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JTBC 캡쳐
국내에서 인기 있는 일본 화장품 브랜드 DHC의 자회사 DHC텔레비전에서 한국의 불매운동과 평화의 소녀상 등을 비하하고 역사 왜곡 발언을 한 사실이 알려져 비난을 받고 있는 가운데, 그간 제대로 운영되지 않았던 DHC 페이스북 등 SNS에도 비난 글이 올라가고 있다.
DHC SNS에는 그동안 DHC 자체 다이어트 프로그램 등을 홍보하는 전달 창구로 이용되어, 네티즌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 그러나 JTBC가 DHC가 운영하는 유튜브 기반 텔레비전이 한국을 폄하하고 역사 왜곡 발언을 했다고 보도하면서 불매 운동 촉구 및 비난 댓글이 점점 많아지고 있는 상황이다.
일부 네티즌들의 그동안 DHC 제품을 활용한 것에 대한 실망감을 적나라하게 표현하기도 했고, 향후 불매 운동에 참여할 것임을 게재했다. 한 네티즌은 “아베가 많은 것을 한국인에게 알려주고 있다”며 우회적으로 비난하는 글을 올리기도 했다.
JTBC가 공개된 영상은 DHC텔레비전의 한 정치프로그램으로 패널이 나와 각자의 의견을 개진한다. 한 패널이 먼저 한국의 일본제품 불매운동에 대해 “한국은 원래 금방 뜨거워지고 금방 식는 나라니까 일본은 그냥 조용히 두고 봐야지”라고 비하했다.
다른 패널은 “조센징들은 한문을 썼는데 한 문을 문자화시키지 못해 일본에서 만든 교과서로 한글을 배포했다”며 “일본인이 한글을 통일시켜서 지금의 한글이 됐다”는 역사 왜곡 발언도 했다.
이 패널은 또 일본군 위안부 문제를 상징하는 ‘평화의 소녀상’에 대해 “내가 현대아트라고 소개하면서 성기를 내보여도 괜찮은 거냐? 아니지 않냐”라고 비하했다. 이런 막말에 대해 JTBC는 DHC에 재차 해명을 요구했지만 DHC측은 “드릴 말씀이 없다”는 답변만 되풀이했다.
DHC가 극우 성향을 드러내 구설에 오른 건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3년 전 DHC 회장 요시다 요시아키는 공식 홈페이지에 “사이비 일본인은 필요 없으니 모국으로 돌아가라”는 글을 올렸다. 당시 요시다 회장은 진자와 가짜 사이비의 차이를 장황하게 설명하면서 해방 전부터 일본에 거주하는 재일동포인 ‘자이니치’ 문제를 피해갈 수 없다고도 했다.
DHC는 일본에서 주로 편의점과 통신을 통해 화장품과 건강식품을 판매하는 회사로 지난 2002년 4월 한국법인을 세우고 국내에 진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