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 CEO 조주완 사장이 현지시간 4일 독일 뮌헨에서 열린 ‘IAA 모빌리티 2023’ 프레스 콘퍼런스에서 「Taking ‘Life’s Good’ on the Road(이동 공간에서 즐기는 ‘라이프스굿’)」를 주제로 LG전자가 바라보는 모빌리티 산업과 미래 비전 등을 소개하고 있다. (사진=LG전자) “가전에서 고객경험을 자동차에서 가능케 할 것입니다.” 조주완 LG전자 사장이 독일 뮌헨에서 열리는 세계 3대 모빌리티쇼인 ‘IAA 2023’에 참석해 미래 모빌리티 비전을 제시했다. 가전 사업 고객경험을 모빌리티 영역으로 확대한다는 구상이다. 조 사장은 4일(현지시간) ‘IAA 모빌리티 2023’에서 미디어 콘퍼런스를 열고 이처럼 밝혔다. LG전자의 IAA 참가는 이번이 처음이다. 이날 연사로 나선 조 사장은 ‘Taking Life’s Good on the Road(이동 공간에서 즐기는 ‘라이프스굿’)‘를 주제로 LG전자가 바라보는 모빌리티 산업과 미래 비전 등을 소개했다. 앞서 LG전자는 지난 7월 고객경험을 다양한 영역으로 연결하고 확장하는 ‘스마트 라이프 솔루션 기업’으로의 도약을 선언했다. 이어 생활가전 분야의 스마트 홈 솔루션 ‘UP가전 2.0’을 공개했고 이번에 두 번째로 전장사업 분야에서 미래 모빌리티를 위한 고객경험 청사진을 제시한 것. LG전자는 자동차 산업의 패러다임이 전동화와 자율주행으로 빠르게 전환되면서 모빌리티 영역에서 고객 경험을 확장하겠다는 구상이다. 이날 조 사장은 “오랜 기간 가전과 IT 사업을 통해 쌓아온 고객경험 노하우를 기반으로 미래 모빌리티를 위한 혁신적인 고객경험을 제시하고자 한다”며 “이 여정에 업계 리더들이 동참해 성장 가능성을 함께 높여가자”고 제안했다. ■ 70년 가전 사업 고객경험 노하우, 모빌리티에 녹여 LG전자는 70년 가까이 고객과 소통하는 가전 사업을 영위하며 관련 경험이 축적됐다. 이를 기반으로 고객의 생활공간을 차량으로 확대해 도로 위에서 보내는 삶의 순간을 가치 있게 만들고 차별화된 모빌리티 경험을 만들겠다는 전략이다. LG전자 전장사업 담당 VS사업본부는 급격한 성장을 한 배경에는 고객경험에 기반한 제품과 서비스 덕분이다. 지난 2013년 출범한 VS사업본부는 지난 10년간의 지속적인 투자와 사업 고도화를 통해 자동차 부품 시장에서의 영향력을 확대하고 있다. 시장조사업체 스트레티지에 따르면, LG전자 텔레매틱스는 지난해 기준 글로벌 점유율 1위(23.3%)를 차지했다. AVN(오디오·비디오·내비게이션) 영역에서도 지난 2021년부터 두 자릿수 점유율을 기록했다. 이는 완성차 업체에 제품과 서비스의 차별성을 인정받은 결과라고 LG전자는 설명했다. ■ 고객 중심 미래 모빌리티 제시어, ‘Alpha-able(알파블)’ LG전자는 최근 자율주행 환경을 가정한 고도화된 사용자 경험 연구를 통해 고객들이 자율주행차를 ‘놀고 머물고 일할 수 있는 나만의 공간’으로 인식하는 것을 확인했다. 또한 LG전자는 글로벌 고객 약 3만1000명을 대상으로 ‘일상생활 속 자동차에 대한 인식’을 조사했다. 그 결과 응답 고객의 72%는 차에서 보내는 시간을 낭비가 아닌 나만의 시간으로 즐긴다고 답했다는 설명이다. 43%는 차를 단순한 이동수단을 넘어 의미 있는 개인 공간이라 여겼다. 이에 LG전자는 고객 인사이트를 바탕으로 자동차를 ‘개인화된 디지털 공간’으로 재정의하고 변형, 탐험, 휴식으로 구성된 3가지 미래 모빌리티 고객경험 테마를 개발했다. 여기에 모든 것을 가능케 한다는 의미의 ‘Alpha-able(알파블)’이라는 이름을 붙였다. ‘변형’은 집에 거실, 서재, 놀이방 등 다양한 공간이 있듯이 차량도 개인화된 디지털 동굴로서 상황과 목적에 따라 다목적 공간으로 변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LG전자는 롤러블, 플렉서블, 투명 등 다양한 폼팩터를 구현하는 디스플레이 혁신기술로 가변 공간을 만들었다. ‘탐험’은 차량이 인공지능 알고리즘을 기반으로 고객 여정에 대한 맥락까지 이해하게 되면서 목적지와 이동 시간을 정확히 파악하는 것은 기본이고 고객 맞춤형 콘텐츠까지 알아서 제안하는 것을 말한다. 구체적으로 XR(확장현실) 기술을 통해 차량의 탐험 경험을 풍부하게 한다는 설명이다. 투명 올레드가 부착된 차량 유리창에 일상 풍경 외에 아름다운 경치를 띄우는 등 색다른 운전경험을 선사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LG TV의 콘텐츠 경쟁력 강화에 구심점 역할을 하는 webOS 플랫폼을 활용해 차에서도 집에서 TV를 통해 보는 것처럼 다양한 콘텐츠를 즐길 수 있게 할 수 있다. ‘휴식’은 차량이 고객의 심적·육체적 안정 등 편안한 휴식을 통해 나만의 힐링 시간을 갖는 데 도움이 되는 각종 서비스를 제공한다. 고객은 디스플레이가 재현한 평화로운 정원 속에서 잔잔한 음악과 함께 좌석의 온열 마사지를 즐길 수 있다. AI 상담도 받으면 하루를 정리할 수 있다. LG전자는 “‘Alpha-able’을 구성하는 3가지 테마가 미래 모빌리티 고객경험의 핵심이 될 것”이라며 “고객 중심의 혁신 기술, 서비스, 콘텐츠는 이를 현실화하고 LG전자를 돋보이게 하는 차별점이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전기차 충전 솔루션도 미래 모빌리티 생태계 강화에 발맞춰 확대한다. LG전자는 지난해 전기차 충전기 핵심기술을 보유한 하이비차저(HiEV Charger)를 인수했다. 차량과 차량 외적인 영역을 아우르는 최적의 모빌리티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전략이다. 향후 고속 성장이 기대되는 그룹 내 배터리 사업과도 높은 시너지가 기대된다. 조 사장은 “LG전자는 항상 고객을 이해하고 차별화된 제품과 솔루션을 제공하는 DNA를 갖고 있다”며 “고객 중심의 경험을 제공하는 미래 모빌리티를 위한 여정에 적극 동참해 달라”고 말했다.

[IAA 2023] 조주완 LG전자 사장 “차에서 TV 보고 XR 하고”

독일 뮌헨서 미래 모빌리티 청사진…70년 가전 고객경험 전략 차에서도 실현

손기호 기자 승인 2023.09.04 15:30 | 최종 수정 2023.09.04 16:07 의견 0
LG전자 CEO 조주완 사장이 현지시간 4일 독일 뮌헨에서 열린 ‘IAA 모빌리티 2023’ 프레스 콘퍼런스에서 「Taking ‘Life’s Good’ on the Road(이동 공간에서 즐기는 ‘라이프스굿’)」를 주제로 LG전자가 바라보는 모빌리티 산업과 미래 비전 등을 소개하고 있다. (사진=LG전자)


“가전에서 고객경험을 자동차에서 가능케 할 것입니다.”

조주완 LG전자 사장이 독일 뮌헨에서 열리는 세계 3대 모빌리티쇼인 ‘IAA 2023’에 참석해 미래 모빌리티 비전을 제시했다. 가전 사업 고객경험을 모빌리티 영역으로 확대한다는 구상이다.

조 사장은 4일(현지시간) ‘IAA 모빌리티 2023’에서 미디어 콘퍼런스를 열고 이처럼 밝혔다. LG전자의 IAA 참가는 이번이 처음이다.

이날 연사로 나선 조 사장은 ‘Taking Life’s Good on the Road(이동 공간에서 즐기는 ‘라이프스굿’)‘를 주제로 LG전자가 바라보는 모빌리티 산업과 미래 비전 등을 소개했다.

앞서 LG전자는 지난 7월 고객경험을 다양한 영역으로 연결하고 확장하는 ‘스마트 라이프 솔루션 기업’으로의 도약을 선언했다. 이어 생활가전 분야의 스마트 홈 솔루션 ‘UP가전 2.0’을 공개했고 이번에 두 번째로 전장사업 분야에서 미래 모빌리티를 위한 고객경험 청사진을 제시한 것.

LG전자는 자동차 산업의 패러다임이 전동화와 자율주행으로 빠르게 전환되면서 모빌리티 영역에서 고객 경험을 확장하겠다는 구상이다.

이날 조 사장은 “오랜 기간 가전과 IT 사업을 통해 쌓아온 고객경험 노하우를 기반으로 미래 모빌리티를 위한 혁신적인 고객경험을 제시하고자 한다”며 “이 여정에 업계 리더들이 동참해 성장 가능성을 함께 높여가자”고 제안했다.

■ 70년 가전 사업 고객경험 노하우, 모빌리티에 녹여

LG전자는 70년 가까이 고객과 소통하는 가전 사업을 영위하며 관련 경험이 축적됐다. 이를 기반으로 고객의 생활공간을 차량으로 확대해 도로 위에서 보내는 삶의 순간을 가치 있게 만들고 차별화된 모빌리티 경험을 만들겠다는 전략이다.

LG전자 전장사업 담당 VS사업본부는 급격한 성장을 한 배경에는 고객경험에 기반한 제품과 서비스 덕분이다. 지난 2013년 출범한 VS사업본부는 지난 10년간의 지속적인 투자와 사업 고도화를 통해 자동차 부품 시장에서의 영향력을 확대하고 있다.

시장조사업체 스트레티지에 따르면, LG전자 텔레매틱스는 지난해 기준 글로벌 점유율 1위(23.3%)를 차지했다. AVN(오디오·비디오·내비게이션) 영역에서도 지난 2021년부터 두 자릿수 점유율을 기록했다. 이는 완성차 업체에 제품과 서비스의 차별성을 인정받은 결과라고 LG전자는 설명했다.

■ 고객 중심 미래 모빌리티 제시어, ‘Alpha-able(알파블)’

LG전자는 최근 자율주행 환경을 가정한 고도화된 사용자 경험 연구를 통해 고객들이 자율주행차를 ‘놀고 머물고 일할 수 있는 나만의 공간’으로 인식하는 것을 확인했다.

또한 LG전자는 글로벌 고객 약 3만1000명을 대상으로 ‘일상생활 속 자동차에 대한 인식’을 조사했다. 그 결과 응답 고객의 72%는 차에서 보내는 시간을 낭비가 아닌 나만의 시간으로 즐긴다고 답했다는 설명이다. 43%는 차를 단순한 이동수단을 넘어 의미 있는 개인 공간이라 여겼다.

이에 LG전자는 고객 인사이트를 바탕으로 자동차를 ‘개인화된 디지털 공간’으로 재정의하고 변형, 탐험, 휴식으로 구성된 3가지 미래 모빌리티 고객경험 테마를 개발했다. 여기에 모든 것을 가능케 한다는 의미의 ‘Alpha-able(알파블)’이라는 이름을 붙였다.

‘변형’은 집에 거실, 서재, 놀이방 등 다양한 공간이 있듯이 차량도 개인화된 디지털 동굴로서 상황과 목적에 따라 다목적 공간으로 변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LG전자는 롤러블, 플렉서블, 투명 등 다양한 폼팩터를 구현하는 디스플레이 혁신기술로 가변 공간을 만들었다.

‘탐험’은 차량이 인공지능 알고리즘을 기반으로 고객 여정에 대한 맥락까지 이해하게 되면서 목적지와 이동 시간을 정확히 파악하는 것은 기본이고 고객 맞춤형 콘텐츠까지 알아서 제안하는 것을 말한다.

구체적으로 XR(확장현실) 기술을 통해 차량의 탐험 경험을 풍부하게 한다는 설명이다. 투명 올레드가 부착된 차량 유리창에 일상 풍경 외에 아름다운 경치를 띄우는 등 색다른 운전경험을 선사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LG TV의 콘텐츠 경쟁력 강화에 구심점 역할을 하는 webOS 플랫폼을 활용해 차에서도 집에서 TV를 통해 보는 것처럼 다양한 콘텐츠를 즐길 수 있게 할 수 있다.

‘휴식’은 차량이 고객의 심적·육체적 안정 등 편안한 휴식을 통해 나만의 힐링 시간을 갖는 데 도움이 되는 각종 서비스를 제공한다. 고객은 디스플레이가 재현한 평화로운 정원 속에서 잔잔한 음악과 함께 좌석의 온열 마사지를 즐길 수 있다. AI 상담도 받으면 하루를 정리할 수 있다.

LG전자는 “‘Alpha-able’을 구성하는 3가지 테마가 미래 모빌리티 고객경험의 핵심이 될 것”이라며 “고객 중심의 혁신 기술, 서비스, 콘텐츠는 이를 현실화하고 LG전자를 돋보이게 하는 차별점이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전기차 충전 솔루션도 미래 모빌리티 생태계 강화에 발맞춰 확대한다. LG전자는 지난해 전기차 충전기 핵심기술을 보유한 하이비차저(HiEV Charger)를 인수했다. 차량과 차량 외적인 영역을 아우르는 최적의 모빌리티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전략이다. 향후 고속 성장이 기대되는 그룹 내 배터리 사업과도 높은 시너지가 기대된다.

조 사장은 “LG전자는 항상 고객을 이해하고 차별화된 제품과 솔루션을 제공하는 DNA를 갖고 있다”며 “고객 중심의 경험을 제공하는 미래 모빌리티를 위한 여정에 적극 동참해 달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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