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여의도 LG 트윈타워. (사진=LG) LG전자가 올해 2분기 매출과 영업이익 모두 역대 2분기 최대 실적을 갈아치웠다. 주력 사업과 미래사업에서 균형 있는 질적 성장을 이뤄냈다. B2B(기업 간 거래) 시장에서는 인공지능(AI) 데이터센터용 냉방공조 시장의 성장 기회가 열렸다. LG전자는 올해 2분기 연결기준 매출액 21조7009억원, 영업이익 1조1961억원의 잠정실적을 기록했다고 5일 밝혔다. 매출액과 영업이익 모두 시장 기대치를 넘어 역대 2분기 최대 실적을 기록했다. 특히 영업이익은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61.2% 증가해 2분기 기준 1조원을 처음으로 넘겼다. 매출액도 지난해 대비 8.5% 늘었다. 직전 분기를 합친 상반기로 비교해봐도 지난해 대비 매출액은 5.9%, 영업이익은 13% 증가한 실적을 냈다. LG전자의 상반기 매출액은 3년 연속으로 40조원을, 영업이익은 4년 연속으로 2조원을 상회했다. ■ “2분기 주력, 미래 성장사업 균형 잡힌 질적 성장” LG전자 올 2분기 실적은 주력 사업과 미래 성장사업에서 골고루 성장한 것으로 보인다. 생활가전 사업은 2분기 계절적 성수기를 맞아 에어컨 판매가 크게 늘었다. 특히 AI를 탑재한 휘센 스탠드 에어컨 6월 판매량은 지난해 대비 80% 이상 늘었다. 전장 사업은 프리미엄 제품 판매 비중을 확대하는 동시에, LG 알파웨어 솔루션을 선보이는 등 완성차 업체의 SDV(소프트웨어 중심 차량) 전환에 맞춰 미래기술 분야에도 선도적으로 대응하고 있다고 LG전자는 설명했다. 홈 엔터테인먼트사업은 LCD 패널 등 원가상승 요인이 이어졌지만, 유럽 등 선진 시장의 프리미엄 올레드 TV 판매가 점진 회복하고 있다. 또한 webOS 콘텐츠 및 서비스 사업이 실적에 긍정적인 기여를 했다. 비즈니스솔루션 사업은 온디바이스 AI 노트북 ‘LG 그램’, 세계 최초 해상도/주사율 가변형 게이밍 모니터 등 프리미엄 IT 제품을 선보이며 시장을 공략하고 있다. 상업용 디스플레이에 AI를 적용하는가 하면, 전자칠판 등 맞춤형 고객경험을 제공하는 제품들로 에듀테크 시장 공략에도 속도를 낸다. 로봇, 전기차 충전 등 유망 신사업의 조기 전력화 노력도 지속하고 있다. ■ 미래지향사업 체질변화…B2B, AI 데이터센터용 냉난방공조 사업 기회 2분기 호실적은 미래 지향적 구조로 변화하려는 사업 체질개선과 사업방식의 변화 노력이 크게 기여한 덕분이다. LG전자는 “미래 지향적 구조로 변화가 기존 사업의 잠재력을 극대화하고 미래 성장동력 발굴과 추가 성장을 위한 재투자로도 이어지고 있어 긍정적”이라고 설명했다. 기업간거래(B2B) 사업은 꾸준한 성장을 이어가며 사업의 체질변화를 이끌고 있다. 특히 최근 AI가 산업의 변곡점으로 부상한 가운데 칠러(냉동기) 등을 앞세우는 냉난방공조(HVAC) 사업은 AI 인프라에 해당하는 후방산업 영역에서 추가 성장 기회가 열리고 있다. 또 다른 B2B 성장의 축을 담당하는 전장 사업은 일시적 전기차 수요 둔화에도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전기차 구동부품, 차량용 램프 등 전기차와 내연기관차를 아우르는 균형 잡힌 포트폴리오와 그간 확보한 수주 물량을 기반으로 안정적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기업-개인간거래(B2C) 사업에서는 소형가전부터 대형가전에 이르는 총 22종 제품을 대상으로 초기 구매부담을 낮추고 서비스를 결합해 지속적인 수익 창출이 가능한 구독 사업을 펼치고 있다. 전 세계에 판매된 수억대 제품을 플랫폼으로 활용하는 콘텐츠/서비스 사업과 같이 새로운 방식의 사업 모델이 시장 불확실성과 성장의 한계를 돌파하는 원동력이 되고 있다고 LG전자는 설명했다. 최근 스마트홈 플랫폼 기업 앳홈(Athom) 인수를 마무리한 만큼 TV에 이어 생활가전 사업에서도 개인화, 서비스화 관점의 변화를 본격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가전 사업은 공간 솔루션 중심의 사업 패러다임 전환이나 고객을 배려하고 공감하는 ‘공감지능 가전’ 확대에도 속도를 낼 예정이다. 전 세계 28개국에 3500개 이상의 채널을 무료로 제공하는 webOS 대표 콘텐츠 ‘LG 채널’ 사용자 수는 5000만명을 넘어섰다. LG전자는 webOS 콘텐츠/서비스 사업 영역을 TV에서 IT,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등으로 확장하고 있다. 이번에 발표한 잠정실적은 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K-IFRS)에 의거한 예상치다. LG전자는 이달 말 예정된 실적설명회에서 2024년 2분기 연결기준 순이익과 각 사업본부별 실적을 발표한다.

LG전자, 2분기 영업익 1.2조·전년비 61%↑…"주력·미래 사업 균형"

2분기 잠정 매출 21조7009억·영업익 1조1961억원
AI 에어컨 6월 판매 80%↑…B2B, AI 데이터센터 냉난방공조 성장 기회
앳홈 인수로 생활가전도 개인화…webOS 사업 영역 확장

손기호 기자 승인 2024.07.05 10:59 의견 0
서울 여의도 LG 트윈타워. (사진=LG)


LG전자가 올해 2분기 매출과 영업이익 모두 역대 2분기 최대 실적을 갈아치웠다. 주력 사업과 미래사업에서 균형 있는 질적 성장을 이뤄냈다. B2B(기업 간 거래) 시장에서는 인공지능(AI) 데이터센터용 냉방공조 시장의 성장 기회가 열렸다.

LG전자는 올해 2분기 연결기준 매출액 21조7009억원, 영업이익 1조1961억원의 잠정실적을 기록했다고 5일 밝혔다.

매출액과 영업이익 모두 시장 기대치를 넘어 역대 2분기 최대 실적을 기록했다. 특히 영업이익은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61.2% 증가해 2분기 기준 1조원을 처음으로 넘겼다. 매출액도 지난해 대비 8.5% 늘었다.

직전 분기를 합친 상반기로 비교해봐도 지난해 대비 매출액은 5.9%, 영업이익은 13% 증가한 실적을 냈다. LG전자의 상반기 매출액은 3년 연속으로 40조원을, 영업이익은 4년 연속으로 2조원을 상회했다.

■ “2분기 주력, 미래 성장사업 균형 잡힌 질적 성장”

LG전자 올 2분기 실적은 주력 사업과 미래 성장사업에서 골고루 성장한 것으로 보인다.

생활가전 사업은 2분기 계절적 성수기를 맞아 에어컨 판매가 크게 늘었다. 특히 AI를 탑재한 휘센 스탠드 에어컨 6월 판매량은 지난해 대비 80% 이상 늘었다.

전장 사업은 프리미엄 제품 판매 비중을 확대하는 동시에, LG 알파웨어 솔루션을 선보이는 등 완성차 업체의 SDV(소프트웨어 중심 차량) 전환에 맞춰 미래기술 분야에도 선도적으로 대응하고 있다고 LG전자는 설명했다.

홈 엔터테인먼트사업은 LCD 패널 등 원가상승 요인이 이어졌지만, 유럽 등 선진 시장의 프리미엄 올레드 TV 판매가 점진 회복하고 있다. 또한 webOS 콘텐츠 및 서비스 사업이 실적에 긍정적인 기여를 했다.

비즈니스솔루션 사업은 온디바이스 AI 노트북 ‘LG 그램’, 세계 최초 해상도/주사율 가변형 게이밍 모니터 등 프리미엄 IT 제품을 선보이며 시장을 공략하고 있다. 상업용 디스플레이에 AI를 적용하는가 하면, 전자칠판 등 맞춤형 고객경험을 제공하는 제품들로 에듀테크 시장 공략에도 속도를 낸다. 로봇, 전기차 충전 등 유망 신사업의 조기 전력화 노력도 지속하고 있다.

■ 미래지향사업 체질변화…B2B, AI 데이터센터용 냉난방공조 사업 기회

2분기 호실적은 미래 지향적 구조로 변화하려는 사업 체질개선과 사업방식의 변화 노력이 크게 기여한 덕분이다.

LG전자는 “미래 지향적 구조로 변화가 기존 사업의 잠재력을 극대화하고 미래 성장동력 발굴과 추가 성장을 위한 재투자로도 이어지고 있어 긍정적”이라고 설명했다.

기업간거래(B2B) 사업은 꾸준한 성장을 이어가며 사업의 체질변화를 이끌고 있다. 특히 최근 AI가 산업의 변곡점으로 부상한 가운데 칠러(냉동기) 등을 앞세우는 냉난방공조(HVAC) 사업은 AI 인프라에 해당하는 후방산업 영역에서 추가 성장 기회가 열리고 있다.

또 다른 B2B 성장의 축을 담당하는 전장 사업은 일시적 전기차 수요 둔화에도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전기차 구동부품, 차량용 램프 등 전기차와 내연기관차를 아우르는 균형 잡힌 포트폴리오와 그간 확보한 수주 물량을 기반으로 안정적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기업-개인간거래(B2C) 사업에서는 소형가전부터 대형가전에 이르는 총 22종 제품을 대상으로 초기 구매부담을 낮추고 서비스를 결합해 지속적인 수익 창출이 가능한 구독 사업을 펼치고 있다. 전 세계에 판매된 수억대 제품을 플랫폼으로 활용하는 콘텐츠/서비스 사업과 같이 새로운 방식의 사업 모델이 시장 불확실성과 성장의 한계를 돌파하는 원동력이 되고 있다고 LG전자는 설명했다.

최근 스마트홈 플랫폼 기업 앳홈(Athom) 인수를 마무리한 만큼 TV에 이어 생활가전 사업에서도 개인화, 서비스화 관점의 변화를 본격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가전 사업은 공간 솔루션 중심의 사업 패러다임 전환이나 고객을 배려하고 공감하는 ‘공감지능 가전’ 확대에도 속도를 낼 예정이다.

전 세계 28개국에 3500개 이상의 채널을 무료로 제공하는 webOS 대표 콘텐츠 ‘LG 채널’ 사용자 수는 5000만명을 넘어섰다. LG전자는 webOS 콘텐츠/서비스 사업 영역을 TV에서 IT,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등으로 확장하고 있다.

이번에 발표한 잠정실적은 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K-IFRS)에 의거한 예상치다. LG전자는 이달 말 예정된 실적설명회에서 2024년 2분기 연결기준 순이익과 각 사업본부별 실적을 발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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