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KT)

KT는 통신 빅데이터와 AI 분석 기술을 활용해 지역별 인구 흐름과 특성을 정밀하게 분석하고 추정하는 'K-데이터 인사이트 플랫폼'을 리뉴얼 오픈했다고 12일 밝혔다.

'K-데이터 인사이트 플랫폼'은 KT가 지난 2017년부터 운영해 온 'KT 빅사이트' 플랫폼의 '생활인구분석솔루션'을 발전시킨 것이다. 이 플랫폼은 AI 기술로 시간대별 사람들의 생활 위치, 이동 목적, 이동 시 어떤 수단을 사용하는지 등을 종합적으로 분석할 수 있다.

'K-데이터 인사이트 플랫폼'은 총 4종의 데이터를 서비스한다. ▲출발·도착 기점별 이동 목적과 이동 수단을 분석하는 '생활이동데이터' ▲특정 시점지역에 존재하는 인구를 분석하는 '생활인구' ▲특정 시점·지역에 중복을 허용한 인구이동량을 분석하는 '유동인구' ▲시·군·구 단위에서 일정 시간 이상 체류한 인구를 분석하는 '체류인구' 등이다.

KT에 따르면 이 플랫폼은 ▲50m 셀 단위의 세밀한 공간 데이터 제공 ▲반응형 격자 제공(지도축적에 따라 50m, 250m, 500m, 1km 유연한 변경) ▲지리정보시스템(GIS) 기반 공간 정보 시각화 분석 ▲시계열 분석과 실시간 동적 변화 분석 ▲최대 4개 지역 비교 분석 등 높은 정밀성과 유연성을 보유했다.

KT는 이 같은 데이터 기술의 우수성을 인정받아 지난 2월 경기도청이 주관하는 민간 데이터 공동구매사업에 참여했다. 이 사업을 통해 생활이동데이터 및 생활·유동·체류인구 4개 데이터 유형, 생활이동분석솔루션(PLIP) 등 핵심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김영걸 KT 서비스Product본부장(상무)는 "'K-데이터 인사이트 플랫폼'은 데이터 기반의 행정 전략을 가속화하는 중요한 이정표"라며 "앞으로도 AI 에이전트 연계를 강화해 다양한 분야의 정책과 전략 수립을 효과적으로 지원하고 민간 기업의 마케팅 전략 최적화 및 상권분석에도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