 98세 할머니와 13세의 소녀가 등장한다. 소녀는 할머니에게 "스타일이 좋은데, 제 나이 때는 어떤 스타일로 입었냐"라고 물었다.
소녀의 질문에 패셔너블한 할머니는 "오마이갓. 그렇게 오래 전 일은 생각나지 않는다"(Oh My God, I can't remember that far back!)라며 너스레를 떤다.
문제는 한국편 자막이다. 할머니의 멘트 자막은 "맙소사. 80년도 더 된 일을 기억하냐고?"다. 유니클로 코리아 측이 할머니가 언급하지 않은 '80년'을 집어넣었다.
공교롭게도 80년 전은 일본이 한국의 여성을 위안부로 동원하기 시작한 시기. 네티즌들은 유니클로가 위안부 할머니를 겨냥해 자막을 넣은 것이 아니냐며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유니클로 코리아 측은 "유니클로는 세계 어디에서나 어떠한 정치적 혹은 종교적 사안과 신념 및 단체 등과 어떠한 연관 관계가 없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