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KT) KT는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해 보이스피싱 의심 전화를 실시간으로 찾아내 경고하는 'AI 보이스피싱 탐지·알림서비스'를 상용화했다고 22일 밝혔다. 'AI 보이스피싱 탐지·알림서비스'는 AI가 통화 내용을 실시간으로 분석해 보이스피싱 여부를 판단하고, 고객에게 즉시 주의하라고 알려 통화를 차단할 수 있다. 기존의 사후 피해 복구 중심의 보이스피싱 대응에서 나아가 피해를 사전에 막을 수 있도록 한 능동적 보안 솔루션이다. 이 서비스는 최신 음성인식 및 자연어 처리 기술을 적용, AI가 보이스피싱 범죄에 자주 쓰이는 특정 키워드나 패턴을 학습하고 더욱 정밀하게 탐지할 수 있도록 개발됐다. 이를 통해 금융기관 사칭이나 개인정보 요구 등 다양한 유형의 보이스피싱 범죄 수법에 대응할 수 있을 전망이다. KT는 앞서 이 서비스로 지난해 10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ICT규제샌드박스'에서 실증특례 승인을 받은 바 있다. 이에 더해 올해 2분기 중 기존에 특정된 보이스피싱 범죄자의 목소리를 탐지하고 딥보이스(AI로 실제 인물의 목소리를 학습해 복제하는 기술)까지도 판별할 수 있는 보이스피싱 탐지·알림서비스를 선보인다는 계획이다. 'AI 보이스피싱 탐지·알림 서비스'는 삼성전자 단말 사용자라면 통신사 구분 없이 누구나 '후후' 애플리케이션을 내려받아 설치하고 이용할 수 있다. 이병무 KT AX혁신지원본부장(상무)는 "KT의 AICT로 더욱 효과적인 보이스피싱 예방 시스템을 구축해 고객의 피해를 예방하고 안전한 통신 생활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KT, 보이스피싱 탐지·알림 서비스 본격 상용화

AI가 통화 실시간 분석해 보이스피싱 경고·차단
2분기 딥보이스 판별 서비스도 출시

김태현 기자 승인 2025.01.22 09:30 의견 0
(사진=KT)

KT는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해 보이스피싱 의심 전화를 실시간으로 찾아내 경고하는 'AI 보이스피싱 탐지·알림서비스'를 상용화했다고 22일 밝혔다.

'AI 보이스피싱 탐지·알림서비스'는 AI가 통화 내용을 실시간으로 분석해 보이스피싱 여부를 판단하고, 고객에게 즉시 주의하라고 알려 통화를 차단할 수 있다. 기존의 사후 피해 복구 중심의 보이스피싱 대응에서 나아가 피해를 사전에 막을 수 있도록 한 능동적 보안 솔루션이다.

이 서비스는 최신 음성인식 및 자연어 처리 기술을 적용, AI가 보이스피싱 범죄에 자주 쓰이는 특정 키워드나 패턴을 학습하고 더욱 정밀하게 탐지할 수 있도록 개발됐다. 이를 통해 금융기관 사칭이나 개인정보 요구 등 다양한 유형의 보이스피싱 범죄 수법에 대응할 수 있을 전망이다.

KT는 앞서 이 서비스로 지난해 10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ICT규제샌드박스'에서 실증특례 승인을 받은 바 있다. 이에 더해 올해 2분기 중 기존에 특정된 보이스피싱 범죄자의 목소리를 탐지하고 딥보이스(AI로 실제 인물의 목소리를 학습해 복제하는 기술)까지도 판별할 수 있는 보이스피싱 탐지·알림서비스를 선보인다는 계획이다.

'AI 보이스피싱 탐지·알림 서비스'는 삼성전자 단말 사용자라면 통신사 구분 없이 누구나 '후후' 애플리케이션을 내려받아 설치하고 이용할 수 있다.

이병무 KT AX혁신지원본부장(상무)는 "KT의 AICT로 더욱 효과적인 보이스피싱 예방 시스템을 구축해 고객의 피해를 예방하고 안전한 통신 생활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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