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보생명은 실손보험을 서류 없이 간편하게 청구할 수 있는 ‘실손보험 청구 간소화 서비스’를 도입했다고 21일 밝혔다.
교보생명은 "업계 공동으로 진행 중인 실손보험 청구 간소화 법제화 적용에 앞서 선제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라며 "고객들의 이용 편의성을 높이기 위한 적극적인 노력 중 하나"라고 설명했다.
지난해 국회 본회의에서는 실손보험 청구 간소화 내용이 담긴 보험업법 일부개정법률안이 의결된 바 있다.
이 서비스의 가장 큰 특징은 실손보험 가입자가 관련 서류를 떼러 병원을 방문해야 하는 번거로움을 없앤 점이다. 그 동안 실손 보험금을 청구하기 위해선 가입자가 진료 후에 병의원에서 일일이 종이 서류를 발급받아 보험회사에 제출해야 했다.
하지만 교보생명의 청구 간소화 서비스를 이용하면 모바일(앱)과 홈페이지(웹)를 통해 서류 제출 없이 간편하게 실손 보험금을 청구할 수 있다. 제휴병원은 전국 4559개 병의원이며 순차적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교보생명 관계자는 “실손보험 청구 간소화 서비스 도입으로 접수 업무 축소 등 보험금 업무 처리 과정을 간소화해 더욱 신속하게 보험금을 지급할 수 있게 됐다”며 “앞으로도 고객들의 역경 극복을 지원하기 위한 혁신에 속도를 낼 것”이라고 밝혔다.
교보생명은 지난해 보험금 일괄 청구 서비스를 선보인 데 이어 청약 전 답변조회 서비스(K-PASS), 통합 앱 등 고객들의 편의를 개선하기 위한 노력을 이어오고 있다.
사진=교보생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