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우리은행의 고객 휴면계좌 비밀번호 무단 도용 사건이 진실 공방으로 이어지고 있다. 금융당국과 우리은행이 서로 다른 입장을 내놓고 있어서다. 거기다 1년도 넘은 사건을 이제와 해결하려는 두 기관의 태도에 뒷북대응이라는 지적도 일고 있다.
11일 금융권에 따르면 우리은행은 지난 2018년 7월 자체 감사를 벌여 일부 영업점 직원들이 고객의 인터넷·모바일뱅킹 휴면계좌 비밀번호를 고객 동의 없이 무단으로 바꿔 활성계좌로 전환한 사실을 적발했다. 비밀번호가 바뀌면 휴면계좌가 활성화되면서 새로운 고객 유치 실적으로 잡히는 것을 노린 것이다.
우리은행은 사건이 알려진 지난 5일 무단 도용이 적발된 건수는 2만3000여건이라고 발표했다. 의심 사례 4만건 가운데 2만3000건만 무단 도용 사례라는 것이다. 반면 금감원은 확정된 무단 도용 건수가 4만건이라는 입장이다.
우리은행이 해당 사건을 금감원에 보고했는지에 대한 사실 여부도 논란이 되고 있다. 우리은행은 2018년 10∼11월 금감원의 경영실태평가에서 비밀번호 무단 도용 관련 자료를 제출하면서 보고했다고 밝혔으나 금감원은 이에 대한 보고를 받지 못했다고 한 것이다. 오히려 경영실태평가에서 우리은행의 자체 감사 내용을 먼저 발견했고 이후 전 은행권을 상대로 추가 조사를 했다는 것이 금감원의 입장이다. 금감원 조사 직원이 우리은행 측에 행장에게 보고한 전산 관련 서류를 달라고 요청했고 자료를 검토하던 중 무단 도용 사건을 인지했다는 얘기다.
도용 건수와 금감원 보고 여부는 내달 열릴 금감원 제재심의위원회에서 우리은행 징계 수위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우리은행은 피해 고객들에게 비밀번호 도용 사실을 알리고 고지 방법 등을 검토 중이다. 금감원 역시 알면서도 1년 이상 아무런 시정 권고도 하지 않다가 이제와 제재하겠다고 나섰다. 이에 대해 사건 발생이 1년도 넘었는데 이제와 고객에게 알리겠다는 우리은행도, 여태 가만히 있다가 제재를 하겠다는 금감원도 논란이 일어나니 뒤늦게 수습하려는 태도로 빈축을 사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