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 유영상 CEO가 SKT본사 T타워에서 타운홀 미팅을 열고 AI 사업 전략과 본원적 경쟁력 강화(OI) 방안을 구성원들에게 공유하는 모습. (사진=SK텔레콤)
유영상 SK텔레콤 최고경영자(CEO)는 25일 오전 타운홀 미팅에서 인공지능(AI) 사업 전략과 본원적 경쟁력 강화(OI) 방안을 구성원들에게 공유하고 회사와 구성원의 성장 및 행복이 선순환하는 글로벌 AI컴퍼니를 만들겠다고 밝혔다.
유 CEO는 "지난 3년간 AI 피라미드 전략을 구체화했고, 이제는 AI로 수익을 얻는 방법에 대해 고민할 때"라며 "AI 데이터센터(DC)를 비롯한 AI 신성장 사업 영역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장기적으로는 기존 통신사 수익모델(BM)의 AI 전환을 완성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그는 "AI 골든 타임을 놓치지 않기 위해 회사의 체력과 역량을 빠르게 강화하겠다"며 "이젠 본원적 경쟁력 강화(OI)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유 CEO는 "SK텔레콤의 AI 전략은 단기적으로 AI DC를 비롯한 AI B2B, AI B2C 등 신성장 사업 영역의 사업 모델을 강화하고 장기적으로 기존의 통신 사업의 AI 전환을 완성하는 두가지 방향으로 추진될 것"이라고 말했다.
SK텔레콤은 최근 스마트 글로벌 홀딩스(SGH)에 AI 분야 역대 최대 규모(2억달러) 투자를 단행한 것을 시작으로, AI 컴퓨팅·소프트웨어·액침냉각 등 효율적인 AI 인프라를 구성한다는 목표다. 또 글로벌 텔코 AI 얼라이언스와의 협력 확대를 통해 규모와 시장을 확장한다는 계획이다.
먼저 B2B(기업 간 거래) 영역에서는 AICC·에너지 솔루션·비전 AI 등 핵심 사업 영역의 SK 그룹 내 시너지 강화와 글로벌 빅테크들과의 협력 확대 등 자강과 협력의 투 트랙 전략으로 사업을 확장한다.
이후 B2C(기업 대 소비자)에서는 자사의 에이닷의 핵심 기능을 고도화해 개인 비서로서의 가치를 구현하는 AI 개인비서로 진화시키고, 이를 바탕으로 MNO·미디어·커뮤니케이션·모빌리티 등 SK텔레콤의 다양한 서비스 영역으로 확장시킬 계획이다.
이를 통해 기존 통신 사업을 AI BM(수익모델)으로 완벽히 전환하는 AI전환을 완성해 나간다는 구상이다.
이와 함께 유 CEO는 "SK텔레콤이 추진하는 OI는 AI 컴퍼니 성공 가능성을 높이기 위한 기업 체질 개선이 핵심이 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를 위해 ▲통신과 AI 중심의 사업 포트폴리오 집중 ▲통신과 AI 경쟁력 동시 강화 ▲유연하고 단단한 기업문화 조성 등 세 가지 핵심 과제를 제시했다.
유 CEO는 "AI와 OI를 동시에 추진하는 것은 '글로벌 AI컴퍼니'와 '세계일류 수준의 통신사' 모두를 실현한다는 것으로, 이를 위해 SKMS(SK 경영관리 시스템) 정신을 바탕으로 SUPEX(수펙스) 목표를 추구하는 단단하면서도 유연한 기업문화가 중요하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