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용현 LG유플러스 기업부문장(전무)이 B2B 중장기 성장 전략 '올 인 AI'를 발표하는 모습. (사진=김태현 기자) LG유플러스가 기업간거래(B2B) 사업 영역에 인공지능(AI)를 적극 활용해 서비스 고도화를 이루겠다는 전략을 밝혔다. LG유플러스는 우선 자사의 생성형 AI 모델 '익시젠'을 중심으로 다양한 AX(AI 전환) 플랫폼을 개발하고, 4종의 AI 응용서비스 사업을 시작으로 향후 모든 사업 영역에 AI를 적용한다. 회사는 오는 2028년까지 B2B 사업 매출을 2조원 수준으로 늘린다는 목표다. 동시에 최소 1조3000억원 이상의 규모의 투자 역시 이뤄질 전망이다. LG유플러스는 2일 서울 용산구 LG유플러스 본사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AI 중심의 B2B 중장기 성장 전략 '올 인(All in) AI'를 공개했다. '올 인 AI'는 LG유플러스가 B2B 사업을 전개하면서 인프라, 플랫폼(생성형 AI), 데이터 등 기술 혁신에 집중해 AI 응용 서비스를 고도화한다는 전략이다. LG유플러스는 기존 B2B 사업의 AI 전환, AI 신사업 진출, AI 인프라 매출 확대를 성공적으로 달성해 B2B 사업에서 AI 선도 사업자로 자리매김하는 것이 목표라고 전했다. ■​​​인프라 기술 고도화 추진···생성형 AI '익시젠' 활용 LG유플러스는 우선 AI 응용 서비스의 기본 바탕인 인프라영역에서 기술 고도화를 추진한다. 해당 인프라 영역에는 AI 데이터센터(AIDC), 온디바이스 AI 등이 포함된다. 데이터센터 사업은 차세대 냉각 시스템, 대규모 서버 수용량 등을 바탕으로 자체 소형언어모델(sLLM) '익시젠'을 활용해 사업체들의 AI 서버 운영 효율을 극대화할 방침이다. 온디바이스 AI 사업에서는 국내 반도체 설계 회사 '딥엑스'와 함께 LG유플러스의 sLLM '익시젠'을 접목한 AI 반도체를 연내 선보인다. 해당 제품은 기존 AI 반도체 대비 상용화 시간을 단축하고 가격을 낮출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플랫폼·데이터 영역에서도 '익시젠'이 적극 활용될 전망이다. 플랫폼 영역에서는 통신을 비롯한 다양한 산업 영역의 특화 sLLM(경량화 언어 모델)을 지속적으로 고도화한다. 연내 금융, 교육, 보안 등 산업에 특화된 모델을 개발하고, 기업고객이 sLLM 규모를 선택할 수 있도록 파라미터 수를 88억개, 250억개 등으로 세분화해 제공할 계획이다. 데이터 영역에서는 B2B 업종별 특화된 AI 서비스를 제공하고, 여기로부터 얻은 데이터를 AI가 다시 학습해 '익시젠'을 강화하는 선순환 구조를 만든다. LG유플러스는 고객사가 스스로 AI 서비스를 맞춤형으로 관리할 수 있는 '통합 개발 솔루션' 사업에도 진출한다. 이를 위해 회사는 익시 솔루션(AI 서비스 자체 제작·관리), U+데이터 레이크(데이터 품질 최적화), 바이올렛(AI 개발 학습 자동화 플랫폼) 등 AX 플랫폼 3종도 출시했다. ■ 4대 AI 응용서비스 집중…향후 전체 사업으로 확장 LG유플러스는 인프라, AI 기술력을 바탕으로 AI 응용 서비스 사업에 집중한다. 특히 AICC(AI 컨택센터), 기업 커뮤니케이션, SOHO, 모빌리티 등 4대 서비스 영역 접목에 중점을 둘 계획이다. AICC 영역에서는 특화 sLLM 기반 AICC로 고객사 산업 특성에 맞춘 답변을 하고 상담 요약·자동 분류 등 업종별 맞춤형 기능을 탑재해 상품 경쟁력을 높인다. 또한 향후 AICC에 업무 에이전트 기능도 추가해 고객사의 경영 효율화도 지원할 예정이다. 기업의 대고객 서비스를 지원하는 기업 커뮤니케이션 사업에서는 기업 메시징, 기업용 전화 등 고객사의 모든 소통 채널에 AI를 접목한 '커뮤니케이션 AX' 상품을 올해 하반기에 선보인다. SOHO 사업은 기존 시장에 선보인 AI 전화·예약 서비스 외에도 키오스크·AI CCTV·POS(포스) 등 하드웨어에 온디바이스 AI를 접목한 'SOHO AX' 상품 패키지를 제공한다는 목표다. 모빌리티 사업의 경우 화물 운송 중개 플랫폼 '화물잇고'에 AI 기술을 활용한다. 예약·배차 등 운송 데이터, 차량 상태·정산 데이터 등 플랫폼 이용의 전 과정을 AI가 학습하며 배차부터 정산까지 업계 최고 수준의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LG유플러스는 '올 인 AI 전략'을 달성하기 위해 AI 솔루션 기업, 플랫폼 기업, 연구기관과 전방위적 협력을 도모하기로 했다. LG유플러스는 생성형 AI 스타트업 포티투마루와 더불어 ▲국내 반도체 설계 회사 딥엑스 ▲AI 기반 자율주행 스타트업 라이드플럭스 ▲AI 클라우드 빅테크 기업 AWS(아마존웹서비스) ▲KAIST(한국과학기술원) 등과 협력하며 AI 생태계를 확장하고 있다. 권용현 LG유플러스 기업부문장(전무)은 "'올 인 AI 전략'은 LG유플러스의 전사적 역량을 AI에 결집하고, 모든 서비스에 AI를 적용해 기업 고객과 함께 성장해 나가겠다는 의미를 담았다"며 "올해 인프라, 데이터, 플랫폼 중심의 B2B AI 전략으로 고객의 성장을 이끄는 AI 사업자로 발돋움하는 모습을 보여드릴 것"이라고 말했다.

"4년 뒤 B2B 매출 2조 목표"…LGU+, '올 인 AI' 전략 공개

인프라-플랫폼-데이터 혁신으로 AI 응용 서비스 고도화
생성형 AI '익시젠' 활용
AICC·모빌리티 등 4대 서비스 집중…향후 全 사업에 AI 확장

김태현 기자 승인 2024.07.02 13:48 의견 0
권용현 LG유플러스 기업부문장(전무)이 B2B 중장기 성장 전략 '올 인 AI'를 발표하는 모습. (사진=김태현 기자)

LG유플러스가 기업간거래(B2B) 사업 영역에 인공지능(AI)를 적극 활용해 서비스 고도화를 이루겠다는 전략을 밝혔다.

LG유플러스는 우선 자사의 생성형 AI 모델 '익시젠'을 중심으로 다양한 AX(AI 전환) 플랫폼을 개발하고, 4종의 AI 응용서비스 사업을 시작으로 향후 모든 사업 영역에 AI를 적용한다.

회사는 오는 2028년까지 B2B 사업 매출을 2조원 수준으로 늘린다는 목표다. 동시에 최소 1조3000억원 이상의 규모의 투자 역시 이뤄질 전망이다.

LG유플러스는 2일 서울 용산구 LG유플러스 본사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AI 중심의 B2B 중장기 성장 전략 '올 인(All in) AI'를 공개했다.

'올 인 AI'는 LG유플러스가 B2B 사업을 전개하면서 인프라, 플랫폼(생성형 AI), 데이터 등 기술 혁신에 집중해 AI 응용 서비스를 고도화한다는 전략이다.

LG유플러스는 기존 B2B 사업의 AI 전환, AI 신사업 진출, AI 인프라 매출 확대를 성공적으로 달성해 B2B 사업에서 AI 선도 사업자로 자리매김하는 것이 목표라고 전했다.

​​​인프라 기술 고도화 추진···생성형 AI '익시젠' 활용

LG유플러스는 우선 AI 응용 서비스의 기본 바탕인 인프라영역에서 기술 고도화를 추진한다. 해당 인프라 영역에는 AI 데이터센터(AIDC), 온디바이스 AI 등이 포함된다.

데이터센터 사업은 차세대 냉각 시스템, 대규모 서버 수용량 등을 바탕으로 자체 소형언어모델(sLLM) '익시젠'을 활용해 사업체들의 AI 서버 운영 효율을 극대화할 방침이다.

온디바이스 AI 사업에서는 국내 반도체 설계 회사 '딥엑스'와 함께 LG유플러스의 sLLM '익시젠'을 접목한 AI 반도체를 연내 선보인다. 해당 제품은 기존 AI 반도체 대비 상용화 시간을 단축하고 가격을 낮출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플랫폼·데이터 영역에서도 '익시젠'이 적극 활용될 전망이다.

플랫폼 영역에서는 통신을 비롯한 다양한 산업 영역의 특화 sLLM(경량화 언어 모델)을 지속적으로 고도화한다. 연내 금융, 교육, 보안 등 산업에 특화된 모델을 개발하고, 기업고객이 sLLM 규모를 선택할 수 있도록 파라미터 수를 88억개, 250억개 등으로 세분화해 제공할 계획이다.

데이터 영역에서는 B2B 업종별 특화된 AI 서비스를 제공하고, 여기로부터 얻은 데이터를 AI가 다시 학습해 '익시젠'을 강화하는 선순환 구조를 만든다.

LG유플러스는 고객사가 스스로 AI 서비스를 맞춤형으로 관리할 수 있는 '통합 개발 솔루션' 사업에도 진출한다. 이를 위해 회사는 익시 솔루션(AI 서비스 자체 제작·관리), U+데이터 레이크(데이터 품질 최적화), 바이올렛(AI 개발 학습 자동화 플랫폼) 등 AX 플랫폼 3종도 출시했다.

4대 AI 응용서비스 집중…향후 전체 사업으로 확장

LG유플러스는 인프라, AI 기술력을 바탕으로 AI 응용 서비스 사업에 집중한다. 특히 AICC(AI 컨택센터), 기업 커뮤니케이션, SOHO, 모빌리티 등 4대 서비스 영역 접목에 중점을 둘 계획이다.

AICC 영역에서는 특화 sLLM 기반 AICC로 고객사 산업 특성에 맞춘 답변을 하고 상담 요약·자동 분류 등 업종별 맞춤형 기능을 탑재해 상품 경쟁력을 높인다. 또한 향후 AICC에 업무 에이전트 기능도 추가해 고객사의 경영 효율화도 지원할 예정이다.

기업의 대고객 서비스를 지원하는 기업 커뮤니케이션 사업에서는 기업 메시징, 기업용 전화 등 고객사의 모든 소통 채널에 AI를 접목한 '커뮤니케이션 AX' 상품을 올해 하반기에 선보인다.

SOHO 사업은 기존 시장에 선보인 AI 전화·예약 서비스 외에도 키오스크·AI CCTV·POS(포스) 등 하드웨어에 온디바이스 AI를 접목한 'SOHO AX' 상품 패키지를 제공한다는 목표다.

모빌리티 사업의 경우 화물 운송 중개 플랫폼 '화물잇고'에 AI 기술을 활용한다. 예약·배차 등 운송 데이터, 차량 상태·정산 데이터 등 플랫폼 이용의 전 과정을 AI가 학습하며 배차부터 정산까지 업계 최고 수준의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LG유플러스는 '올 인 AI 전략'을 달성하기 위해 AI 솔루션 기업, 플랫폼 기업, 연구기관과 전방위적 협력을 도모하기로 했다.

LG유플러스는 생성형 AI 스타트업 포티투마루와 더불어 ▲국내 반도체 설계 회사 딥엑스 ▲AI 기반 자율주행 스타트업 라이드플럭스 ▲AI 클라우드 빅테크 기업 AWS(아마존웹서비스) ▲KAIST(한국과학기술원) 등과 협력하며 AI 생태계를 확장하고 있다.

권용현 LG유플러스 기업부문장(전무)은 "'올 인 AI 전략'은 LG유플러스의 전사적 역량을 AI에 결집하고, 모든 서비스에 AI를 적용해 기업 고객과 함께 성장해 나가겠다는 의미를 담았다"며 "올해 인프라, 데이터, 플랫폼 중심의 B2B AI 전략으로 고객의 성장을 이끄는 AI 사업자로 발돋움하는 모습을 보여드릴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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