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캘빈클라인 SNS)
방탄소년단(BTS) 정국이 뉴욕패션위크에서 월드 클래스 존재감을 빛냈다.
(자료=캘빈클라인 SNS)
해외 유명 패션 매체인 'WWD' 보도 자료에 따르면, 정국은 뉴욕 패션위크(NYFW) 2026년 S/S 시즌에 참석해 글로벌 앰버서더로 활약 중인 캘빈클라인(Calvin Klein)을 소셜미디어 승자 1위로 견인하는 막대한 영향력을 행사했다.
(자료=캘빈클라인 SNS)
정국은 처음으로 뉴욕 패션위크에 참석해 캘빈클라인이 소셜미디어(SNS)에 올린 상위 5개 비디오 포스트에서 440만 건의 참여를 이끌어내며 폭발적인 파급력과 화제성을 보여줬다.
(자료=캘빈클라인 SNS)
특히, 정국이 행사장에 도착한 장면을 담은 인스타그램 게시물은 하나만으로도 82만 5000달러(약 11억 5000만원)의 미디어 노출 가치를 창출했다. '정국 효과'는 글로벌 음악 시장을 넘어 패션 업계에서도 막강한 영향력을 자아내는 상징이다.
(자료=캘빈클라인 SNS)
또한 정국이 참석한 9월 13일 하루 동안 X(구 트위터)에서 130만 개 이상의 게시물이 생성되며 그는 '가장 많이 언급된 뮤지션'이 되는 기록을 세웠다.
(자료=캘빈클라인 SNS)
글로벌 PR 및 커뮤니케이션 성공을 위한 데이터 기반 분석·측정 플랫폼 'Onclusive'에서 시니어 인사이트 및 컨텐츠 전문가 크리스토프 아셀린은 이번 뉴욕 패션위크 기간 동안 주목받은 71개 브랜드 중 '브랜드 영향력'(SOV) 비율 순위 기준 상위 톱15 분석표를 소개했다. 캘빈 클라인 컬렉션은 70%에 달하는 69.58%로 압도적인 1위를 차지했다.
(자료=캘빈클라인 SNS)
또 뉴욕 패션위크에 참석한 150명의 인플루언서와 셀럽을 분석한 결과, 소셜미디어에서 가장 많은 언급된 인물 1위는 정국으로 2위(24.60%)의 2배가 넘는 55.09% 수치를 나타냈다. 9월 11일부터 16일까지 뉴욕 패션위크 기간 동안 게시된 언급량 기준 상위 해시태그 1위는 'NYFW'였으며 뒤를 이어 정국 관련 해시태그가 상위 15개 중 2위(jungkookxcalvinklein), 4위(jungkooknyfw), 7위(jungkook), 9위(jungkookforcalvinklein)에 오르며 뉴욕 패션위크를 접수한 초신성으로 떠올랐다.
이에 크리스토프 아셀린은 "캘빈클라인과 정국의 파트너쉽은 2025 뉴욕 패션위크에서 가장 강력한 미디어 효과를 발휘했다" 며 "세계적인 K-팝 스타 정국의 등장은 여러 차례 바이럴 마케팅을 펼쳤고, 'jungkookxcalvinklein'과 같은 해시태그는 거의 50만 건에 달하는 언급을 기록했다"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