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Neo QLED 8K. (사진=삼성전자) 삼성전자와 LG전자가 초대형, 프리미엄 TV를 앞세워 올해 상반기 전 세계 TV시장을 석권했다. 21일 글로벌 시장조사기관 옴디아(Omdia) 발표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올해 상반기 금액 기준 31.2%의 점유율을 기록하며 전 세계 TV 시장 1위를 유지했다. 상반기 2500달러 이상 프리미엄 TV 시장에서도 삼성전자는 Neo QLED를 앞세워 금액 기준 61.7%의 압도적인 점유율을 기록했다. 삼성전자는 80형 이상 초대형 TV 시장에서도 올해 출시한 98형 제품들을 앞세워 41.6%의 금액 점유율을 기록했다. 이 같은 수치는 2위부터 4위까지 업체들의 점유율 합을 넘어서는 수치로 초대형 TV 시장에서 삼성전자의 영향력을 보여준 것이라고 볼 수 있다. 특히, TV 시장의 최대 격전지인 북미와 유럽의 80형 이상 초대형 시장에서도 각각 59.3%와 60.7%의 점유율을 기록했다. 삼성전자는 Neo QLED 제품을 앞세워 올 상반기 400만대 가량의 QLED 제품을 판매했다. 2017년 첫 출시 이후 QLED 제품은 올 상반기까지 누적 3,966만대를 판매했으며 지난 7월에는 누적 판매 4000만대를 돌파했다. LG 시그니처 올레드 M(사진=LG전자) LG전자는 올레드 TV에서 두각을 나타냈다. 올 상반기 LG전자의 올레드 TV 출하량은 133만 1400 대를 기록하며 전 세계 올레드 TV 시장서 1위를 이어갔다. 옴디아에 따르면 LG전자는 상반기 전체 올레드 TV 시장에서 출하량 기준 점유율 약 55.7%를 차지했다. 특히 올 상반기에는 ‘TV는 크면 클수록 좋다’는 ‘거거익선(巨巨益善)’ 트렌드와 함께 전체 올레드 TV 시장에서 75형 이상 초대형 TV가 차지하는 비중이 11.4%를 기록했다. 75형 이상 초대형 올레드 TV의 출하량은 지난해까지 최근 5년간 연평균 90% 이상 폭발적으로 성장하고 있다. LG전자는 올해 상반기 75형 이상 초대형 올레드 TV 시장에서 출하량 기준 약 64.2%로 압도적 점유율을 기록했다. LG전자는 지난 7월 선보인 현존 최대 크기의 97형 올레드 TV에 세계 최초 4K, 120Hz 무선 솔루션을 탑재한 ‘LG 시그니처 올레드 M’을 앞세워 하반기 프리미엄 TV 수요를 지속 공략할 계획이다. 상반기 OLED와 LCD를 포함한 LG전자 전체 TV 출하량은 1048만 2400대를 기록했다. LG전자는 전체 TV 시장에서 금액 기준 16.2% 점유율을 차지했다. 상반기 LG전자의 TV 매출 가운데 최상위 라인업인 올레드 TV가 차지하는 비중은 약 30%다. 한편, 상반기 전 세계 TV 출하량은 9270만 6600대를 기록하며 전년과 유사한 수준을 기록했다.

삼성·LG전자, 불황에도 글로벌 TV 시장 휩쓸었다

삼성전자, 올 상반기 금액 기준 점유율 31.2%로 글로벌 1위

백민재 기자 승인 2023.08.21 15:59 의견 0
삼성 Neo QLED 8K. (사진=삼성전자)

삼성전자와 LG전자가 초대형, 프리미엄 TV를 앞세워 올해 상반기 전 세계 TV시장을 석권했다.

21일 글로벌 시장조사기관 옴디아(Omdia) 발표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올해 상반기 금액 기준 31.2%의 점유율을 기록하며 전 세계 TV 시장 1위를 유지했다.

상반기 2500달러 이상 프리미엄 TV 시장에서도 삼성전자는 Neo QLED를 앞세워 금액 기준 61.7%의 압도적인 점유율을 기록했다.

삼성전자는 80형 이상 초대형 TV 시장에서도 올해 출시한 98형 제품들을 앞세워 41.6%의 금액 점유율을 기록했다. 이 같은 수치는 2위부터 4위까지 업체들의 점유율 합을 넘어서는 수치로 초대형 TV 시장에서 삼성전자의 영향력을 보여준 것이라고 볼 수 있다.

특히, TV 시장의 최대 격전지인 북미와 유럽의 80형 이상 초대형 시장에서도 각각 59.3%와 60.7%의 점유율을 기록했다.

삼성전자는 Neo QLED 제품을 앞세워 올 상반기 400만대 가량의 QLED 제품을 판매했다. 2017년 첫 출시 이후 QLED 제품은 올 상반기까지 누적 3,966만대를 판매했으며 지난 7월에는 누적 판매 4000만대를 돌파했다.

LG 시그니처 올레드 M(사진=LG전자)

LG전자는 올레드 TV에서 두각을 나타냈다. 올 상반기 LG전자의 올레드 TV 출하량은 133만 1400 대를 기록하며 전 세계 올레드 TV 시장서 1위를 이어갔다.

옴디아에 따르면 LG전자는 상반기 전체 올레드 TV 시장에서 출하량 기준 점유율 약 55.7%를 차지했다. 특히 올 상반기에는 ‘TV는 크면 클수록 좋다’는 ‘거거익선(巨巨益善)’ 트렌드와 함께 전체 올레드 TV 시장에서 75형 이상 초대형 TV가 차지하는 비중이 11.4%를 기록했다. 75형 이상 초대형 올레드 TV의 출하량은 지난해까지 최근 5년간 연평균 90% 이상 폭발적으로 성장하고 있다.

LG전자는 올해 상반기 75형 이상 초대형 올레드 TV 시장에서 출하량 기준 약 64.2%로 압도적 점유율을 기록했다. LG전자는 지난 7월 선보인 현존 최대 크기의 97형 올레드 TV에 세계 최초 4K, 120Hz 무선 솔루션을 탑재한 ‘LG 시그니처 올레드 M’을 앞세워 하반기 프리미엄 TV 수요를 지속 공략할 계획이다.

상반기 OLED와 LCD를 포함한 LG전자 전체 TV 출하량은 1048만 2400대를 기록했다. LG전자는 전체 TV 시장에서 금액 기준 16.2% 점유율을 차지했다. 상반기 LG전자의 TV 매출 가운데 최상위 라인업인 올레드 TV가 차지하는 비중은 약 30%다.

한편, 상반기 전 세계 TV 출하량은 9270만 6600대를 기록하며 전년과 유사한 수준을 기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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