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지민 공식 인스타그램)
방탄소년단 지민이 2022년 7월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1위에 올라 42개월째 1위라는 전무후무한 브랜드 신화를 썼다.
(자료=@BTS_twt)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6월 16일부터 한달간 보이그룹 개인 703명의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여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했다.
(자료=한국기업평판연구소)
1위를 차지한 방탄소년단 지민의 브랜드는 참여지수 81만 4365, 미디어지수 75만 5902, 소통지수 252만 5162, 커뮤니티지수 203만 4802로 총 브랜드평판지수 613만 231 수치를 보였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에 비해 21.42% 상승했다.
(자료=지민 공식 인스타그램)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지민 브랜드는 링크분석에서 ‘기록하다, 공개하다, 돌파하다’가 높게 나왔고, 키워드분석에서는 ‘아미, WIth You, 인스타그램’이 높게 분석됐다. 긍부정비율 분석에서는 긍정비율이 85.08%를 차지했다”고 분석했다.
(자료=트위터 실시간 트렌드)
해당 소식에 팬들은 한국 트위터 실시간 트렌드를 장악하며 대대적인 축하에 나섰다. 1위에 해시태그 ‘우리지민또1위했네’, 2위 ‘지민브평7월1위축하해’, 3위 ‘JIMIN42개월브평1위’가 올랐다.
(자료=유니세프 트위터)
단순 축하를 넘어 일부 팬들은 릴레이 선행까지 나섰다. 지민의 팬페이지 ‘JIMIN DATA’는 트위터를 통해 지민의 이름으로 말레이시아 유니세프 기부 소식을 전했다. 지민의 아시아 팬들로 구성된 팬페이지 ‘JIMINATION’은 ‘세이브더칠드런’을 통해 기부금을 전달했으며 이외에도 소아암 등 투병중인 어린이를 위해, 팬들의 개인 기부들이 줄줄이 이어지고 있다.
(자료=세이브더칠드런 트위터)
지민은 앞서 소아마비 박멸기금 1억 원을 국제로터리클럽(Rotary International)에 쾌척한 바 있으며 부산교육청에 1억 원, 전남도교육청에 1억 원의 기부금을 기탁하는 등 타에 모범이 되는 꾸준한 선행을 펼쳐왔다.
(자료=지민 공식 인스타그램)
특히 지민은 패션을 통한 ‘BE A GOOD HUMAN’ 메시지로 많은 팬들의 공감을 일으켰으며 ‘연금술사’ 등을 집필한 세계적 문학계 거장 파울로 코엘료(Paulo Coelho) 역시 이를 주목해 화제를 모았다.
지민의 팬들 역시 활발하게 선한 영향력을 발휘하는 본보기 팬덤으로 유명하다. 지난해 지민의 생일을 기념해 한달 동안에만 227개의 기부선행을 펼친 바 있다. 이들은 지구촌 곳곳의 취약계층 및 전쟁지역의 어린이 돕기, 멸종 위기동물을 위한 기부금 전달, 맹그로브 나무심기, 숲조성 등 어려움에 처한 인간과 동물에게 도움의 손길로 사회에 선한 영향력을 꾸준히 행사하며 선순환의 훈훈함을 전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