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롯데마트)
롯데마트는 ‘그랑그로서리 구리점’이 오픈 한 달간(6월26일~7월25일) 누적 방문객 30만명을 돌파하면서 당초 설정한 매출 목표를 70% 이상 초과 달성했다고 29일 밝혔다. 앞서 롯데마트는 지난 6월26일 식료품 전문성과 체류형 콘텐츠를 결합한 점포 ‘그랑그로서리 구리점’을 오픈한 바 있다. 이번 성과는 데이터와 진정성에 기반한 ‘하이퍼로컬’ 전략이 주효했다는 롯데마트 분석이다. 철저한 상권 분석을 통해 지역 인구 구성과 소비 패턴을 면밀히 반영하고 식료품 전문성과 가족 단위 체류 콘텐츠를 유기적으로 결합해 미래형 점포 모델을 완성했다.
▲차별화된 상품력 ▲지역과 상생을 통한 신뢰 확보 ▲고객 체류를 유도하는 몰링형 콘텐츠 전략이 맞물리며 시너지를 발휘한 것으로 분석했다. 그랑그로서리 구리점은 매장 약 90%를 식료품으로 구성해 전문성을 극대화했다. 특히 냉동 간편식 500여종을 운영하는 ‘데일리 밀 솔루션’은 미식에 대한 관심이 높고 식사 준비 시간 단축을 중시하는 맞벌이 가구를 중심으로 높은 호응을 얻었다. 구리점 냉동식품 매출은 전 점 평균 대비 3배 이상 높은 실적을 기록하며 오픈 첫 달 냉동식품 상품군 매출 1위를 차지했다.
해외 단독 직소싱 상품과 건강 기능성을 강조한 식단 케어 상품군은 구리점의 차별화된 경쟁력으로 작용하고 있다. 일본 니치레이사 ‘히야시츄카’는 전자레인지 조리 후에도 차갑게 즐길 수 있도록 개발된 제품으로 구리점 단독 운영 중이다. 같은 브랜드 ‘탄탄멘’도 구리점 단독 상품이다. 프랑스 냉동식품 1위 브랜드 ‘피카드’ 대표 상품 20여종도 오프라인 단독으로 갖췄으며 델리 코너 대표 메뉴인 ‘요리하다 월드뷔페’를 냉동 HMR 형태로 재구성해 상품 다양화를 꾀했다. 웰니스 식생활 수요에 맞춰 운영 중인 ‘메디쏠라 기능식 도시락’ 시리즈는 영양 밸런스 샐러드부터 당뇨·신장 케어 등 질환별 맞춤 제품으로 구성돼 식이요법, 체중 관리, 생활 질환 예방 등 세분화된 고객 니즈를 충족한다.
‘글로벌 퀴진’ 코너에서는 전 점포 중 가장 많은 세계 각국 조미식품을 취급하며 고객들이 집에서도 손쉽게 다양한 국가의 맛을 경험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국가별 대표 조미료부터 독특한 이색 양념까지 폭넓은 선택지를 제공하며 식문화에 대한 고객들의 높은 관심을 반영해 차별화된 쇼핑 경험을 선사한다. 또한 수입식품 특화존에서는 대만 ‘산수공 설화병’, 일본 ‘산토리 이에몬 교토 레몬네이드’ 등 여행지에서 인기를 끈 상품들을 단독으로 선보이며 해외 미식 경험을 일상에서 이어가려는 고객들의 호응을 얻고 있다.
지역 상생도 실질적인 성과로 이어졌다. 지역과 동반성장을 위해 인근 구리시 농수산물도매시장과 협업해 유통 단계를 최소화한 ‘구리시 상생 농산물 코너’를 마련했다. 롯데마트는 구리시민들에게 합리적인 가격의 신선한 상품을 시장 상인에게는 안정적인 판로를 제공하며 지역 경제 활성화에 노력을 기울였다. 해당 코너는 당일 경매된 애호박, 다다기 오이 등 상생 농산물 10여종을 직송 방식으로 선보였고 누적 판매 물량은 약 20여톤에 달한다. 특히 폭염 여파로 채소값이 급등한 상황에서도 주요 품목을 시세 대비 평균 30% 저렴한 가격으로 공급해 장바구니 부담 완화에 일조했다.
구리점은 매장을 ‘시민 중심 공간’으로 조성해 복합 문화 공간으로서 가치를 제공하고 있다. 2층에는 롯데마트 최초로 도입된 ‘트니트니 플러스’ 문화센터와 체험형 매장인 ‘토이저러스’가 함께 자리해 주말 가족 고객 체류를 유도한다. ‘트니트니 플러스’ 문화센터는 체육·미술·음악을 융합한 프리미엄 유아 콘텐츠로 구성됐다. 등록 회원수 역시 일반 점포 대비 50% 이상 높아 가족 고객의 일상적 방문을 견인하는 주요 콘텐츠로 자리 잡았다.
‘토이저러스’는 ‘캐치! 티니핑’, ‘뽀로로’, ‘반다이’ 등 인기 키즈 브랜드를 숍인숍 형태로 구성해 전세대를 아우르는 체험형 콘텐츠로 꾸며졌다. 토이저러스 구리점 주말 방문객 수는 일반 점포 대비 2배 이상 높게 나타났다. 이러한 전략은 고객 만족도를 넘어 시민들이 마트를 생활 일부로 받아들이게 하는 결과로 이어지며 구리점이 자연스럽게 구리시민들 ‘일상 속 최애 공간’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는 것이 롯데마트 분석이다.
임동훈 롯데마트 그랑그로서리 구리점장은 “그랑그로서리 구리점은 데이터 기반 상권 분석과 지역 맞춤 콘텐츠 기획을 통해 단순한 쇼핑 공간을 넘어 시민 일상에 스며드는 생활 플랫폼으로 자리잡았다”며 “앞으로도 지역 고객 일상에 실질적인 가치를 더할 수 있도록 식료품 전문성과 가족 체류형 콘텐츠를 지속 강화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