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는 퀄컴의 프리미엄 차량용 플랫폼인 ‘스냅드래곤 디지털 섀시’ 솔루션에 탑재되는 차량용 메모리 LPDDR4X(저전력 더블데이터레이트 4X) 인증을 획득하며 제품 공급을 본격 시작했다고 27일 밝혔다. (사진=삼성전자) 삼성전자가 퀄컴과 차량용 반도체 분야에서도 협력하며 자동차 전장 부품 시장 공략에 나선다. 기존의 노트북이나 휴대전화 등에 이어 협력 관계를 확대하는 모습이다. 향후 메르세데스-벤츠 등 주요 완성차 업체에 차량용 D램을 공급할 전망이다. 삼성전자는 퀄컴의 프리미엄 차량용 플랫폼인 ‘스냅드래곤 디지털 섀시’ 솔루션에 탑재되는 차량용 메모리 LPDDR4X(저전력 더블데이터레이트 4X) 인증을 획득하며 제품 공급을 본격 시작했다고 27일 밝혔다. 삼성전자 LPDDR4X는 영하 40도에서 영상 105도까지 견딜 수 있는 안정적 성능을 보장한다. 자동차 전자부품 협회의 차량용 반도체 품질 기준인 ‘AEC-Q100’을 충족했다. 최대 32기가바이트(GB)의 용량을 제공해 프리미엄 차량용 인포테인먼트(IVI) 시스템을 지원할 수 있다. 삼성전자는 자율주행자동차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인 '안정성 관련 높은 신뢰도를 쌓아온 게 퀄컴과의 협업을 강화하게 된 배경이라고 설명했다. 삼성전자는 지난 2017년부터 차량용 메모리를 생산하기 시작했고, 같은 해 9월 세계 최초로 자동차용 eUFS(내장형 범용 플래시 스토리지)를 양산했다. 이는 고급세단, 스포츠카 등 고스펙 차량의 차세대 첨단운전보조시스템(ADAS)과 인포테인먼트, 대시보드 시스템에 들어가는 메모리로, 지난해 7월에는 초저전력 차량용 메모리 반도체 UFS 3.1을 출시했다. 삼성전자는 10여년간 지진, 화재, 정전, 한파, 코로나19 등 세계의 각종 재해에도 차질 없이 전장 고객사를 지원했다. 차량용 메모리 제품을 개발부터 공급까지 원스톱으로 진행할 역량을 갖춰 생산 효율을 높였다. 이번 협력을 통해 삼성전자는 차량용 메모리 시장을 공략한다는 방침이다. 시장조사기관 IHS에 따르면 현재 전 세계 차량용 메모리 시장은 미국 마이크론 44%, 삼성전자 32%로 1, 2위를 차지하고 있다. 삼성전자는 퀄컴과 협력을 통해 글로벌 완성차와 전장 부품 업체 등에 장기 공급이 가능해지면서, 마이크론을 추격할 것으로 예상된다. 조현덕 삼성전자 메모리사업부 상품기획실 상무는 “경쟁력 있는 메모리 설계 및 제조 역량을 기반으로 고객에 최적화된 차량용 D램과 낸드 플래시 제품 라인업을 구축했다”며 “퀄컴과 지속적인 협력을 통해 전장 업체를 장기적으로 지원하고 성장하는 차량용 반도체 시장을 공략하겠다”고 밝혔다.

車반도체 1위 노린다… 삼성전자, 퀄컴에 LPDDR4X 첫 공급

퀄컴 프리미엄 자동차용 LPDDR4X 공급
글로벌 완성차·부품 고객사 장기공급 전망
하반기 LPDDR5 공급…자동차 반도체 1위 목표

손기호 기자 승인 2024.08.27 17:08 의견 0

삼성전자는 퀄컴의 프리미엄 차량용 플랫폼인 ‘스냅드래곤 디지털 섀시’ 솔루션에 탑재되는 차량용 메모리 LPDDR4X(저전력 더블데이터레이트 4X) 인증을 획득하며 제품 공급을 본격 시작했다고 27일 밝혔다. (사진=삼성전자)


삼성전자가 퀄컴과 차량용 반도체 분야에서도 협력하며 자동차 전장 부품 시장 공략에 나선다. 기존의 노트북이나 휴대전화 등에 이어 협력 관계를 확대하는 모습이다. 향후 메르세데스-벤츠 등 주요 완성차 업체에 차량용 D램을 공급할 전망이다.

삼성전자는 퀄컴의 프리미엄 차량용 플랫폼인 ‘스냅드래곤 디지털 섀시’ 솔루션에 탑재되는 차량용 메모리 LPDDR4X(저전력 더블데이터레이트 4X) 인증을 획득하며 제품 공급을 본격 시작했다고 27일 밝혔다.

삼성전자 LPDDR4X는 영하 40도에서 영상 105도까지 견딜 수 있는 안정적 성능을 보장한다. 자동차 전자부품 협회의 차량용 반도체 품질 기준인 ‘AEC-Q100’을 충족했다. 최대 32기가바이트(GB)의 용량을 제공해 프리미엄 차량용 인포테인먼트(IVI) 시스템을 지원할 수 있다.

삼성전자는 자율주행자동차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인 '안정성 관련 높은 신뢰도를 쌓아온 게 퀄컴과의 협업을 강화하게 된 배경이라고 설명했다.

삼성전자는 지난 2017년부터 차량용 메모리를 생산하기 시작했고, 같은 해 9월 세계 최초로 자동차용 eUFS(내장형 범용 플래시 스토리지)를 양산했다. 이는 고급세단, 스포츠카 등 고스펙 차량의 차세대 첨단운전보조시스템(ADAS)과 인포테인먼트, 대시보드 시스템에 들어가는 메모리로, 지난해 7월에는 초저전력 차량용 메모리 반도체 UFS 3.1을 출시했다.

삼성전자는 10여년간 지진, 화재, 정전, 한파, 코로나19 등 세계의 각종 재해에도 차질 없이 전장 고객사를 지원했다. 차량용 메모리 제품을 개발부터 공급까지 원스톱으로 진행할 역량을 갖춰 생산 효율을 높였다.

이번 협력을 통해 삼성전자는 차량용 메모리 시장을 공략한다는 방침이다. 시장조사기관 IHS에 따르면 현재 전 세계 차량용 메모리 시장은 미국 마이크론 44%, 삼성전자 32%로 1, 2위를 차지하고 있다. 삼성전자는 퀄컴과 협력을 통해 글로벌 완성차와 전장 부품 업체 등에 장기 공급이 가능해지면서, 마이크론을 추격할 것으로 예상된다.

조현덕 삼성전자 메모리사업부 상품기획실 상무는 “경쟁력 있는 메모리 설계 및 제조 역량을 기반으로 고객에 최적화된 차량용 D램과 낸드 플래시 제품 라인업을 구축했다”며 “퀄컴과 지속적인 협력을 통해 전장 업체를 장기적으로 지원하고 성장하는 차량용 반도체 시장을 공략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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