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루아카이브 일본 서비스 3주년 대표 이미지. (자료=넥슨) 넥슨 '블루 아카이브'가 IP 확장에 힘입어 기존 서비스 지역 장기 흥행 및 글로벌 공략 확대에 속도를 내고 있다. 센서타워는 '블루아카이브'가 일본 서비스 3주년을 맞아 누적 매출 5억 달러를 기록했다고 6일 보고서를 통해 밝혔다. 매출 중에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한 국가는 서브컬처 본고장 일본이다. 전체 매출에서 약 74%가 일본 시장에서 나왔다. 다음으로 매출 기여도가 높은 국가는 한국으로 10.9%를 차지한다. 블루아카이브는 2021년 2월 일본 출시 이후 같은해 11월에 국내 서비스를 시작했다. 지난해 8월에는 중국 서비스를 공식적으로 나섰으며 중국 시장 매출 비중은 IOS 기준 1.3%다. '블루아카이브'의 매출은 통상 모바일 게임이 출시 초기 급증한 뒤 하향안정화를 보이는 것과 정반대 흐름이다. 블루아카이브는 지난해 일본에서 연매출 1억8800만 달러를 달성했는데 이는 전년 대비 2배 가량 늘어난 수치다. 매출 상승 원동력은 다양한 이벤트라는 게 센서타워의 설명이다. '블루아카이브'는 N주년 이벤트마다 높은 매출 상승폭을 보였다. 지난해 1월 24일 일본 시장에서 가장 높은 일매출인 340만달러를 기록했는데 이는 2주년 기념 이벤트 시기와 일치한다. 지난해 8월 1일 수영복 콘셉트 2.5주년 기념 이벤트에서도 280만달러의 일매출로 출시 후 2번째로 높은 일매출을 보였다. 이와 함께 활발한 이용자 참여율은 유입 경로를 확대할 수 있고 기존 팬들의 충성심을 붙잡아 두고 있다. 센서타워에 따르면 '블루아카이브'의 일본 시장에서 '블루 아카이브'에 높은 평점을 준 리뷰에서 가장 많이 언급된 용어는 매력적인 ‘캐릭터’와 몰입감 높은 ‘스토리’였다. 센서타워 측은 "폐교 위기에 처한 학교를 살리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개성 강한 캐릭터들은 플레이어들을 사로잡았고 이는 높은 리텐션으로 연결됐다"고 분석했다. 이와 함께 일본 시장 매출 상위에 있는 모바일 스쿼드 RPG의 성비에서 ;블루 아카이브'는 여성 41%, 남성 59%로 다른 상위 게임보다 균등한 성비를 나타낸다. 이는 남녀 플레이어 모두를 사로잡을 수 있는 게임이라는 해석이다. 블루아카이브는 이 같은 IP 파워를 바탕으로 지난해 일본 겨울 코미케 행사에서 한국 게임 최초로 단독 장르 코드를 획득했다. 외산 게임 최초로 최대 참여 부스를 확보하는 등의 기록을 세우며 IP를 통해 파생된 2차 창작물로도 흥행하고 있다. 센서타워는 "'블루아카이브'의 창작 모멘텀은 다양한 분야로 확장되고 있다"면서 "올해 4월에는 '블루아카이브' IP 기반 애니메이션 시리즈 개봉을 앞두고 있어 . IP 저력을 바탕으로 한 확장성은 게임 자체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넥슨 '블루아카이브', 성공적인 IP 확장…누적 매출 5억 달러 돌파

이용자 참여율 바탕 IP 확장으로 장기 흥행

정지수 기자 승인 2024.02.06 13:23 의견 0
블루아카이브 일본 서비스 3주년 대표 이미지. (자료=넥슨)

넥슨 '블루 아카이브'가 IP 확장에 힘입어 기존 서비스 지역 장기 흥행 및 글로벌 공략 확대에 속도를 내고 있다.

센서타워는 '블루아카이브'가 일본 서비스 3주년을 맞아 누적 매출 5억 달러를 기록했다고 6일 보고서를 통해 밝혔다.

매출 중에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한 국가는 서브컬처 본고장 일본이다. 전체 매출에서 약 74%가 일본 시장에서 나왔다. 다음으로 매출 기여도가 높은 국가는 한국으로 10.9%를 차지한다.

블루아카이브는 2021년 2월 일본 출시 이후 같은해 11월에 국내 서비스를 시작했다. 지난해 8월에는 중국 서비스를 공식적으로 나섰으며 중국 시장 매출 비중은 IOS 기준 1.3%다.

'블루아카이브'의 매출은 통상 모바일 게임이 출시 초기 급증한 뒤 하향안정화를 보이는 것과 정반대 흐름이다. 블루아카이브는 지난해 일본에서 연매출 1억8800만 달러를 달성했는데 이는 전년 대비 2배 가량 늘어난 수치다.

매출 상승 원동력은 다양한 이벤트라는 게 센서타워의 설명이다.

'블루아카이브'는 N주년 이벤트마다 높은 매출 상승폭을 보였다. 지난해 1월 24일 일본 시장에서 가장 높은 일매출인 340만달러를 기록했는데 이는 2주년 기념 이벤트 시기와 일치한다.

지난해 8월 1일 수영복 콘셉트 2.5주년 기념 이벤트에서도 280만달러의 일매출로 출시 후 2번째로 높은 일매출을 보였다.

이와 함께 활발한 이용자 참여율은 유입 경로를 확대할 수 있고 기존 팬들의 충성심을 붙잡아 두고 있다.

센서타워에 따르면 '블루아카이브'의 일본 시장에서 '블루 아카이브'에 높은 평점을 준 리뷰에서 가장 많이 언급된 용어는 매력적인 ‘캐릭터’와 몰입감 높은 ‘스토리’였다.

센서타워 측은 "폐교 위기에 처한 학교를 살리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개성 강한 캐릭터들은 플레이어들을 사로잡았고 이는 높은 리텐션으로 연결됐다"고 분석했다.

이와 함께 일본 시장 매출 상위에 있는 모바일 스쿼드 RPG의 성비에서 ;블루 아카이브'는 여성 41%, 남성 59%로 다른 상위 게임보다 균등한 성비를 나타낸다. 이는 남녀 플레이어 모두를 사로잡을 수 있는 게임이라는 해석이다.

블루아카이브는 이 같은 IP 파워를 바탕으로 지난해 일본 겨울 코미케 행사에서 한국 게임 최초로 단독 장르 코드를 획득했다. 외산 게임 최초로 최대 참여 부스를 확보하는 등의 기록을 세우며 IP를 통해 파생된 2차 창작물로도 흥행하고 있다.

센서타워는 "'블루아카이브'의 창작 모멘텀은 다양한 분야로 확장되고 있다"면서 "올해 4월에는 '블루아카이브' IP 기반 애니메이션 시리즈 개봉을 앞두고 있어 . IP 저력을 바탕으로 한 확장성은 게임 자체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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