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6일 부산 해운대구 그랜드조선호텔에서 열린 조선업계 온실가스 배출량 스코프(Scope) 3 산정 표준화를 위한 공동개발 프로젝트 협약식에서 참석자들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왼쪽부터) 미국선급협회(ABS) 대런 레스코스키(Darren Leskoski) 극동아시아 영업사장, 대우조선해양 우제혁 부사장, 현대중공업 임영호 부사장, 삼성중공업 배진한 부사장 (사진=HD현대)
HD현대가 국내 조선사와 선급과 공동으로 조선업계 최초로 ‘탄소발자국 원팀’을 만든다.
HD현대는 그룹 내 조선사들과 동종업계인 대우조선해양, 삼성중공업, 국내외 선급인 미국선급협회(ABS), 한국선급(KR)과 함께 탄소발자국을 추적해 이를 표준화하는 프로젝트를 시작한다고 17일 밝혔다.
‘탄소발자국’은 개인, 기업, 국가 등 단체가 활동이나 상품을 생산하고 소비하는 전체 과정에서 발생하는 온실가스의 총량을 의미한다.
이를 위해 지난 16일 HD현대의 조선 계열사인 한국조선해양, 현대중공업, 현대미포조선, 현대삼호중공업과 국내 주요 조선사인 대우조선해양, 삼성중공업, 국내외 선급인 ABS, KR 등과 ‘조선업계 온실가스 배출량 스코프(Scope) 3 산정 표준화를 위한 공동개발 프로젝트 협약’을 체결했다.
스코프는 선박 건조 과정에서 발생하는 온실가스 배출량을 표시하는 개념이다. 제품 생산 과정을 제외한 선박 원자재 생산 과정과 선박 인도 이후의 운항부터 폐선에 이르기까지 발생하는 온실가스 배출량을 포괄하는 개념이 스코프3에 해당한다.
이번 협약에 따라 각 사의 스코프 3 온실가스 배출 산정 방법을 상호 공유하고 비교, 분석해 선급의 자문을 거쳐 산출 방법을 표준화하는 것. 올해 말까지 글로벌 가이드라인을 마련하기로 했다.
각 참여 기관들은 향후 도출한 가이드라인을 공개하고 다양한 이해관계자들로부터 의견을 받을 예정이다. 글로벌 조선사와 국제해사기구(IMO) 등 국제기관들로 참여 범위를 확대해 글로벌 표준으로 자리잡을 수 있도록 기준을 수립할 계획이다.
최근 지속가능성 공시 지침(EU CSRD), 국제지속가능성기준위원회(ISSB), 미국증권거래위원회(SEC) 기후정보공시 기준 등에서 스코프 3 배출량 공시를 의무화하고 있는 등 스코프 3 배출량 공개에 대한 시장의 요구가 커지고 있다. 이에 국내 조선사들이 공동으로 대응에 나섰다.
한국조선해양은 지난해 국내 조선업계 최초로 스코프 3 배출량을 산정해 공개했다. 온실가스 배출량을 감축하기 위해 저탄소, 친환경 선박 분야 연구 개발과 상용화에 총력을 기울이며 이 분야를 선도하고 있다고 HD현대는 설명했다,.
이날 협약식에 참석한 ABS의 대런 레스코스키(Darren Leskoski) 극동아시아 영업사장은 “스코프 3 배출량 측정에 대한 시장 수요가 증가하고 있지만 아직 표준화된 방법론이 없는 상황이었다”며 “탄소 배출량을 면밀히 측정, 검증하는 새로운 글로벌 표준을 만드는 데 조선산업 선도 기업들과 선급들이 함께 참여하는 것은 의미있는 일”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