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2022 통합보고서. (자료=네이버)
네이버가 지난 2022년 한 해 동안 회사의 ESG 경영 노력과 성과를 담은 통합보고서를 공개했다. 이와 함께 회사의 기후변화 대응 전략을 담은 TCFD 보고서와 그린커머스 현황·성과에 대한 내용을 담은 그린커머스 보고서도 함께 공개했다.
네이버는 '2022 통합보고서'에 지난해 새롭게 개선된 회사의 ‘7대 ESG 전략’이 처음으로 소개했다고 30일 밝혔다. 통합보고서는 회사의 비재무적 활동 성과에 대해서도 GRI 및 SASB에서 제시하는 기준에 따라 작성했다는 게 네이버의 설명이다.
이번 통합보고서에서 새로 공개된 네이버의 7대 ESG 전략은 ▲ESG 가치창출 플랫폼 구축 ▲구성원 성장 및 만족 ▲파트너 성장 지원 및 지역사회 상생 ▲지배구조 투명성 유지 및 선진화 ▲2040 Carbon Negative 달성 ▲정보보호·사이버 보안 리스크 최소화 ▲책임있는 비즈니스 운영이다. 네이버는 각 전략의 지난해 성과와 장기적인 방향성 및 목표 등에 대해서도 상세히 공개했다.
네이버는 지난해 재생에너지 도입 등을 통해 총 1만7414tCO2e 분량의 온실가스 배출을 절감해 2021년(1만6697tCO2e) 보다 더 많은 양을 절감했다. 네이버는 지난해 1784 운영에 필요한 전력 일부를 재생에너지로 활용하는 제3자 PPA 계약을 체결했다. 글로벌 인터넷 기업 가운데 최초로 RE100과 EV100에 동시 가입을 완료하기도 했다. 이 결과 지난해 5.49GWh의 재생 에너지를 사용해 전년(1.08GWh) 대비 약 5배 많은 재생에너지를 사용했다.
또 네이버는 국내 최초로 실시한 PER 제도, 서울대학교 AI 정책 이니셔티브와 함께 발간한 두 번째 AI 리포트인 'NAVER-SAPI AI 리포트' 등을 통해 사용자 정보보호 및 AI 등 기술 윤리 분야에서도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이외에도 네이버는 6년 연속 동반성장지수평가 ‘최우수’ 등급을 획득하고, 직원들이 업무 그 자체에 집중할 수 있도록 새로운 근무제도인 ‘커넥티드 워크’를 도입하는 등 지난해 다양한 분야에서 ESG 경영을 실천했다.
SME와 창작자를 발굴·지원하는 상생 캠페인 ‘프로젝트 꽃’ 역시 그 규모가 지속적으로 커져가고 있다. 지난 한 해 SME 사업자들을 위한 교육 지원 및 스타트 제로수수료, 성장포인트, 빠른정산 등을 통한 제도적, 재무적 지원 규모는 398.6억 원에 이른다. 여기에 ▲커넥트재단을 통한 디지털 소외계층 교육 지원 ▲해피빈을 통한 재난재해 등 다양한 기부 및 펀딩 ▲네이버 문화재단을 통한 문화·예술 분야 창작자 지원 활동까지 고려하면, 네이버는 지난해 총 988.3억 원 규모의 사회적 가치를 창출한 셈이다.
이번 통합보고서와 함께 공개된 TCFD 보고서에는 네이버의 ‘2040 Carbon Negative’에 대한 로드맵 및 구체적 이행 전략에 대한 정보를 보완했다. 또, 2022년 스페셜 보고서로 발간된 그린 커머스 보고서에는 네이버의 ESG 경영 방침이 실제 서비스까지 연계된 사례와 성과가 다뤄졌다. 그린커머스 보고서를 통해 2022년 한 해 동안 네이버 플랫폼과 다양한 프로모션 지원 등을 통해 426만 명의 ‘그린슈머(친환경 소비자)’가 SME들과 접점을 가졌다. 앞으로도 그린플랫폼-그린브랜드-그린슈머가 상호 작용하는 선순환 구조를 확립하겠다는 목표다.
한편 네이버는 지속가능성과 관련된 경영현황 및 성과를 투명하게 공개하여 다수의 국내외 ESG 평가기관들로부터 그 성과를 인정 받고 있다. 2021년에 이어 2022년에도 모건스탠리캐피털인터내셔널(MSCI)이 실시하는 글로벌 ESG 평가에서 최고 등급인 'AAA'를 연속 획득했다. 한국ESG기준원의 ESG평가에서도 A등급을, ESG 평가기관 서스틴베스트는 지난해(A)보다 한 단계 상향된 AA등급을 부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