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영화 '나를 찾아줘' 스틸
‘나를 찾아줘’는 14년 만에 돌아온 이영애의 복귀작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나를 찾아줘’의 주역들은 잃어버린 아이를 찾기 위해 분투하는 이영애의 열연은 물론, 그와 치열하게 대립할 유재명과의 호흡을 강조해 다채로운 재미를 기대하게 했다.
‘나를 찾아줘’는 6년 전 실종된 아들을 봤다는 연락을 받은 정연(이영애 분)이 낯선 곳, 낯선 이들 속에서 아이를 찾아 나서는 이야기를 담는다.
4일 오전 서울 CGV압구정에서 열린 ‘나를 찾아줘’ 제작보고회에서는 김승우 감독이 “모두가 진실을 은폐하는 곳에 뛰어든 엄마 정연의 포기하지 않는 여정을 담았다. 살아가면서 지켜야 할 소중한 가치를 그리고 싶었다”라고 연출 의도를 밝혔다.
12년 전 영화를 기획했다는 김 감독은 “어느 날 아이를 찾는다는 현수막을 보고, 그 이면에 있으실 분들의 주름, 손이 떠올라 마음이 아팠다. 집에 와서 그 마음 때문에 힘이 들었다. 그러고 나서 운명적으로 글을 쓰게 됐다”라고 진심을 강조했다.
이영애가 아이를 찾을 수 있다는 희망을 포기하지 않는 정연 역을 맡아 14년 만에 스크린 복귀했다. 이영애는 아이를 잃어버린 실의, 죄책감은 물론, 아이를 반드시 찾으려는 강인함까지 복합적인 감정을 소화할 전망이다.
“벌써 시간이 이렇게 흘렀나 싶다. 기쁘다. 만감이 교차한다”고 복귀 소감을 밝힌 이영애는 “시나리오를 처음 봤을 때 촘촘하고, 완벽한 연극 대본을 보는 것 같았다. 정연도 중요하지만, 마을 사람 전체가 중요할 것 같았다. 본의 아니게 영화는 오래 쉬었지만, 드라마는 했었다. 이번 영화는 기다린 만큼 보람이 있을 것이라는 확신이 있다”라고 작품에 만족했다.
‘친절한 금자씨’ 이후 또 한 번 선보일 모성애에 대한 차별점도 확신했다 이영애는 “‘친절한 금자씨’도 모성을 그렸고, 이번에도 모성을 그린다. 하지만 그 사이에 내가 진짜 엄마가 됐다는 차이가 있다. 입체적으로 느끼고, 표현을 할 수 있었다. 여러모로 힘들고 아프기도 했다. 그 작품 못지않게 전환점이 될 작품이라고 기대와 바람을 가지고 있다”고 말해 기대를 높였다.
그러면서 “스릴러지만 따뜻하다. 지리멸렬한 군상들이 나오지만, 그게 현실이다. 이를 통해 스스로를 돌아볼 수 있는 여운도 남긴다”라고 작품의 강점을 강조했다.
사진=영화 '나를 찾아줘' 스틸
유재명은 극 중 정연을 경계하는 홍 경장 역을 맡아 이영애와 팽팽하게 대립한다. 홍경장은 나름의 규칙과 권력으로 유지해오던 곳이 아이를 찾으려는 정연의 등장으로 균열이 생기자 불편한 기색을 감추지 못하는 인물이다.
우선 유재명은 캐릭터에 대해 “현실적이면서도 상징적이다. 스릴러로서 극도의 긴장감이 있지만, 일상적인 감정도 있다. 담겨 있는 것들이 균형감이 있다. 강하고, 긴장감만 유지하는 악역으로는 부족할 것 같아서 감독님과 ‘일상성’에 대해 이야기를 많이 했다. 그 경계를 찾는 게 힘들었다”고 했다.
이영애와의 호흡에 대해서는 “잘 하고 싶었다. 대척점에 있는 두 인물의 긴장감이 있어야 했다. 그에게 져서는 안 되는 캐릭터였다. 촬영 중간 고민하고, 이야기를 나누며 잘 하기 위해 노력했다”라고 말해 두 사람의 연기 호흡을 기대하게 했다.
김 감독 또한 “인물들이 중요한 영화다. 그들을 쫓아가야만 했다. 미쟝센이나 공간들은 배우들이 영감을 얻을만한 공간이어야 했다”고 동의하며 “그럼에도 영화적인 재미를 놓치지 않기 위해 노력하다 보니 힘은 들었다. 그러나 한 목표를 보고 함께 달렸기 때문에 영화가 만들어진 것 같다”고 다채로운 볼거리도 예고했다.
‘나를 찾아줘’는 27일 개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