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가 ‘내고객분석리포트’ 서비스 오픈을 소개하는 모습. (사진=KT)
KT는 RCS(Rich Communication Service)문자 수신 고객에 대한 분석 자료를 기업들에게 제공해주는 '내고객분석리포트' 서비스를 오픈했다고 29일 밝혔다.
RCS는 기존 문자 서비스에서는 불가능했던 고용량·고화질 파일 첨부, 읽음 표시 안내 등 다양한 기능을 지원하는 차세대 문자 서비스다. KT는 '내고객분석리포트' 서비스를 통해 RCS문자 수신 고객의 정보를 분석, 고객들의 관심사를 정리해 기업고객에게 제공할 계획이다.
'내고객분석리포트'는 기업이 KT를 통해 개인고객에게 RCS문자를 발송하면, 문자 수신자 중 위탁정보 활용에 동의한 사람들을 대상으로 KT의 빅데이터 시스템을 통해 분석한 다음 리포트 형식으로 제공하는 방식으로 서비스된다. 기업들은 신상품 출시 및 프로모션 진행 등 영업 활동을 진행할 때 '내고객분석리포트'를 활용해 고객의 상황과 취향을 맞춤 공략할 수 있게 된다.
여기에 KT는 RCS문자를 발송한 자사 및 경쟁사에 대한 관심도는 물론, 시장 내 경쟁 서비스에 대한 모바일 트래픽 추이 등도 제공한다. 이에 기업들은 시장 내 경쟁 현황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KT는 향후 다양한 서비스를 추가로 제공, RCS문자 서비스가 기업들의 영업 활동을 지원하는 강력한 마케팅 도구로 활용될 수 있도록 노력할 계획이다.
명제훈 KT Enterprise 통신사업본부장(상무)는 "KT가 가진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RCS를 이용하는 기업들에게 마케팅 인사이트 도출을 지원하는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며 "KT '내고객분석리포트'가 마케팅 문자를 사용하시는 고객사분들께 효과적인 마케팅 도구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