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가에는 하루에도 수 없이 많은 제품들이 쏟아져 나온다. 그 중 대기업 계열사들이 선보이는 소비자 편의성 혹은 선호성 제품 및 이벤트만 가려 정보를 제공하고자 한다. 뷰어스는 유통공룡들의 오늘은 어떤 이슈가 있는지, 어떤 다양한 제품들과 소식들로 소비자를 맞이하는지, 그날의 트렌드는 어떤지 간단명료하게 정리했다. -편집자주-
(사진=롯데푸드)
■ 롯데푸드, 2025년까지 판매용 배송차량 친환경 전기차로 전환
롯데푸드는 전국 영업장의 판매용 배송차량을 2025년까지 100% 친환경 전기차로 전환한다고 26일 밝혔다.
총 도입 규모는 159대로 올해 먼저 영업 반경이 상대적으로 짧은 수도권에 20대를 시범 도입했다. 주행거리가 대폭 늘어나는 빙과 성수기를 앞두고 친환경 물류시스템 구축에 본격 나선 것이라고 회사 측은 전했다.
도입 차량은 현대 포터2 일레트릭으로, 올 해 20대, 23년 50대, 24년 78대, 25년까지는 100% 친환경 전기차로 전환할 계획이다. 실제 현장에서 전기차 이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각 영업장에 충전 시설도 추가적으로 설치한다.
판매용 차량은 전국의 영업장에 배치돼 아이스크림, 육가공 등의 냉동 및 냉장 제품을 거래처에 납품할 때 사용되고 있다. 롯데푸드는 지난해 업계 최초로 전체 영업사원에 업무용 전기차를 지급한데 이어, 올해 배송용 차량까지 친환경 전기차량으로 교체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연 2천5백톤 가량 줄일 것으로 기대된다.
배송용 전기차량 도입은 탄소중립 실천 외에도 장시간 운전을 하는 영업사원들의 근무환경 개선을 목적으로 했다.
롯데푸드 관계자는 “제조부터 배송에 이르기까지 소비자를 만나기 위한 모든 과정에서 진정성 있는 ESG 경영을 꾸준히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며, “친환경 경영과 임직원 만족도 제고를 위해 앞으로도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사진=롯데마트)
■ 롯데마트, '세계 환경의 날' 맞아 ESG 기부 캠페인 진행
롯데마트는 ‘세계 환경의 날’을 맞아 친환경 경영에 동참하고자 롯데칠성음료와 손잡고 ESG기부 캠페인을 진행한다고 26일 밝혔다.
올해로 50주년을 맞는 ‘세계 환경의 날’을 기념, 환경보호 의식을 고취하고 기후 위기로 삶의 기본인 깨끗한 물 조차 마실 수 없는 취약 계층을 돕기 위해 이번 캠페인을 기획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무라벨 칠성사이다 등의 음료 소비를 통해 자연스럽게 기부 활동으로 이어지는 구조로 소비자와 기업, 국제구호개발기구가 동참하는 ESG 활동이다.
롯데마트는 ‘롯데칠성음료’와의 캠페인을 통해 행사기간 동안 판매된 ESG 행사 제품 매출액의 2%를 국제구호개발기구인 ‘옥스팜 코리아’에 기부하며, 기부금 전액은 기후변화 취약국인 방글라데시 식수위생 개선사업에 사용될 계획이다.
이번 ESG 기부 캠페인은 6월 1일부터 8월 31일까지 3개월간 진행되며, 전국 롯데마트 점포 및 롯데온 내 롯데마트몰에서 판매하는 친환경 제품이 대상이다. 캠페인 기간 중 1만2000원 이상 구매하는 고객에게는 선착순으로 6000개의 친환경 리유저블 컵도 증정한다.
정재우 롯데마트 상품본부장은 “무라벨 상품과 친환경 패키지 상품을 늘려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는 ESG활동에 적극적으로 나설 것”이라며, “소비자들도 자연스러운 기부가 가능한 착한 소비를 경험해보길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