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오늘의집.
라이프스타일 슈퍼앱 오늘의집을 운영하는 버킷플레이스는 영국 머신 비전 협회(BMVA, British Machine Vision Association's)에서 주최하는 British Machine Vision Conference 2024 (이하 BMVC 2024)에 게재한 논문이 ‘베스트 포스터 어워드(Best Poster Award)’를 수상했다고 22일 밝혔다. 수상 논문은 오늘의집이 산학협력을 통해 POSTECH(포항공과대학교) 연구팀과 공동으로 연구한 ‘MeTTA: Single-View to 3D Textured Mesh Reconstruction with Test-Time Adaptation’으로 비학습 기반 테스트 타임 기술에 대해 다루고 있다.
오늘의집에서는 엔지니어링팀 하효원 엔지니어, 서재흥 엔지니어가 연구에 참여했으며, POSTECH에서는 오태현 전자전기공학과 교수, 김유지(인공지능대학원), 하현우(전자전기공학과), 김유왕(전자전기공학과) 대학원생이 연구에 참여하며 산학협력 성과를 빛냈다. 이번 논문은 단일 이미지로부터 3D 사물 형상화를 이끌어내는 기술을 담은 내용으로, 한장 이미지로 눈에 보이지 않는 사물 뒷면까지도 복원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앞부분만 찍힌 의자 이미지만으로 측면, 후면 모습을 랜더링해 의자 전체 모습을 도출해낸다. 기존 다른 기술들과는 달리 이미지 구도 변형 없이 형상과 질감까지 복원한 3D 모델링이 가능해 큰 호응을 받았다. 오늘의집과 POSTECH은 3D 기술 분야에서 성과를 도출하기 위해 긴밀하게 협력해왔다. 오늘의집 XR팀이 연구 주제를 제안하고 POSTECH 연구팀이 기술 개발을 주도하는 방식으로 산학협력이 진행됐다. 양측은 정기적인 기술 협의체를 통해 연구 방향을 조율했으며, 오늘의집은 실무 경험을 바탕으로 한 기술적 피드백을 제공하며 연구 완성도를 높였다.
협력 결과물을 BMVC 2024에 제출했으며, 연구 우수성과 발표 퀄리티 등 종합적인 측면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아 상위 1%에 해당하는 'Best Poster Award'를 수상하게 됐다. 관련 분야에서 수상한 것은 국내 스타트업 중 오늘의집이 처음이다. 오늘의집은 이번 논문 수상을 통해 해외에서도 높은 기술력을 인정받았다. 오늘의집은 앱 초창기부터 기술 분야 연구에 투자를 진행하며 기술 혁신에 앞장서 왔다. 3D/AR 등을 활용한 서비스 고도화를 추진하며 3D 콘텐츠, 커머스 내 AR 서비스, 3D 방꾸미기, 포토 스튜디오 등 XR 관련 다양한 서비스를 선보이고 있다.
오늘의집 관계자는 “POSTECH과 산학협력을 통해 우수한 성과를 이루게 돼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며 “앞으로도 오늘의집 엔지니어링팀은 산학협력을 비롯해 기술 발전을 위한 다양한 연구 및 개발을 진행하며 테크 기업으로서 시장을 혁신해 나가고자 한다”고 말했다.
한편, BMVC는 지난 2024년 35회째를 맞이한 컴퓨터 비전 분야 최고 권위 학회 중 하나로, 한 해 동안 관련 학술 연구 분야에서 게재된 우수 논문 중 심사를 통해 우수작을 선정해 수여한다. 머신 비전(Machine Vision), 이미지 처리, 패턴 인식 등 컴퓨터 비전 및 관련 분야 주요한 국제 컨퍼런스 중 하나로 매년 연말 영국에서 개최된다. BMVC 2024에는 총 1020편 논문이 제출됐으며, 엄격한 심사를 거쳐 6편 ‘Best Poster Award’가 선정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