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가 사업재편을 통한 재무 건전성 강화와 운영 효율화 등을 통해 기업가치를 높이고 주주환원을 확대한다는 내용의 ‘기업가치 제고(밸류업) 계획’을 28일 공시했다. 금융권을 제외한 지주회사 중 SK㈜가 처음으로 밸류업 계획 공시에 참여했다. 회사는 “주주환원 정책을 한층 업그레이드 하겠다”며 “경영실적이나 경상 배당수입의 변동과 상관없이 보통주 기준 배당금을 주당 최소 5000원으로 설정해 배당금의 안정성을 보장했다”고 밝혔다. 또한 연초부터 진행 중인 리밸런싱(사업재편) 과정에서 발생하는 자산매각 이익, 특별배당 수입 등을 활용해 시가총액의 1~2% 규모의 자기주식을 매입 및 소각하거나 추가 배당하기로 했다. SK㈜ 밸류업 계획 주요 내용 (사진=SK㈜) SK㈜ 관계자는 “이번 주주환원 정책 업그레이드로 지난 2022년 발표한 경상배당 수익의 30% 이상 현금 배당과 시가총액 1% 이상의 자기주식 매입, 소각 계획과 비교해 주주환원의 예측 가능성과 폭이 모두 확대됐다”고 말했다. SK㈜는 그룹 차원에서 추진 중인 본원적 경쟁력 강화 작업에 박차를 가해 장기적으로 자기자본이익률(ROE)을 10% 수준으로 개선한다는 목표다. 특히 자회사들의 사업 모델 혁신과 제품 및 기술 차별화, 공정 혁신 등 운영 효율화를 지속 지원해 수익성을 개선할 계획이다. 동시에 포트폴리오 통합을 통해 우량 자산을 내재화하고 시너지를 높이면서 적극적인 자산 유동화로 인공지능(AI), 통합에너지솔루션 등 미래 성장 사업 투자를 위한 재원을 확보하고 재무구조를 개선한다는 방침이다. 올해 SK㈜는 SK이노베이션-SK E&S 통합, SK에코플랜트-SK머티리얼즈 에어플러스-에센코어 통합이 예정돼 있다. SK스페셜티 매각도 진행하고 있다. 주주환원 정책 업그레이드와 자본 효율성 제고를 통해 2027년 이후 주가순자산비율(PBR) 1배 수준의 기업가치를 달성하겠다고 회사는 제시했다. SK㈜ 관계자는 “이번 밸류업 계획 공시에는 기업가치 제고 계획을 최대한 구체적으로 담았다”며 “주주의 의견을 경청하고 성과를 적극 공유해 시장 기대를 뛰어넘는 기업가치를 달성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SK㈜, 주주환원 정책 공개…배당금 주당 5000원

그룹 차원 리벨런싱 작업…"재무건전성, 운영 효율화"
ROE 10% 수준 개선 목표

손기호 기자 승인 2024.10.28 17:39 의견 0

SK㈜가 사업재편을 통한 재무 건전성 강화와 운영 효율화 등을 통해 기업가치를 높이고 주주환원을 확대한다는 내용의 ‘기업가치 제고(밸류업) 계획’을 28일 공시했다. 금융권을 제외한 지주회사 중 SK㈜가 처음으로 밸류업 계획 공시에 참여했다.

회사는 “주주환원 정책을 한층 업그레이드 하겠다”며 “경영실적이나 경상 배당수입의 변동과 상관없이 보통주 기준 배당금을 주당 최소 5000원으로 설정해 배당금의 안정성을 보장했다”고 밝혔다.

또한 연초부터 진행 중인 리밸런싱(사업재편) 과정에서 발생하는 자산매각 이익, 특별배당 수입 등을 활용해 시가총액의 1~2% 규모의 자기주식을 매입 및 소각하거나 추가 배당하기로 했다.

SK㈜ 밸류업 계획 주요 내용 (사진=SK㈜)


SK㈜ 관계자는 “이번 주주환원 정책 업그레이드로 지난 2022년 발표한 경상배당 수익의 30% 이상 현금 배당과 시가총액 1% 이상의 자기주식 매입, 소각 계획과 비교해 주주환원의 예측 가능성과 폭이 모두 확대됐다”고 말했다.

SK㈜는 그룹 차원에서 추진 중인 본원적 경쟁력 강화 작업에 박차를 가해 장기적으로 자기자본이익률(ROE)을 10% 수준으로 개선한다는 목표다.

특히 자회사들의 사업 모델 혁신과 제품 및 기술 차별화, 공정 혁신 등 운영 효율화를 지속 지원해 수익성을 개선할 계획이다.

동시에 포트폴리오 통합을 통해 우량 자산을 내재화하고 시너지를 높이면서 적극적인 자산 유동화로 인공지능(AI), 통합에너지솔루션 등 미래 성장 사업 투자를 위한 재원을 확보하고 재무구조를 개선한다는 방침이다.

올해 SK㈜는 SK이노베이션-SK E&S 통합, SK에코플랜트-SK머티리얼즈 에어플러스-에센코어 통합이 예정돼 있다. SK스페셜티 매각도 진행하고 있다.

주주환원 정책 업그레이드와 자본 효율성 제고를 통해 2027년 이후 주가순자산비율(PBR) 1배 수준의 기업가치를 달성하겠다고 회사는 제시했다.

SK㈜ 관계자는 “이번 밸류업 계획 공시에는 기업가치 제고 계획을 최대한 구체적으로 담았다”며 “주주의 의견을 경청하고 성과를 적극 공유해 시장 기대를 뛰어넘는 기업가치를 달성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뷰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