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디스플레이가 모니터용 QD-OLED 출하량 100만대를 달성했다. (사진=삼성디스플레이) 삼성디스플레이 ‘QD-OLED’가 고급 모니터 시장 공략에 나서며 누적 출하량 100만대를 기록했다. 삼성디스플레이는 모니터용 QD-OLED가 5월 누계 기준 출하량 100만대를 기록했다고 23일 밝혔다. 지난 2021년 출시 이후 2년6개월 만에 이룬 성과다. QD-OLED는 LCD에서 OLED로 모니터 시장의 기술 전환을 주도하고 있다. 삼성디스플레이가 세계 최초로 개발한 QD-OLED는 블루 OLED에서 나온 빛이 QD 발광층을 통과하며 색을 만들어내는 자발광 기술이다. 이는 빠른 응답 속도, 높은 색재현력, 무한대에 가까운 명암비와 광시야각 등 대형 기기에 최적화된 특성을 갖고 있다. 특히 게이밍 시장에서 주목받고 있다. 삼성디스플레이는 “게이밍 시장 중심으로 빠른 응답 속도의 고주사율 모니터에 대한 요구가 커지고 있다”며 “지난 2022년 삼성디스플레이가 본격적으로 QD-OLED 모니터 패널을 생산해 자발광 모니터 시대를 열었다”고 했다. 삼성디스플레이는 현재 27형, 31.5형, 34형, 49형으로 구성된 모니터용 QD-OLED 라인업을 보유하고 있으며 업계 최고 해상도인 4K뿐 아니라 최고 주사율 360Hz 등 다양한 최상위 사양의 제품을 생산하고 있다. 삼성디스플레이는 현재까지 글로벌 모니터 브랜드 10개사와 협력해 90종 이상의 QD-OLED 모니터를 출시했다. 출시 제품의 상당수는 게이밍 특화 모니터다. 높은 몰입도와 임장감을 원하는 게이머들에게 특히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삼성디스플레이는 향후 게이밍 모니터뿐 아니라 전문가용 모니터와 멀티미디어와 엔터테인먼트용 모니터 등으로 시장을 확대할 계획이다. 실제로 최근엔 영상 편집용 최상위 기술이 요구되는 ‘레퍼런스 모니터’ 시장에 진출하기도 했다. QD-OLED 제품이 시장의 호평을 받으며 자발광 모니터 시장에 대한 기대감도 높아지고 있다. 시장조사업체 옴디아에 따르면 자발광 모니터용 패널 시장은 2029년까지 연평균 12.3%의 성장을 이어가 10억8800만 달러(1조4800억원)시장으로 성장할 전망이다. 이는 전체 모니터 패널 시장의 10%에 해당하는 수준이다. 현재 삼성디스플레이는 자발광 모니터 패널 시장에서 2023년 4분기 기준 79.7%의 점유율을 달성해 1위를 기록했다. 정용욱 대형디스플레이사업부 전략마케팅팀장(상무)은 “삼성디스플레이는 2021년 QD-OLED로 자발광 모니터 시장을 개척한 이후 글로벌 고객들로부터 차별화된 화질을 인정받아 다양한 프리미엄 모니터로 채택되고 있다”며 “삼성디스플레이는 기존 게이밍 모니터 외 제품군을 확대해 올해 QD-OLED 출하량을 전년대비 2배 이상 확대할 것”이라고 밝혔다.

삼성디스플레이, 모니터용 QD-OLED 누적 '100만대' 돌파

2년 반 만에 100만대 달성
"자발광 모니터 시장 선두"

손기호 기자 승인 2024.05.23 08:54 의견 0
삼성디스플레이가 모니터용 QD-OLED 출하량 100만대를 달성했다. (사진=삼성디스플레이)


삼성디스플레이 ‘QD-OLED’가 고급 모니터 시장 공략에 나서며 누적 출하량 100만대를 기록했다.

삼성디스플레이는 모니터용 QD-OLED가 5월 누계 기준 출하량 100만대를 기록했다고 23일 밝혔다. 지난 2021년 출시 이후 2년6개월 만에 이룬 성과다. QD-OLED는 LCD에서 OLED로 모니터 시장의 기술 전환을 주도하고 있다.

삼성디스플레이가 세계 최초로 개발한 QD-OLED는 블루 OLED에서 나온 빛이 QD 발광층을 통과하며 색을 만들어내는 자발광 기술이다. 이는 빠른 응답 속도, 높은 색재현력, 무한대에 가까운 명암비와 광시야각 등 대형 기기에 최적화된 특성을 갖고 있다.

특히 게이밍 시장에서 주목받고 있다. 삼성디스플레이는 “게이밍 시장 중심으로 빠른 응답 속도의 고주사율 모니터에 대한 요구가 커지고 있다”며 “지난 2022년 삼성디스플레이가 본격적으로 QD-OLED 모니터 패널을 생산해 자발광 모니터 시대를 열었다”고 했다.

삼성디스플레이는 현재 27형, 31.5형, 34형, 49형으로 구성된 모니터용 QD-OLED 라인업을 보유하고 있으며 업계 최고 해상도인 4K뿐 아니라 최고 주사율 360Hz 등 다양한 최상위 사양의 제품을 생산하고 있다.

삼성디스플레이는 현재까지 글로벌 모니터 브랜드 10개사와 협력해 90종 이상의 QD-OLED 모니터를 출시했다. 출시 제품의 상당수는 게이밍 특화 모니터다. 높은 몰입도와 임장감을 원하는 게이머들에게 특히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삼성디스플레이는 향후 게이밍 모니터뿐 아니라 전문가용 모니터와 멀티미디어와 엔터테인먼트용 모니터 등으로 시장을 확대할 계획이다. 실제로 최근엔 영상 편집용 최상위 기술이 요구되는 ‘레퍼런스 모니터’ 시장에 진출하기도 했다.

QD-OLED 제품이 시장의 호평을 받으며 자발광 모니터 시장에 대한 기대감도 높아지고 있다. 시장조사업체 옴디아에 따르면 자발광 모니터용 패널 시장은 2029년까지 연평균 12.3%의 성장을 이어가 10억8800만 달러(1조4800억원)시장으로 성장할 전망이다. 이는 전체 모니터 패널 시장의 10%에 해당하는 수준이다. 현재 삼성디스플레이는 자발광 모니터 패널 시장에서 2023년 4분기 기준 79.7%의 점유율을 달성해 1위를 기록했다.

정용욱 대형디스플레이사업부 전략마케팅팀장(상무)은 “삼성디스플레이는 2021년 QD-OLED로 자발광 모니터 시장을 개척한 이후 글로벌 고객들로부터 차별화된 화질을 인정받아 다양한 프리미엄 모니터로 채택되고 있다”며 “삼성디스플레이는 기존 게이밍 모니터 외 제품군을 확대해 올해 QD-OLED 출하량을 전년대비 2배 이상 확대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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