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카카오엔터테인먼트)
버추얼 아이돌 ‘이세계아이돌(이세돌)’이 또 한번 크라우드 펀딩 신기록을 세웠다.
27일 카카오엔터테인먼트는 이세계아이돌을 소재로 한 웹툰 ‘차원을 넘어 이세계아이돌(차세돌)’ 단행본과 굿즈 크라우드 펀딩이 지난 22일 88억원으로 최종 마감해 펀딩 역사상 최고 모금액을 달성했다고 밝혔다.
‘차세돌’ 펀딩은 크라우드 펀딩 플랫폼 텀블벅을 통해 지난 10월 23일 18시부터 11월 22일 자정까지 진행됐다. 웹툰 단행본과 특별 화보집, 피규어, 키보드 등 각종 굿즈 판매가 이뤄졌다. 펀딩 단행본 및 굿즈는 20년 이상의 출판 노하우를 가진 디앤씨미디어와 협업을 통해 제작돼 팬들에게 전달될 예정이다.
‘차세돌’ 펀딩에는 총 3만 5천여 명의 후원자가 참여해 1인당 약 25만원에 달하는 평균 후원액으로 선풍적인 인기를 끌며, 당초 목표 금액이었던 2000만원을 약 4만4000% 초과 달성했다.
최종 모금액은 88억원으로, 국내 크라우드 펀딩 역사를 완전히 새롭게 쓰게 됐다. 이는 지난해 약 42억원으로 최고 모금액이자, 이세돌 세계관을 공유하는 카카오엔터 ‘마법소녀 이세계아이돌(마세돌)’ 펀딩 성과를 자체 경신한 수치다.
펀딩의 기반이 된 웹툰 ‘차세돌’과 ‘마세돌’은 카카오엔터테인먼트와 172만 유튜버이자 톱 스트리머인 ‘우왁굳’, 소속사 패러블엔터테인먼트가 함께 기획, 제작 투자하여 만든 콜라보 프로젝트다.
카카오엔터테인먼트 관계자는 “카카오엔터는 ’데못죽’ 팝업스토어나 ‘이세돌’ 펀딩 등 강력한 IP 팬덤을 기반으로 한 역대급 기록을 세우며 IP 비즈니스의 성공 공식을 구축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IP 팬덤 비즈니스의 최중심에서 기발하고, 다채로운 IP들을 지속 발굴해갈 것”이라고 전했다.
패러블엔터테인먼트 관계자는 “이세계아이돌에 대한 많은 사랑과 응원에 다시 한번 감사드리며, 앞으로도 팬분들에게 더욱 재미있고 의미 있는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