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우리금융그룹) 우리금융그룹(회장 손태승)의 지난해 당기순이익이 코로나19와 사모펀드 부실 등으로 전년대비 30%나 감소했다. 다만 캐피탈 저축은행 등 인수합병과 자산건전성 개선 등으로 올해 실적 턴어라운드(Turnaround) 기대하고 있다. 우리금융은 5일 지난해 당기순이익이 1조3073억원으로 전년 대비 30.2% 감소했다고 공시했다. 이자이익과 비이자이익을 합한 순영업수익은 약 6조8209원원으로 전년대비 1200억원 가량 줄었다. 기업대출 중심의 자산 성장 및 저비용성 핵심예금의 증가 등에도 두 차례의 기금리 인하 등 영향을 받은 것. 우리금융은 최근 3년간 지속적으로 추진중인 리스크 중심 영업문화의 성과로 건전성이 개선됐다고 밝혔다. 고정이하여신(NPL) 비율과 연체율은 각각 0.42%, 0.27%로 전년말 대비 개선됐고, 우량자산비율과 NPL커버리지비율도 각각 87.5%, 151.9%을 시현했다. 이러한 건전성 개선을 바탕으로 코로나19 장기화에 대비한 대손충당금을 선제적으로 적립했고, 사모펀드 관련 비용도 사전에 충분히 반영해 미래의 불확실성을 제거했다. 또한, 지주사 전환 이후 신규 편입 자회사의 M&A효과가 본격화되며 비은행 수익 비중이 점차 증가했다. 주요 자회사별 연결 당기순이익은 우리은행 1조 3632억원, 우리카드 1202억원 및 우리종합금융 629억원이었다. 연간 손익 규모가 약 1000억원에 달하는 우리금융캐피탈이 자회사로 편입되는 등 그 효과는 더욱 확대될 것으로 기대된다. 우리금융 관계자는 “지난해는 견조한 성장과 함께 건전성을 개선시키며, 선제적 비용 적립으로 미래를 대비한 한 해였다”며 “올해는 영업력 강화를 통한 수익성 회복과 적극적인 비용 관리로 본격화된 실적 Turnaround는 물론, 지주 전환 3년차를 맞아 공고해진 그룹 지배구조를 기반으로 중장기 발전의 모멘텀을 확보하는 한 해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올해 핵심 전략인 ‘디지털 혁신’을 전사적으로 속도감 있게 진행하고, 2021년을 ESG(환경·사회·지배구조)경영 ‘원년’으로 선포하며 지속가능경영 기반을 착실히 다져나가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대비할 것”이라고 밝혔다.

우리금융, 당기순이익 30% 감소..."올해 턴어라운드"

문형민 기자 승인 2021.02.05 16:56 의견 0
(사진=우리금융그룹)


우리금융그룹(회장 손태승)의 지난해 당기순이익이 코로나19와 사모펀드 부실 등으로 전년대비 30%나 감소했다. 다만 캐피탈 저축은행 등 인수합병과 자산건전성 개선 등으로 올해 실적 턴어라운드(Turnaround) 기대하고 있다.

우리금융은 5일 지난해 당기순이익이 1조3073억원으로 전년 대비 30.2% 감소했다고 공시했다.

이자이익과 비이자이익을 합한 순영업수익은 약 6조8209원원으로 전년대비 1200억원 가량 줄었다. 기업대출 중심의 자산 성장 및 저비용성 핵심예금의 증가 등에도 두 차례의 기금리 인하 등 영향을 받은 것.

우리금융은 최근 3년간 지속적으로 추진중인 리스크 중심 영업문화의 성과로 건전성이 개선됐다고 밝혔다. 고정이하여신(NPL) 비율과 연체율은 각각 0.42%, 0.27%로 전년말 대비 개선됐고, 우량자산비율과 NPL커버리지비율도 각각 87.5%, 151.9%을 시현했다.

이러한 건전성 개선을 바탕으로 코로나19 장기화에 대비한 대손충당금을 선제적으로 적립했고, 사모펀드 관련 비용도 사전에 충분히 반영해 미래의 불확실성을 제거했다.

또한, 지주사 전환 이후 신규 편입 자회사의 M&A효과가 본격화되며 비은행 수익 비중이 점차 증가했다. 주요 자회사별 연결 당기순이익은 우리은행 1조 3632억원, 우리카드 1202억원 및 우리종합금융 629억원이었다. 연간 손익 규모가 약 1000억원에 달하는 우리금융캐피탈이 자회사로 편입되는 등 그 효과는 더욱 확대될 것으로 기대된다.

우리금융 관계자는 “지난해는 견조한 성장과 함께 건전성을 개선시키며, 선제적 비용 적립으로 미래를 대비한 한 해였다”며 “올해는 영업력 강화를 통한 수익성 회복과 적극적인 비용 관리로 본격화된 실적 Turnaround는 물론, 지주 전환 3년차를 맞아 공고해진 그룹 지배구조를 기반으로 중장기 발전의 모멘텀을 확보하는 한 해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올해 핵심 전략인 ‘디지털 혁신’을 전사적으로 속도감 있게 진행하고, 2021년을 ESG(환경·사회·지배구조)경영 ‘원년’으로 선포하며 지속가능경영 기반을 착실히 다져나가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대비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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