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용 반도체 경쟁력 강화 전략. (사진=현대모비스)
현대모비스는 올해 전동화와 전장, 램프 등 핵심부품용 반도체 연구개발과 신뢰성 검증을 마치고 양산을 시작한다고 18일 밝혔다
현대모비스는 지난 2020년 현대오트론으로부터 반도체사업을 인수한 지 5년 만에 자체 설계한 차량용 반도체 양산 성공 사례를 늘리는 중이다. 올해 양산하는 주요 반도체는 전기차의 전원 제어 기능을 합친 전원 통합 칩과 램프 구동 반도체 등이다.
현대모비스는 그간 미래 모빌리티를 선도할 핵심 요소기술로 지난 수년간 차량용 반도체 연구개발에 매진해왔다. 이를 위해 반도체사업담당 별도 조직을 운영 중이며, 해당 조직은 300여 명 수준의 전문인력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처럼 현대모비스가 차량용 반도체 내재화를 추진하는 배경은 모빌리티 산업의 전장화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기 때문이다. 글로벌 조사기관에 따르면 현재 양산 중인 차량에 많게는 3000여 개의 반도체가 들어가는 것으로 알려졌다. 자율주행과 전동화 기술이 확대 적용되며 필요한 수량 또한 급증하고 있다.
현대모비스는 주요 기업과 협력사, 연구기관과 공동으로 반도체 수급 대응 능력 향상을 위해서도 노력하고 있다. 국내 차량용 반도체 생태계를 구축해 완성차 경쟁력에 기여하고 공급망 안정 효과에도 이바지한다는 방침이다.
먼저 전력반도체 설계 내재화를 통해 전동화 밸류체인 완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전력반도체는 전기차 주행거리와 구동능력을 향상시키는 반도체로, 현대모비스는 전력반도체 여러 개를 통합하고 냉각기능을 추가해 더 큰 단위인 '파워모듈'을 양산하고 있다.
현대모비스는 시스템반도체 역시 전략 제품의 반도체 독자 설계 역량은 강화하되, 그 밖의 반도체는 별도의 생태계를 구축해 수급 대응력도 끌어올린다는 방침이다. 시스템반도체는 전원, 구동, 통신, 센싱, 네트워킹 등 자율주행과 소프트웨어 중심의 자동차(SDV) 구현에 핵심적인 부품이다.
현대모비스는 중장기 반도체 연구개발 전략에 따라 내년에는 실리콘 기반 고전력 반도체(Si-IGBT)를, 오는 28년과 29년에는 각각 차세대 배터리관리 IC와 실리콘카바이드 기반 전력반도체(SiC-MOSFET) 양산을 목표로 연구개발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실리콘밸리 연구거점은 국내 연구소와 함께 투트랙으로 운영된다. 해당 거점은 현지 사정에 맞춰 국내와 해외에 각각 특화된 반도체 설계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 이를 통해 '전력반도체-파워모듈-인버터-모터-PE시스템'의 전기차 구동계의 모든 진용을 갖춘다는 방침이다.
박철홍 현대모비스 반도체사업담당(전무)는 "실리콘밸리 연구거점 신설을 통해 차량용 반도체 생태계를 확대 구축하고, 해외 주요 기업들과의 연구개발 협력 사례를 늘릴 예정"이라며 "이를 통해 전동화와 전장부품용 핵심반도체 독자 개발을 가속화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