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모델이 '비스포크 AI 무풍 시스템에어컨 인피니트 라인'의 AI 절약 모드 기능을 체험하고 있다. (사진=삼성전자)
삼성전자가 인공지능(AI)을 적용한 가전을 B2B(기업 간 거래) 시장에도 공급하며 ‘AI 가전=삼성’ 생태계 확장에 나선다.
삼성전자는 지난 9일 출시한 신제품 ‘비스포크 AI 무풍 시스템에어컨 인피니트 라인’을 ‘그란츠 리버파크’ 시행사 디에이치프라프티원에 공급하는 MOU를 체결했다고 14일 밝혔다.
‘비스포크 AI 무풍 시스템에어컨 인피니트 라인’과 함께 냉장고, 식기세척기, 인덕션, 오븐 등 빌트인 가전도 스마트싱스 연결을 지원해 에너지 절감이 가능할 전망이다. 또 편리함으로 쾌적한 주거환경을 소비자들에게 제공할 수 있다.
삼성전자는 “이번 수주를 시작으로 고급 빌라, 타운 하우스, 시니어 타운 등 다양한 B2B 시장에 ‘비스포크 AI 무풍 시스템에어컨 인피니트 라인’ 공급을 지속 확대한다”며 “아파트, 오피스텔 등 주거공간뿐 아니라 상업·교육시설, 전시장 등 B2B 시장 공략에 적극 나설 계획”이라고 밝혔다.
B2B 시장을 공략할 주요 제품으로는 비스포크 AI 콤보, 비스포크 AI 스팀, AI 기능이 탑재된 Neo QLED 8K TV 등 AI 가전을 꼽았다.
이번 AI 기능을 강화한 2024년형 ‘비스포크 AI 무풍 시스템에어컨 인피니트 라인’은 프리미엄 디자인과 고효율 냉방 성능을 강화했다. 사람의 움직임을 감지하는 레이더 센서를 탑재해 AI 기능을 강화한 것이 특징이다.
‘AI 부재 절전’ 기능은 레이더 센서가 사람의 움직임을 감지해 사용자가 없다고 판단하면 절전 운전으로 자동 전환한다. 사용자의 부재 패턴을 학습해 점차 빠르게 절전 운전으로 전환해 불필요한 에너지 소비를 줄여준다.
또한 공간 내 활동량의 변화를 감지해 냉방 세기와 풍량을 알아서 조절하는 ‘동작 감지 쾌적’ 기능도 있다. 예시로 운동이나 청소 등 활동량이 많을 땐 냉방 세기를 올려 쾌적함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해준다.
오치오 삼성전자 한국총괄 부사장은 “이번 비스포크 AI 무풍 시스템에어컨 인피니트 라인 공급으로 입주민들이 삼성의 AI를 활용한 스마트하고 편리한 일상을 누릴 수 있다”며, “B2B 시장에서도 삼성만의 차별화된 AI 기술을 많은 소비자들에게 선보이며 ‘AI 가전=삼성’ 공식을 B2B 시장 생태계까지 확장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