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브로드밴드와 넷플릭스가 망 이용료 관련 소송을 취하하고 전략적 협력 관계를 맺기로 합의했다. (사진=각 사)
SK텔레콤(SKT)·SK브로드밴드(SKB)와 넷플릭스가 ‘망 사용료’ 관련 소송을 취하하고 동맹에 나섰다.
SKT·SKB는 글로벌 OTT 기업 넷플릭스는 서울 종로구 넷플릭스 코리아 오피스에서 고객 편익 강화를 위한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18일 밝혔다.
SKB 관계자는 “양측은 이번 파트너십을 계기로 앞서 있던 모든 분쟁을 종결하고 미래 지향적 파트너로서 함께 하기로 뜻을 모았다”며 “고객을 우선한다는 양사의 공통적 의사가 반영됐다”고 설명했다.
SKT와 SKB는 이번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해 고객이 스마트폰·IPTV(B tv) 등에서 편리한 시청 경험과 결제 방식으로 넷플릭스를 즐길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번들 요금제를 비롯한 다양한 상품을 마련할 계획이다.
SKT 요금제와 SKB의 IPTV 상품과 결합한 넷플릭스 번들 상품을 출시하고, 또한 SKT의 구독 상품 T우주에도 넷플릭스 결합 상품을 새롭게 선보일 예정. 더 많은 고객들이 넷플릭스를 경험할 수 있도록 넷플릭스가 최근 출시한 광고형 요금제 관련 상품도 내놓는다.
SKT·SKB는 새로운 상품을 내년 상반기부터 순차적으로 출시할 계획이다.
기술 협력도 추진한다. 이번 파트너십을 계기로 SKT·SKB는 지난 수 년간 축적해 온 대화형 UX, 맞춤형 개인화 가이드 등 AI 기술로 소비자 친화적인 엔터테인먼트 경험을 만들기 위한 방안을 넷플릭스와 모색할 예정이다.
SKT·SKB는 “넷플릭스와의 전략적 제휴를 통해 최고 수준의 통신 서비스와 스트리밍 서비스에서도 고객 접점을 확보하고 폭넓은 상품을 제공할 수 있게 됐다”며 “AI 컴퍼니로의 전환을 위해 향후 다른 글로벌 파트너들과 전략적 제휴를 포함한 협력을 지속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넷플릭스도 전 세계의 문화적 시대정신을 이끄는 수준 높은 창작 생태계를 보유한 한국에서 많은 소비자와 접점을 이루는 의미 깊은 파트너십을 맺게 됐다. 이를 통해, ‘D.P.', ‘마스크걸', ‘길복순', ‘피지컬: 100’을 비롯, 한국과 전 세계 창작자들이 빚어낸 영화·시리즈·예능·다큐멘터리에 걸쳐 다양한 장르와 소재의 이야기를 SKT·SKB 고객들에게 제공할 수 있게 됐다.
토니 자메츠코프스키(Tony Zameczkowki) 넷플릭스 아시아 태평양 사업 개발 부문 부사장(VP)은 “한국 유무선 통신과 미래 지향적 기술 업계에서 리더십을 보유하고 있는 SKT·SKB와의 파트너십은 많은 한국 회원들에게 편리한 시청 환경을 선사할 수 있다는 점에서 특별한 의미가 있다”고 전했다.
이어 “한 편의 특별한 이야기가 만들어지고 전 세계 회원들의 스크린에 도달하는 여정에 걸쳐 최상의 엔터테인먼트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 넷플릭스의 최우선 가치인 만큼 향후 공동의 고객을 위해 함께 걸어갈 여정에 기대가 크다”고 했다.
최환석 SKT 경영전략담당은 “이번 넷플릭스와의 전략적 파트너십은 고객 가치를 최우선시 하는 SKT·SKB의 철학에서 출발했다”며 “SK텔레콤이 축적한 기술을 접목해 고객들에게 더 나은 미디어 서비스 환경 제공을 위한 대승적 합의의 결과물”이라고 평가했다.
최 담당은 “앞으로도 AI 컴퍼니로의 진화와 발전을 거듭하며 국내외 다양한 플레이어와 상호 협력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