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고령화 시대 진입을 앞둔 대한민국 사회에서는 ‘노후 준비를 위한 자산 축적’, ‘질병 대비’, ‘증여 및 유산정리’ 등이 시니어 세대의 주요 관심사로 떠오르고 있는 가운데 하나은행이 시니어 세대의 성공적인 노후를 위해 은퇴설계부터 금융취약계층 보호, 건강, 여가, 상속증여 등 시니어 손님의 라이프사이클에 부합하는 ‘시니어 케어 특화 서비스'를 선보이고 있다.
(사진=중장년 맞춤형 시네마룸 전경)
■ 시니어 손님의 건강한 은퇴설계를 위한 연금검진 '하나 연금닥터'
하나은행은 지난 2022년 “손님이 평생 믿고 맡길 수 있는 종합 연금관리”라는 퇴직연금 사업의 가치를 담아 퇴직연금 전문 브랜드 ‘하나 연금닥터’를 런칭했다.
은행권 최초로 '퇴직연금 ETF'를 출시하여 손님의 다양한 투자 니즈를 충족시켰으며, 모바일 퇴직연금 자산관리시스템 '연금닥터 서비스'를 신설해 손님의 퇴직연금 자산관리 현황을 한 번에 진단하고, 맞춤형 솔루션도 제공하고 있다. 이러한 결과로 2024년 2분기 말 기준 최근 1년간 하나은행의 확정기여형(DC) 퇴직연금 운용 수익률은 원리금비보장상품 14.83%, 원리금보장상품 3.85%를 기록하며, 지난 2023년 2분기부터 5분기 연속 시중은행 1위를 달성했다.
(사진=하나은행은 중·장년층 손님들의 업무 편의성 향상과 차별화된 공간을 제공하기 위해 '시니어 특화점포'를 신설했다. 객장 안에는 중·장년층 손님들의 이용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큰 글씨와 단순화된 화면의 '창구 번호 표시기'가 설치되어 있다)
■ 안정적 노후 소득을 위한 연금자산 솔루션 제공 '연금 더드림 라운지' 운영
하나은행은 시니어 세대의 안정적 노후 소득을 위한 연금자산 운영 솔루션을 제공하는 ‘연금 더드림 라운지’를 운영하고 있다. ‘연금 더드림 라운지’는 1억원 이상 연금자산(IRP/DC)을 보유한 개인손님을 대상으로 운영중인 대면 상담 채널로, 서울, 부산, 대구, 광주 등 전국 7개소가 설치되어 ▲연금자산 종합컨설팅 ▲은퇴전후 재무설계 ▲절세방법 등 세무 상담을 포함한 1:1 맞춤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이외에도 하나은행은 연금손님의 편리한 연금자산관리를 지원하기 위해 비대면 채널에서 ‘AI 연금투자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으며, 연금관리가 어려운 손님들을 위해 은행권 최초로 유선상담 전문 채널인 ‘연금손님관리센터’를 운영, 연금전문 컨설턴트의 ‘찾아가는 상담 서비스’를 제공 등 손님의 안정적 연금자산 형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 시니어 손님에게 특별한 은행 '하나 50+ 컬처뱅크', '시니어 특화점포' 신설
하나은행은 지난 3월 대전광역시 대흥동 소재 대전지점에 중장년 세대를 위한 융복합 문화·교육 공간 ‘하나 50+ 컬처뱅크’를 신설했다. 손님들은 물론 대전시민들이 찾아와 휴식을 취할 수 있는 ‘힐링 라운지 공간’이 조성되어 있으며, LP음반/카세트테이프 등에 담긴 음악을 들을 수 있는 ‘음악감상실’과 추억의 영화를 다시 감상할 수 있는 ‘시네마룸’ 등 중장년 손님들을 배려한 맞춤형 문화 공간이 마련되어 있다.
하나은행은 ‘하나 50+ 컬처뱅크’를 ‘어른들의 금융학교’라는 컨셉으로 운영해 ▲시니어 디지털 교육 ▲중장년 자산관리 상담은 물론 ▲은퇴·노후설계 강연 실시 등 ‘하나 50+ 컬처뱅크’를 시니어 세대가 함께 소통하는 커뮤니티 공간으로 만들어갈 예정이다.
한편, 하나은행은 시니어 손님들의 업무 편의성 향상과 차별화된 공간을 제공하기 위해 ‘시니어 특화점포’를 신설했다고 밝혔다. 경기도 고양시 소재 ‘탄현역출장소’ 를 리모델링한 ‘시니어 특화점포’는 중·장년층이 주로 거래하는 업무들을 고려해 ▲큰 글씨 안내 ▲난청 어르신 글 상담 서비스 ▲쉬운 말 ATM 설치 등 시니어 맞춤 디지털 기기 도입 등 디지털 업무처리의 편의성과 휴먼터치(Human Touch)의 편안함을 느낄 수 있도록 구성됐다.
이외에도 ‘시니어 특화점포’는 시니어 세대의 금융 리터러시(Literacy, 읽고 쓸수 있는 능력) 향상과 디지털 금융서비스 이용 문턱을 낮추기 위해 ▲국가평생교육진흥원과 협업해 제작한 시니어 금융콘텐츠 시청각 자료 ▲시니어 선호 주제 신간 서적, 오디오북 ▲디지털 금융사기 예방교육 및 디지털 기기 실습 프로그램 등의 교육 콘텐츠도 제공하고 있다.
(사진=하나은행은 지난 5월 22일 서울 강남구 삼성동에 위치한 '하나 뉴시니어 라운지' 에서 '2024 하나 뉴시니어 포럼'에서 이재철 신탁사업본부 부행장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 상속플랜부터 집행, 유산정리까지 하나로 연결, 하나 시니어 라운지 '유산정리서비스'
하나은행은 지난 4월 초고령화 시대를 대비한 자산관리, 증여, 상속, 기부, 연금 등에 대한 컨설팅과 실행이 가능한 ‘하나 시니어 라운지’를 오픈하고, 금융권 최초로 '유산정리서비스'를 시행했다.
‘하나 시니어 라운지’는 서울 강남구 삼성동 Place1빌딩 4층에 위치하고 있으며, 금융권 최초로 시행하는 이번 유산정리서비스는 유언장의 작성과 상속 재산의 분할 등을 위한 상속 집행 전문 센터로 생전의 자산관리부터 유언장의 보관, 상속집행과 유산정리에 이르기까지 자산관리의 전 분야에 대한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한다.
‘하나 시니어 라운지’에서는 하나은행의 리빙트러스트센터 소속 각 분야의 전문가들이 ▲신탁을 통한 상속 증여 컨설팅 ▲유언장의 보관 및 집행 ▲유언대용 신탁 또는 유언장 작성 없이 상속을 맞게 된 상속인들을 위한 유산정리서비스 등을 지원한다.
또한 하나금융그룹과 전략적 제휴관계를 맺고 있는 일본의 신탁전문은행인 ‘스미트러스트’와 협업을 통해 유산정리서비스의 30년 노하우 접목과 국내 유수의 법무법인과 세무법인, 종합병원 등과 협업으로 상속과 관련된 모든 전문기관을 연결하여 상속집행과 관련한 전문 플랫폼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한다.
이외에도 ‘하나 시니어 라운지’에서는 ▲유언장 작성 체험 ▲상속과 관련된 법률 및 세무 ▲후견과 시니어의 건강 등 손님들을 위한 다양한 교육프로그램도 진행하고 있다.
■ 상속증여ㆍ기업승계 등 시니어 특화 서비스를 한눈에 '하나 시니어 포럼' 개최
하나은행은 시니어 세대에게 상속증여ㆍ기업승계 등 하나은행만의 신탁 및 유산정리서비스를 전파히기 위해 ‘하나 시니어 포럼’을 매달 1회 실시하고 있다.
‘하나 시니어 포럼’은 유언대용신탁 전문가를 통한 ▲유언대용신탁 소개 ▲유산정리 1:1 맞춤형 상담 컨설팅 서비스 ▲유언장 작성 체험 등 상속과 관련된 법률 및 세무, 후견과 시니어 건강 등 노후와 상속 준비를 중심으로 한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외부 저명인사를 초청하여 평소 시니어 세대가 관심을 갖는 주제로 다양한 인문학 강연도 진행하고 있다.
특히, 오는 10월 하나은행 을지로 본점 대강당에서 대규모로 진행되는 ‘하나 시니어 포럼’에서는 ▲자산운용 ▲증여ㆍ상속 설계 ▲기업승계 ▲기업지배구조 개선 ▲후견ㆍ유산기부 ▲글로벌 재산관리 등 하나은행만의 다양하고 차별화된 신탁 서비스 활용 노하우를 전파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