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아시아나항공)

아시아나항공은 1분기 연결기준 매출 1조7430억원, 영업손실 79억원을 기록했다고 14일 밝혔다.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6.7% 늘었고, 적자규모는 233억원 감소했다.

아시아나항공은 영업손실에 대해 "안전운항 확보를 위한 투자확대로 정비비 증가한 데다 환율 상승으로 인한 운항 비용 및 유류비 증가가 영향을 미쳤다"며 "지속적인 영업손실 개선을 위해 다양한 시너지 활동을 전개하는 등 비용 절감 노력을 강화하겠다"고 전했다.

여객사업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6.1% 늘어난 1조2017억 원을 기록했다. 설 명절 및 삼일절 연휴 수요에 맞춘 선제적 증편 및 미국 라스베가스, 캄보디아 시엠립 등 고수익 부정기편 운영, 일본노선 호조 지속 등이 여객사업 매출 증가를 견인했다.

화물사업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5.2% 증가한 3709억 원을 기록했다. 미국 정부의 관세 인상 예고에 사전 운송물량이 증가한 영향이다. 또 화물기 기단 확장으로 증가한 공급으로 전자상거래, 반도체 장비, 자동차 부품 등 고부가가치 상품 운송에 주력한 것도 긍정적으로 작용했다.

아시아나항공은 올해 2분기 수익성이 높은 여객 노선을 증편하는 한편, 미국 정부의 관세 정책에 대응해 신규 화물 수요를 모색할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