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 선물 준비에 2030세대는 지난해 보다 더 비싼 제품, 4050세대는 더 많은 양을 구매했다.(사진=이베이코리아)
설 선물 준비에 2030세대는 지난해 보다 더 비싼 제품, 4050세대는 더 많은 양을 구매했다. 코로나19 영향으로 고향을 찾지 못하는 아쉬움을 젊은층은 특별한 선물로 대신했다. 중장년층은 넉넉한 선물로 대신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베이코리아는 G마켓과 옥션의 설 선물 판매 데이터를 지난해와 비교한 결과를 8일 이 같이 발표했다. 2030고객은 프리미엄 제품에 대한 선호도가 올라간 반면, 4050고객은 선물 구매량을 늘린 것으로 분석됐다.
실제 설 연휴를 열흘 앞둔 한 주 동안 판매된 전체 설 선물 판매량은 지난 설 연휴 같은 기간 대비 17% 증가했다. 이 가운데, 50대와 40대 고객이 각각 31%와 21%씩 증가하면서 평균치를 크게 웃돌았다. 반면 30대(5%)와 20대(4%)는 소폭 증가하는 데 그쳤다. 4050고객이 2030고객 보다 선물 양을 크게 늘린 것이다.
4050고객의 증가폭이 가장 큰 품목은 e쿠폰으로 67%나 더 판매됐다. 만나지 못하는 지인들에게 부담 없이 보낼 수 있다는 점이 작용한 것으로 풀이된다. 신선식품과 가공식품이 각각 45%와 21%씩 증가했고 이 밖에 생필품(19%)과 건강식품(12%)도 인기 선물로 꼽히며 증가폭이 컸다.
평균 구매 객단가의 경우 같은 기간 전체 18% 증가했는데, 판매량과는 달리 2030세대가 신장세를 주도했다. 실제 연령별 구매 객단가 상승률을 보면 ▲20대는 29%, ▲30대는 21%씩 크게 늘었다. ▲40대와 ▲50대는 모두 16%씩 증가했다.
2030 세대가 예산을 가장 높여 선물한 품목은 주방가전으로, 지난해에 비해 45%나 객단가가 높아졌다. 지난해 10만원짜리 주방가전을 샀다면 올해는 14.5만원 상당의 주방가전 상품을 구매했다는 것이다. 그 외에 바디/헤어 제품(25%), 생필품(17%), 건강식품(15%)의 객단가도 증가폭이 컸다.
이베이코리아 김태수 영업본부장은 “설 연휴까지 이어지는 사회적 거리두기로 명절선물로 고향 방문을 대신하는 고객들이 많아지면서 관련 매출도 크게 늘고 있다”며 “판매 데이터는 미혼이 많은 2030세대는 부모님과 직계 가족에 집중하는 반면, 4050세대는 주변 친척까지 두루 챙기는 경향도 한 몫 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