쏘카와 자회사 타다 운영사 VCNC(자료=쏘카) 쏘카가 연내 상장을 목표로 절차를 본격화 하고 있다. 다만 최근 초등생 성폭행 사건 이후 기업 운영 허점이 분명히 드러나면서 비관적 전망도 나오고 있다. 8일 업계에 따르면 차량 공유업체 쏘카가 미래에셋대우와 삼성증권을 주관사로 선정해 연내 상장을 목표하고 있다. ■획기적 아이디어로 출발한 스타트업 쏘카···이제는 증시 안착 기대 지난해에는 SG 프라이빗에쿼티(PE)와 송현인베스트먼트에서 총 600억원의 투자를 유치했다. 쏘카는 당시 1조원 이상의 기업가치를 인정받으며 모빌리티 업계 최초로 유니콘 반열에 올랐다. 이들이 투자 가치를 인정받기 시작한 것은 지난 2019년 월간구독 서비스 쏘카패스를 운영하면서 부터로 평가된다. 월간 할인 횟수 제한 없이 일정 수준의 구독료를 지불하면 이용료를 절반으로 할인해주는 상품이다. 한때 지속가능성이 떨어진다는 평가를 받던 쏘카는 월간구독 서비스 운영으로 지속적인 매출 견인이 가능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월간 구독료로 인해 매출 지속성이 확보되면 경기 침체에도 실적 방어 효과가 기대되기 때문에 투자자들의 이목을 끈다. 다만 쏘카는 현대 기업 운영 역량이 성장 속도를 따라가지 못 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는다. ■기업 윤리의식이 성장속도 못 따라가 'IPO 걸림돌 될 수도' 이들의 기업 운영 허점은 최근 벌어진 초등생 성폭행 사건에서 여실히 드러났다. 지난달 한 30대 남성이 쏘카 차량을 이용해 13세 초등생을 납치해 성폭행하는 사건이 벌어졌다. 해당 초등생이 남성이 빌린 쏘카 차량을 타고 실종된 것을 인지한 경찰이 쏘카 측에 수사 협조 요청을 했으나 거절됐다. 쏘카 고객센터는 고객 개인정보라는 이유로 경찰 측에 영장 없이 제공할 수 없다는 입장이었다. 이 때문에 초기 수사에서 용의자를 특정하긴 했으나 쏘카 비협조로 인해 범죄를 막지 못 했다. 쏘카 내부 규정에는 영장이 없더라도 위급한 경우 경찰 공문을 받으면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는 지침이 있다. 내부규정 지침도 인지하지 못 하고 중대 사안을 본사에 전달조차 하지 않고 안일하게 넘겨버린 고객센터를 향한 비난여론이 거셌다. 해당 고객센터는 쏘카 본사 운영이 아닌 외주를 맡겨 아웃소싱업체에서 운영하고 있다는 사실은 뒤늦게 알려졌다. 기업은 폭발적으로 성장하고 있지만 운영 방식은 주먹구구식에 머물러 있다는 지적이 나왔다. 당시 쏘카 박재욱 대표는 사과문을 발표했으나 역효과를 내기도 했다. 박 대표는 “조사 과정에서 밝혀진 잘못을 명백히 규명하고 회사의 책임에 대한 조치와 함께 고객센터 전 직원을 대상으로 재교육을 즉시 시행하겠다”는 내용의 사과문을 발표했다. 해당 사과문은 쏘카 홈페이지에서는 찾아볼 수 없었다. 쏘카 앱에 접속해 공지사항을 직접 조회해야 볼 수 있도록 게시됐다. 이에 ‘책임을 회피하려는 요식행위’라는 비난 여론이 들끓었다. 쏘카 박재욱 대표 사과문에는 “고객센터 전 직원을 대상으로 한 재교육을 즉시 시행하겠다”며 “전담팀을 강화하고 긴급상황에 대한 패스트 트랙을 마련하는 등 재발 방지책을 마련해 철저히 시행할 것”이라는 내용이 포함됐다. 이들은 과거 자회사 타다 기사들이 여성승객들을 몰래 촬영하고 성희롱하는 사건으로 도덕적 질타를 받기도 했다. 이후 재발 방지를 약속했지만 2년 만에 쏘카 차량을 이용한 강력범죄가 발생한 것이다. 당시에도 쏘카 측은 “이번 일을 거울삼아 타다는 차별 없고 성희롱 없는 문화를 만들겠다”며 “타다는 드라이버 대행사와의 협조 하에 전원을 대상으로 성인지 교육을 강화할 것”이라는 내용의 사과문을 공개했다. 업계 한 관계자는 “쏘카가 성공적으로 증시에 안착하기 위해서는 유사한 내용의 사과문 발표로 책임을 끝내는 것이 아니라 재발 방지를 위한 실효성 있는 대책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쏘카, 연내 상장 추진 본격화…기업 운영 역량은 ‘물음표’

2년 새 성범죄 두 차례 발생 …때마다 사과문 발표 ‘요식행위에 불과’ 지적도

이인애 기자 승인 2021.03.08 11:36 의견 0

쏘카와 자회사 타다 운영사 VCNC(자료=쏘카)


쏘카가 연내 상장을 목표로 절차를 본격화 하고 있다. 다만 최근 초등생 성폭행 사건 이후 기업 운영 허점이 분명히 드러나면서 비관적 전망도 나오고 있다.

8일 업계에 따르면 차량 공유업체 쏘카가 미래에셋대우와 삼성증권을 주관사로 선정해 연내 상장을 목표하고 있다.

■획기적 아이디어로 출발한 스타트업 쏘카···이제는 증시 안착 기대

지난해에는 SG 프라이빗에쿼티(PE)와 송현인베스트먼트에서 총 600억원의 투자를 유치했다. 쏘카는 당시 1조원 이상의 기업가치를 인정받으며 모빌리티 업계 최초로 유니콘 반열에 올랐다.

이들이 투자 가치를 인정받기 시작한 것은 지난 2019년 월간구독 서비스 쏘카패스를 운영하면서 부터로 평가된다. 월간 할인 횟수 제한 없이 일정 수준의 구독료를 지불하면 이용료를 절반으로 할인해주는 상품이다.

한때 지속가능성이 떨어진다는 평가를 받던 쏘카는 월간구독 서비스 운영으로 지속적인 매출 견인이 가능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월간 구독료로 인해 매출 지속성이 확보되면 경기 침체에도 실적 방어 효과가 기대되기 때문에 투자자들의 이목을 끈다.

다만 쏘카는 현대 기업 운영 역량이 성장 속도를 따라가지 못 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는다.

■기업 윤리의식이 성장속도 못 따라가 'IPO 걸림돌 될 수도'

이들의 기업 운영 허점은 최근 벌어진 초등생 성폭행 사건에서 여실히 드러났다. 지난달 한 30대 남성이 쏘카 차량을 이용해 13세 초등생을 납치해 성폭행하는 사건이 벌어졌다. 해당 초등생이 남성이 빌린 쏘카 차량을 타고 실종된 것을 인지한 경찰이 쏘카 측에 수사 협조 요청을 했으나 거절됐다.

쏘카 고객센터는 고객 개인정보라는 이유로 경찰 측에 영장 없이 제공할 수 없다는 입장이었다. 이 때문에 초기 수사에서 용의자를 특정하긴 했으나 쏘카 비협조로 인해 범죄를 막지 못 했다.

쏘카 내부 규정에는 영장이 없더라도 위급한 경우 경찰 공문을 받으면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는 지침이 있다. 내부규정 지침도 인지하지 못 하고 중대 사안을 본사에 전달조차 하지 않고 안일하게 넘겨버린 고객센터를 향한 비난여론이 거셌다.

해당 고객센터는 쏘카 본사 운영이 아닌 외주를 맡겨 아웃소싱업체에서 운영하고 있다는 사실은 뒤늦게 알려졌다. 기업은 폭발적으로 성장하고 있지만 운영 방식은 주먹구구식에 머물러 있다는 지적이 나왔다.

당시 쏘카 박재욱 대표는 사과문을 발표했으나 역효과를 내기도 했다. 박 대표는 “조사 과정에서 밝혀진 잘못을 명백히 규명하고 회사의 책임에 대한 조치와 함께 고객센터 전 직원을 대상으로 재교육을 즉시 시행하겠다”는 내용의 사과문을 발표했다.

해당 사과문은 쏘카 홈페이지에서는 찾아볼 수 없었다. 쏘카 앱에 접속해 공지사항을 직접 조회해야 볼 수 있도록 게시됐다. 이에 ‘책임을 회피하려는 요식행위’라는 비난 여론이 들끓었다.

쏘카 박재욱 대표 사과문에는 “고객센터 전 직원을 대상으로 한 재교육을 즉시 시행하겠다”며 “전담팀을 강화하고 긴급상황에 대한 패스트 트랙을 마련하는 등 재발 방지책을 마련해 철저히 시행할 것”이라는 내용이 포함됐다.

이들은 과거 자회사 타다 기사들이 여성승객들을 몰래 촬영하고 성희롱하는 사건으로 도덕적 질타를 받기도 했다. 이후 재발 방지를 약속했지만 2년 만에 쏘카 차량을 이용한 강력범죄가 발생한 것이다.

당시에도 쏘카 측은 “이번 일을 거울삼아 타다는 차별 없고 성희롱 없는 문화를 만들겠다”며 “타다는 드라이버 대행사와의 협조 하에 전원을 대상으로 성인지 교육을 강화할 것”이라는 내용의 사과문을 공개했다.

업계 한 관계자는 “쏘카가 성공적으로 증시에 안착하기 위해서는 유사한 내용의 사과문 발표로 책임을 끝내는 것이 아니라 재발 방지를 위한 실효성 있는 대책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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