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빅히트 뮤직)
방탄소년단 지민이 빌보드 연말 결산 차트에서 한국 솔로이스트 최고의 성과를 올리며 한국 대중 음악사에 또 한 번 큰 획을 그었다.
(자료=빅히트 뮤직)
지민이 2023년 미국 빌보드 연말 결산 차트(Billboard Year End Chart)에서 싱글과 앨범, 아티스트 등 12개 부문 13개의 이름을 올려 해당 차트 역사상 한 해에 가장 많은 엔트리를 기록한 케이팝 솔로이스트의 대기록을 세웠다.
(자료=빅히트 뮤직)
이번 빌보드 결산에서 가장 주목할 사실은 지민의 첫 솔로 앨범 ‘페이스(FACE)’가 빌보드 앨범 부문 메인 차트인 ‘빌보드 200’에서 193위에 오른 점이다. 이는 한국 솔로 가수 역사상 최초이자 유일하게 차트인한 기념비적 기록이다.
(자료=빅히트 뮤직)
또한 현재 34주째 연속 차트인 중인 ‘월드 앨범’ 연말 결산 차트에서 올해 한국 솔로 앨범 가운데 가장 높은 순위인 5위에 올랐으며 ‘톱 앨범 세일즈’ 25위, ‘톱 커렌트 앨범 세일즈’ 18위로 ‘페이스’는 앨범으로만 4개 부문에 차트인해 한국 솔로 가수 최다 기록을 세우며 단 6곡이 수록된 미니 앨범(EP)으로 가장 성공한 케이팝 솔로 앨범에 등극했다.
(자료=빅히트 뮤직)
‘페이스’의 타이틀곡인 ‘라이크 크레이지’(Like Crazy)는 ‘디지털 송 세일즈’ 5위로 해당 차트 역사상 최초이자 유일하게 톱 5에 오른 한국어 노래와 아시안 솔로곡 기록을 세웠으며 선공개곡 ‘셋 미 프리 파트2’(Set Me Free Pt2)가 29위로 동반 차트인해 지민은 한 앨범에서 두 곡을 톱 30에 올리는 쾌거를 거두었다.
(자료=빅히트 뮤직)
이와 함께 현재 34주 연속 차트인으로 케이팝 솔로이스트의 최장 차트인곡 기록을 세우고 있는 ‘글로벌 200’과 ‘글로벌(미국 제외)’의 연말 결산 차트에서 ‘라이크 크레이지’가 각각 61위와 46위를 차지해 한국 솔로 가수가 부른 한국어곡으로 최고의 성적을 올렸다.
(자료=빅히트 뮤직)
지민은 아티스트 부문에서도 눈부신 성과를 거두며 ‘디지털 송 세일즈 아티스트’ 차트 역사상 한국 솔로 가수로는 가장 높은 순위인 6위에 오르는 맹활약을 펼쳤으며 ‘글로벌 200 아티스트’ 56위, ‘글로벌 (미국 제외) 아티스트’는 40위에 올랐다.
(자료=빅히트 뮤직)
또한 올해 한국 솔로 가수 중 유일하게 ‘월드 앨범 아티스트’ 차트에 7위로 이름을 올렸으며 ‘톱 앨범 세일즈 아티스트’ 25위로 지민은 빌보드 연말 결산 아티스트 부문에서만 한국 솔로 가수 최다 5개 차트인에 성공해 명실상부 최고의 아티스트임을 입증했다.
자신의 진솔한 이야기를 담은 한국어 솔로 앨범으로 전 세계를 열광시키며 미국 빌보드 역사상 한국 솔로 최초 ‘핫 100’ 1위, ‘아티스트 100’ 1위에 오른 지민은 빌보드 연말 결산에서도 한국 솔로 가수로서 최다 13개 진입 기록으로 21세기 팝 아이콘다운 유의미한 결실을 거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