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프레드 하러 현대차 사장. (사진=현대차그룹)
현대자동차그룹은 연구개발(R&D) 및 핵심기술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정기 인사를 단행했다고 18일 밝혔다.
현대차그룹은 미국 관세 문제 등 글로벌 불확실성과 공급망 리스크 해소에 기여한 리더를 승진시키고, 분야별 전문성을 중심으로 대대적 세대교체를 단행했다고 설명했다.
이번 인사에서는 현대차그룹 연구개발(R&D)본부장에 만프레드 하러 사장이 새로 임명됐다. 만프레드 하러 사장은 지난 2024년 현대차그룹에 합류한 이후 R&D본부 차량개발담당 부사장으로서 제품개발 전반을 아우르는 기술 전문성을 바탕으로 차량의 기본성능 향상을 주도한 인물이다.
만프레드 하러 사장은 소프트웨어를 비롯한 모든 유관 부문과의 적극적인 협업을 통해 소프트웨어정의차량(SDV) 기술 확보에 나선다. 송창현 전 첨단차플랫폼(AVP) 본부장의 후임은 빠른 시일 내 선임할 계획이다.
또 하드웨어 영역에서의 제조 경쟁력을 강화하고 소프트웨어 중심 공장(SDF) 구축을 가속화하기 위해 제조부문장 정준철 부사장이 사장으로 승진한다.
정준철 사장은 완성차 생산기술을 담당하는 제조솔루션본부와 수익성과 공급망 관리의 핵심인 구매본부를 총괄하고 있으며, 이번 승진을 통해 소프트웨어 중심의 미래 생산체계 구축과 로보틱스 등 그룹의 차세대 생산체계 구축에 주력할 전망이다.
국내공장을 총괄하는 국내생산담당 겸 최고안전보건책임자도 새롭게 임명한다. 제조기술 엔지니어링에 정통한 현대생기센터 최영일 전무를 부사장으로 승진·임명하고 기술 중심의 공장으로 조직을 재편하면서 현대차그룹의 마더 팩토리인 국내 공장의 핵심적 위상과 기술력을 공고히 한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북미 지역의 시장지배력을 강화한 공로로 기아 북미권역본부장 윤승규 부사장은 사장으로 승진했다. 루이지애나 제철소 프로젝트 등을 이끌 현대제철 사장에는 이보룡 부사장이 승진·임명된다. 서강현 현 현대제철 사장은 그룹 기획조정담당으로 이동한다.
장재훈 부회장은 현대차그룹 담당 부회장으로서 그룹의 전방위적인 미래 사업 및 기술 확보를 위한 그룹 차원의 시너지 제고와 민첩한 실행을 진두지휘한다. 장 부회장은 모빌리티·수소 에너지·로보틱스 등 그룹 핵심 미래 사업의 전반적인 추진 방향을 조율하고 사업간 유기적인 연계를 목표로 관련 부문을 총괄할 예정이다.
사장 승진 4명 이외에도 부사장 14명, 전무 25명, 상무 신규선임 176명 등 총 219명의 승진을 포함한 정기 임원인사도 이뤄졌다. 현대차그룹은 40대 차세대 리더 발탁을 통해 미래 성장 동력을 강화하는 동시에 지속가능한 성장 기반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상무 신규선임 대상자 중 40대 비율은 지난 2020년 24% 수준에서 올해 절반 가까이 큰 폭으로 상승했다. 상무 초임 평균 연령도 올해 처음 40대로 진입했다. 80년대생 상무로는 조범수 현대차 외장디자인실장(만 42세)과 권혜령 현대건설 플랜트기술영업팀장(만 45세) 등 총 12명이 신규 선임됐다.
또 전체 승진 대상자 중 30%가 R&D와 주요 기술 분야에서 이뤄져, 기술인재 중심의 인사 철학을 이어갔다. 배터리설계실장 서정훈 상무(만 47세)와 수소연료전지설계1실장 김덕환 상무(만 48세) 등 그룹의 핵심 미래전략과 직결된 부문에서의 인재 발탁에 집중했다.
현대차그룹의 싱크 탱크 역할을 담당하는 HMG경영연구원 원장으로 美세인트루이스 워싱턴대 경제학과 신용석 교수를 부사장으로 영입했다. 신용석 부사장은 글로벌 학계에서 거시경제·경제성장 및 융합형 연구 분야에서 영향력 있는 경제학자로, 향후 현대차그룹 내 전략적 인사이트를 제시해 나갈 예정이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이번 임원 인사를 통해 글로벌 불확실성의 위기를 체질 개선과 재도약의 기회로 삼아, 인적쇄신과 리더십 체질변화를 과감하게 추진했다"며 "SDV 경쟁에서의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혁신적인 인사와 투자를 지속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