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촌치킨 신메뉴 ‘교촌옥수수’ 3종. (왼쪽부터) 교촌옥수수 오리지날, 교촌옥수수 통안심, 교촌옥수수 순살. (사진=교촌에프앤비)
교촌에프앤비가 경기도 성남시 교촌그룹 판교신사옥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신메뉴 ‘교촌옥수수’를 출시했다고 18일 밝혔다. 교촌이 2년 만에 선보이는 신메뉴 ‘교촌옥수수’는 ‘판교 시대’ 개막 이후 첫 메뉴로 달콤한 옥수수 풍미가 특징인 치킨이다. 교촌은 이번 신메뉴로 Z세대 고객을 공략해 모든 세대가 즐겨찾는 국민 치킨 브랜드로의 입지를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신메뉴 ‘교촌옥수수’는 아카시아꿀과 옥수수, 무염버터로 완성한 특제소스로 옥수수의 단맛을 구현했다. 옥수수로 만든 ‘리얼 옥수수 플레이크’를 치킨 표면에 버무려 달콤하면서도 바삭한 식감을 구현했다. 이를 위해 먼저 튀겨낸 치킨에 소스를 한번 버무리고 옥수수 플레이크로 또 한번 버무리는 등 2번의 텀블링 과정을 거쳐 치킨에 소스를 입혔다.
교촌은 이번 신메뉴 개발을 위해 지난해 7월부터 1년간의 준비과정을 거쳤다. 지금의 맛과 레시피 개발을 위해 지난 1년간 조리한 닭만 총 4330마리에 달했다. 뿐만 아니라 이태원 교촌필방 매장에서도 선보이며 고객 피드백을 꾸준히 수집했고 1년간 총 7회에 걸친 소비자조사 과정을 거치며 대중들의 입맛을 확인했다.
‘교촌옥수수’는 단순히 소스에만 공을 들이지 않고, 메뉴 구성에도 차별화를 뒀다. 교촌옥수수는 ▲한마리 모든 부위를 즐길 수 있는 ‘교촌옥수수 오리지날’ ▲자르지 않은 통안심살로만 만든 ‘교촌옥수수 통안심’ ▲닭다리살로만 만든 ‘교촌옥수수 순살’ 등 3가지 메뉴로 선보인다. 이 중 ‘통안심’ 메뉴는 자르지 않은 100% 통안심살로만 선보이는 새로운 구성의 순살 부분육 메뉴다.
아울러 교촌은 ‘교촌옥수수’를 떡볶이에 찍어먹는 ‘떡볶이 세트’ 메뉴도 함께 선보인다. ‘교촌옥수수’와 사이드메뉴 ‘국물맵떡’을 치킨과 함께 즐길 수 있도록 소용량 구성으로 마련했으며 ‘블랙시크릿팝콘’도 함께 제공한다.
떡볶이 세트 역시 부분육 구성에 따라 ▲교촌옥수수 오리지날+국물맵떡+블랙시크릿팝콘 ▲교촌옥수수 통안심+국물맵떡+블랙시크릿팝콘 ▲교촌옥수수 순살+국물맵떡+블랙시크릿팝콘 등 3종으로 선보인다. 개별 구매 대비 최대 3500원 저렴하게 구성해 ‘가성비’를 높였다.
‘교촌옥수수’는 정식 출시에 앞서 대학생과 고객, 가맹점주 등을 통해 사전 조사한 기호도 테스트에서도 높은 선호도를 나타냈다. 교촌은 ▲자사앱을 통한 시식쿠폰 제공, 카카오톡 선물하기 등 디지털 프로모션 ▲전국 주요 거점에서 시식차량을 활용한 시식행사와 대규모 체험단 리뷰 이벤트, 전국 대학생 동아리 모임 시식 등을 통해 적극적인 홍보 및 마케팅 활등을 통해 ‘교촌옥수수’ 알리기에 나설 계획이다.
교촌치킨은 ‘교촌옥수수’ 출시 이후 또 다른 신메뉴 ‘다담덮밥’을 연내 출시할 예정이다. 특제 소스에 24시간 숙성한 닭다리살을 직화로 구워낸 프리미엄 덮밥 메뉴로 간장맛과 매운맛 등 2종으로 선보인다. 국내산 닭고기와 구운 김, 밥, 소스가 어우러진 덮밥에 직화로 불향을 입혀낸 식사메뉴다.
윤진호 교촌에프앤비 국내사업지원부문장은 “오늘 선보인 ‘교촌옥수수’는 100년 기업을 향한 교촌의 미래를 이끌 신메뉴로 Z세대를 포함한 전 세대 고객 입맛을 겨냥한 야심찬 작품”이라며 “제대로 된 옥수수치킨으로 고객에게 교촌의 진심을 전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