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에는 하루에도 수 없이 많은 제품들이 쏟아져 나온다. 그 중 대기업 계열사들이 선보이는 소비자 편의성 혹은 선호성 제품 및 이벤트만 가려 정보를 제공한고자 한다. 뷰어스는 유통공룡들의 오늘은 어떤 이슈가 있는지, 어떤 다양한 제품들과 소식들로 소비자를 맞이하는지, 그날의 트렌드는 어떤지 간단명료하게 정리했다. -편집자주-
15일 오전 서울 중구 CJ푸드빌 사옥에서 김찬호 CJ푸드빌 대표이사(좌)와 정중교 프레시지 공동대표이사(우)가 업무 협약을 맺고 기념 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CJ푸드빌)
■ CJ푸드빌, 프레시지와 전략적 업무 제휴
CJ푸드빌(대표 김찬호)이 레스토랑 간편식(RMR: Restaurant Meal Replacement) 사업 확대 가속화에 나선다.
오는 2022년에는 전년 대비 300% 이상으로 매출 규모를 키우며 퀀텀점프의 원년으로 삼고 시장 선두주자로서의 위상을 공고히 하겠다는 포부다. RMR은 레스토랑 레시피를 기반으로 만든 프리미엄 가정간편식 제품을 뜻한다.
CJ푸드빌은 15일 을지로 본사에서 간편식 전문 제조 기업인 프레시지(공동대표 정중교)와 업무 협약을 맺고 1인용 스테이크, 파스타 등 싱글 이코노미 트렌드를 반영한 레스토랑 간편식 사업을 확대한다고 15일 밝혔다.
싱글 이코노미란 1인 가구를 대상으로 이루어지는 여러 가지 경제 활동을 뜻한다. 이번 협약을 통해 양사가 보유하고 있는 국내 최고의 프리미엄 레스토랑 간편식 제조, 판매 역량을 활용해 제품 개발 및 유통 채널 확대를 도모한다.
특히 전체 인구의 30% 이상을 차지하는 1인 가구를 고려해 제품을 세분화하고 포트폴리오를 확장한다는 방침이다.
2017년부터 본격적으로 RMR 사업을 시작한 빕스는 샐러드바의 ‘폭립’을 상품화 한 이래로 간편식 시장이 성장함에 따라 제품 라인업을 꾸준히 늘려왔다.
이를 통해 시장 가능성을 확인하고 지난해 12월에는 대내외 전문가를 영입, 전담 조직을 신설한 바 있다.
이후로 생산량 증대, 유통 채널 확대 등 본격적인 사업 육성을 통해 조직 출범 1년 만에 전년 대비 200% 이상으로 매출을 성장시키는 등 상승세를 이어나가고 있다.
빕스는 올해에만 30개가 넘는 신메뉴를 출시해 약 50여 종의 RMR 상품을 선보이고 있다. 이는 단일 브랜드로서는 국내 유일하게 최다(最多)의 제품 라인업으로 RMR 시장 공략에 나서는 셈이다.
금번 협약식에서 CJ푸드빌 김찬호 대표이사는 “1인 가구를 위한 간편식은 이전부터 시장에 존재해왔지만 빕스 등 레스토랑에서만 맛볼 수 있는 건강한 맛의 프리미엄 식재료에 편리함까지 더한 ‘싱글 RMR’은 CJ푸드빌이 유일할 것”이라며 "외식 전문 기업으로서 쌓은 노하우와 풍부한 고객 DB를 바탕으로 CJ푸드빌만의 맛, 품질 서비스로 RMR사업을 제2의 캐시카우로 성장시켜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어 “밀키트 시장 선도 기업으로서 대규모 생산 인프라를 보유하고 있는 프레시지와 손을 잡게 돼 기대가 매우 크다”고 전했다.
금번 프레시지와 전략적 제휴를 통해 처음으로 선보이는 제품은 빕스 스테이크 2종과 파스타 3종이다. 기존 빕스 간편식이 가족을 타깃으로 한 2~3인용 제품 위주였던 반면 이번 신제품은 1인용으로 구성해 차별점을 뒀다.
‘하와이안 찹 스테이크’, ‘척 아이롤 스테이크’는 빕스의 시그니처 스테이크 소스와 다양한 가니쉬가 함께 제공돼 재료를 손질할 필요 없이 편리하게 즐길 수 있다. ‘볼로네제 파스타’, ‘명란 까르보나라 파스타’, ‘쉬림프로제파스타’는 면을 익힌 후 냉각한 이탈리아 숙면을 사용해 생면의 식감을 구현했으며 별도로 면을 삶을 필요 없이 프라이팬 하나로 간편하게 조리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양사는 이번 업무 협약을 계기로 매년 20여 종이 넘는 신제품을 지속적으로 출시하는 한편 유통 채널을 공유하며 국내를 넘어 해외 시장까지 공략할 계획이다.
정중교 프레시지 대표는 “외식 시장에서 압도적인 역량을 보유하고 있는 CJ푸드빌과 밀키트 1위 기업인 프레시지가 전략적 제휴를 맺게 돼 매우 의미있게 생각한다”며 “CJ푸드빌의 외식 경쟁력과 프레시지의 탄탄한 제조 역량이 만나 더 큰 시너지를 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전했다.
(사진=CJ온스타일)
■ CJ온스타일, 피엔케이피부임상연구센타와 MOU 체결
CJ온스타일이 뷰티 상품의 품질 관리 역량을 강화한다. CJ온스타일은 15일 오후 2시 피부 인체적용시험 전문 기업 피엔케이피부임상연구센타(이하 ‘P&K’)와 전략적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고 전했다.
판매 화장품에 대한 안전성과 고객 신뢰를 확보하는 것은 물론, 중소 협력사들의 품질 관리 역량을 강화하는 데에도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CJ온스타일은 화장품 효능 및 유해성 검증에 주력하는 P&K와 손잡고 CJ온스타일에서 판매하는 자사 PB 브랜드 및 화장품 협력사에 대한 신속한 품질검사 및 광고 심의 문구 협의 등을 상호 협력하기로 했다. 또 P&K는 CJ온스타일의 화장품 분야 자문 위원으로 참여하게 된다.
P&K는 2010년 국내 최초로 의사가 설립한 피부 인체적용시험 기관이다. 차별화된 노하우와 연구 능력을 바탕으로 화장품, 건강기능식품, 미용 기기 등 다양한 제품과 원료 등의 피부 인체적용시험을 진행하고 있으며, 국내 대기업은 물론 글로벌 화장품 기업, SNS 인기 브랜드와 협업하는 등 명실공히 업계 선두를 유지하고 있다.
최근 국내 화장품 시장은 화장품 신소재와 신기술의 등장이 급격히 빨라지며 전문적인 품질 관리의 필요성이 대두되어 왔다. CJ온스타일은 객관적이고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원하는 고객들의 니즈에 주목해 효능·효과 및 유해성 검증에 특화된 P&K과 업무 협약을 체결하게 됐다.
이번 협약에 따라 지난 24일에는 CJ온스타일의 30개 파트너사를 대상으로 P&K와 공동 개최한 최신 트렌드가 반영된 인체적용 시험에 대한 설명회를 진행하기도 했다. CJ온스타일의 파트너사는 연 1회 무료로 인체적용 시험 정기 설명회에 참가할 수 있다.
임재홍 CJ온스타일 고객서비스담당 사업부장은 “CJ온스타일은 끊임없는 품질관리 향상으로 구매 단계 전부터 고객 만족을 실현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상품 트렌드에 따른 변화에 맞춰 전문 기관과의 협업을 통해 고객이 믿고 즐길 수 있는 쇼핑 플랫폼의 자리를 굳건히 지킬 것”이라고 답했다.
CJ대한통운 다됨 프로젝트 (사진=CJ대한통운)
■ CJ대한통운, 사내 벤처 아이디어 공모전 '다(多)됨 프로젝트’ 진행
CJ대한통운이 총 상금 2000만원을 걸고 임직원들의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제안받아 사업화를 모색하는 사내 벤처 공모전을 진행하고 있다.
접수된 총 210건의 아이디어 중 5건이 선정됐으며 TF팀을 구성하는 등 구체화를 추진하고 있다. 참신하고 사업성이 높은 아이디어는 실제 사업화를 추진할 예정이다.
CJ대한통운은 사내 벤처 아이디어 공모전 '다(多)됨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고 15일 밝혔다. 지난 11월 1일부터 19일까지 임직원 대상 아이디어 공모를 진행, 총 210건의 아이디어가 접수됐으며 심사를 거쳐 5개 아이디어가 최종 선정됐다.
선정된 5개 아이디어들은 ▲중소 이커머스 판매자 대상 실시간 견적, 표준계약, 정산 등을 제공하는 플랫폼 서비스 ▲기존 및 잠재 고객사의 데이터를 지도에 구현한 스마트한 신규영업 지원 어플 ▲화주와 서비스 제공자를 직접 연결해 합리적이고 투명한 물류비용과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오픈마켓형 디지털 물류 플랫폼 ▲고객 초근접 특화배송을 위한 이동식 택배 접수실 ▲선순환 다회용 택배 포장재 운영 시스템 등으로 플랫폼 비즈니스, 신 라스트마일 딜리버리, ESG와 같은 최신 트렌드를 주제로 하고 있다.
선정된 아이디어들은 전반적으로 기존 사업과의 시너지 창출이 기대되거나, 이전에 업계에서 볼 수 없었던 새로운 사업모델도 있는 등 참신함과 새로운 시도라는 점에서 호평을 받았다.
선정된 아이디어 제안자는 사내 직원 공모(잡포스팅)를 통해 최대 3명까지 팀원을 모집할 수 있으며 현재 12월 말까지 TF팀 결성을 목표로 진행 중이다. 이후 아이디어를 구체화하는 과정을 거쳐 내년 2월 중순께 경영진과 전 임직원들을 대상으로 사업계획 발표회를 가지게 된다.
평가는 임직원들의 투표로 이뤄지며 어떤 아이디어가 가장 창의적이고 인상적인지를 판단한다. 총 상금은 2천만원으로 득표율에 따라 나눠서 지급된다. 아이디어의 실제 사업화는 경영진과 유관부서 전문가 검토를 거쳐 결정할 예정이다. 아이디어 사업화 추진이 결정되면 제안자에게 참여의 기회를 주는 한편 인사상 가점도 부여된다.
회사에서는 아이디어 제안자들이 마음껏 창의성을 발휘하고 집중할 수 있는 ‘판’을 깔아줄 계획이다. 프로젝트 기간 중에는 TF 팀으로 인사발령을 내서 기존부서의 업무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했다.
회사 밖 별도의 공유 오피스에 사무실을 마련해주고 출퇴근 시간이나 장소, 업무 분장을 TF팀에서 자체적으로 결정해 운영하게끔 하는 100% 자율근무제도를 보장한다. 지방 거주자를 위한 숙소도 제공한다.
전 임직원을 대상으로 새로운 사업기회를 모색하는 사내 벤처 아이디어 공모전인 ‘다(多)됨 프로젝트’는 최신 트렌드를 파악하는 한편 자발적으로 아이디어를 제안하고 목표를 향해 열정적으로 도전하는 역동적인 ‘하고잡이’ 조직문화 구축을 위해 마련됐다.
이 프로젝트는 톡톡 튀는 아이디어들로 가득한 젊고 열정 넘치는 MZ세대 임직원들에게 큰 관심을 끌고 있다. 실제로 전체 접수 아이디어 중 72%인 151건이 사원, 대리 등 MZ세대 임직원들로부터 접수됐다.
CJ대한통운 관계자는 "자발적으로 아이디어를 제안해 구체화하면서 도전과 실패를 통해 교훈을 얻고, 이를 성공의 밑거름으로 삼는 역동적인 조직문화를 구축해 ‘91살의 청년기업’으로 변화하는데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