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일 KT가 인공지능(AI) 기초 모델 ‘믿음’을 정식 출시하고 AI 서비스에 본격 진출을 선언했다. 이날 온라인 기자간담회를 통해 KT '믿음'의 특화 전략을 소개하고 있다. (사진=KT 온라인 줌미팅 기자간담회 갈무리)
“국내 기업 누구나 초거대 AI 쓸 수 있어…생성형 AI 환각 답변 70%까지 줄여”
KT가 인공지능(AI) 기초 모델 ‘믿음’을 정식으로 출시하고 SKT AI 서비스에 도전장을 내밀었다. 31일 KT는 온라인으로 진행된 기자간담회를 통해 초거대 AI ‘믿음(Mi:dm)’을 공식 출시다.
■ “조 단위 데이터 학습…국내 기업 누구나 활용 가능”
KT는 ‘믿음’을 국내 기업들에게 제공하겠다고 공표했다. 출시된 모델은 경량모델부터 초대규모의 전문 모델까지 4종류다. 국내 기업에서는 네이버와 LG전자에 이어 3번째 초거대 AI 모델인셈이다.
KT 관계자는 “AI 기초 모델은 방대한 데이터를 학습한 초거대 AI 핵심 기반 모델을 말한다”며 “복잡한 기술의 구현이나 시스템의 구축을 위해 기업에서 원하는 형태로 파인튜닝(미세조정)을 거쳐 다양한 AI 서비스를 만들어낼 수 있다”고 말했다.
특히 KT ‘믿음’은 국내 업계 최초로 조 단위 데이터를 사전 학습을 통해 완료한 자체 AI 기초 모델이라는 점이 주목할 점이다. KT는 초거대 AI를 활용하고자 하는 모든 기업에게 믿음의 파운데이션 모델을 개방한다. 이를 위해 ‘KT 믿음 스튜디오’라는 전용 포털을 열고 고객에게 편리한 개발 환경을 제공할 예정이다.
■ KT ‘믿음’은? “환각현상 70%까지 줄여”
또 하나 주목되는 점은 경쟁사 SKT의 AI 서비스 ‘에이닷’과 비교했을 때 누가 더 발전한 서비스를 내놨느냐다.
KT는 AI가 잘못된 답변을 내놓는 소위 ‘AI 환각 현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3가지 기술을 ‘믿음’에 적용했다고 설명했다. 이는 도식화된 복잡한 문서를 이해하는 ‘문서 AI’, 목표 웹 주소와 최신 정보를 찾는 딥러닝 기술인 ‘검색 AI’, 원문에 근거한 응답만 하는 ‘사실보호 AI’ 기술이다.
아직 구체적으로 시험해볼 수 있는 기회가 없지만, KT는 “이 기술들을 활용한 결과 AI의 환각 답변 현상을 일반 생성형 AI 서비스 대비 최대 70%까지 줄였다”고 강조했다.
31일 KT의 믿음 출시 온라인 기자간담회에서 배순민 KT 연구소장이 '믿음'이 일반 생성형 AI 서비스 대비 최대 70%까지 환각 현상을 줄였다고 설명하고 있다. (사진=KT 줌미팅 기자간담회 갈무리)
■ KT, AI 환각 현상 어떻게 줄일 수 있었나
KT는 ‘믿음’의 4종 모델 중 외부에 완전히 개방하는 경량 모델은 한국어 LLM 평가에서 최상위 기록을 냈다.
이날 최준기 AI/빅데이터 사업본부장은 “믿음의 70억 파라미터 규모의 경량 모델의 경우 한국어 LLM 평가 리더보드인 ‘Open Ko LLM’에서 최상위를 기록하며 압도적 성능을 입증했다”고 밝혔다.
그는 “‘Open Ko-LLM’은 역사 왜곡이나 형태소 오류, 환각, 혐오 표현 등 광범위한 항목을 평가하고 AI가 주어진 조건에 대해 생성해 낸 결과물이 한국어 사용자의 일반 상식에 부합하는지를 평가한다”며 “여기서 최상위를 기록한 KT 믿음은 신뢰성과 성능 면에서 공식적으로 인정을 받게 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Open Ko-LLM’은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이 국내 AI 스타트업과 고려대 연구진과 함께 만들었다. 누구나 자신이 개발한 한국어 LLM을 등록해 성능을 평가하고 경쟁할 수 있는 공개 플랫폼이다.
■ KT vs SKT, ‘AI 전화 비서’ 서비스 맞대결
KT와 SKT의 ‘AI 전화 비서’ 서비스의 맞대결도 관심이 쏠린다.
이날 KT는 ‘믿음’을 통해 기존의 AI 콘텐트센터 서비스읜 ‘에이센’이 대화맥락을 분석하고 상담 정확성을 높일 수 있다고 설명했다.
KT 관계자는 “‘AI 통화비서’를 통해 고객에게 걸려온 전화를 대신 받아주고 AI 메모나 수신이력을 앱에서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다”고 소개했다.
31일 KT의 믿음 출시 온라인 기자간담회에서 배순민 KT 연구소장이 '믿음'의 AI 전화 요약 등 생성형 AI 서비스 기능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사진=KT 줌미팅 기자간담회 갈무리)
앞서 SKT도 지난 24일 아이폰에서도 사용 가능한 ‘에이닷(A.) 전화’ 서비스를 출시했다. ‘A. 전화’는 AI가 통화 내용의 맥락을 분석하고 통화유형과 요약까지 제공한다.
실제로 기자가 이를 사용해본 결과, 통화 시 ‘에이닷 전화’가 전화 내용의 텍스트를 제공할 뿐 아니라 맨 상단에 통화 내용의 핵심을 요약해서 표시해주기도 했다.
그간 아이폰은 애플의 개인정보 보호 정책으로 인해 통화 녹음 기능을 제공하지 않았다. 이번에 SKT의 A.전화 서비스는 통화 녹음과 요약까지 가능해지면서 애플 앱스토어 앱 순위 1위를 기록하기도 했다.
KT는 “AI 통화 비서 등 기존 AI 사업들이 ‘믿음’으로 고도화하고 KT의 무선서비스나 로봇 등에도 사업화를 계획하고 있다”며 “기존 서비스는 정해진 답변만을 제공하는 한계가 있었지만, 앞으론 생성현 AI의 창의적 답변에 신로성 있는 정보를 더해 제공하게 됐다”고 기대했다.
실제로 KT는 믿음을 KT 콜센터에서 시점 적용한 결과 봇 인식률 5% 개선, 후처리 속도 20%, 지식 구축 속도 30% 향상의 성능 개선 효과를 봤다고 했다.
송재호 KT AI/DX융합사업부문장(부사장)은 “초거대 AI 시장은 세계적 빅테크 기업부터 스타트업까지 참여하며 급격한 디지털 혁신이 진행되고 있다”며 “이번 KT의 초거대 AI 모델을 개방하고 대한민국이 디지털 전환을 주도할 수 있도록 모든 역량을 집중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