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LG유플러스)
LG유플러스는 8일 AX(인공지능 전환) 성과에 힘입어 연결재무제표 기준 2024년 3분기 전체 매출 3조8013억원을 달성했다고 공시했다. 이는 지난해 3분기 대비 6.2% 성장한 수치다.
영업이익은 지난해 4분기부터 영향을 미치고 있는 신규 통합전산망 구축에 따른 무형자산 상각 비용 반영이 이어지면서 전년 동기 대비 3.2% 감소한 2460억원을 기록했다.
서비스매출 부문은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2.9% 늘어난 2조9904억원을 기록했다. 별도 기준 3분기 서비스매출 성장률은 3.5%로, 올해 1·2분기에 이어 연초 제시했던 경영 목표인 '별도 기준 서비스 매출 2% 성장'을 상회했다.
매출 확대의 배경으로는 기업 인프라 부문과 스마트홈 부문의 성장이 꼽힌다. 기업 인프라 부문은 AI 기반의 중장기 성장 전략 'All in AI'를 중심으로 AI 응용 서비스를 고도화한 결과 ▲IDC(인터넷데이터센터) ▲솔루션 ▲기업회선 등 전체 사업 영역의 8%대 안정적인 매출 성장률을 기록했다. 또 스마트홈 부문은 IPTV 사업 영역에서 '온디바이스 AI 셋톱박스'와 'AI 에이전트'를 통한 초개인화된 서비스로 꾸준한 성장세를 보였다.
향후 LG유플러스는 지난 7일 출시한 온디바이스 AI 통화 에이전트 '익시오'를 앞세워 모바일 사업 영역의 성장을 가속화할 방침이다. '익시오'는 ▲통화 녹음 및 요약 ▲전화 대신 받기 ▲보이는 전화 ▲실시간 보이스피싱 감지 등의 기능을 온디바이스 환경에서 제공하는 AI 통화 서비스다.
이와 함께 B2C 영역에서는 '퍼스널 AI 에이전트'를 목표로 디지털 전환에 박차를 가해 수익성을 확대하고, B2B 시장에서는 성장 잠재력이 큰 AI 사업을 적극 육성해 매출 성장률 개선에 나선다. 동시에 장기적인 성장성과 주주환원의 균형을 맞춘 기업가치 제고 계획을 연내 공시한다는 목표다.
여명희 LG유플러스 최고재무책임자(CFO)·최고리스크책임자(CRO) 전무는 "통신 본업의 체질 개선과 핵심사업의 기반 인프라를 강화한 결과, 경영 가이던스를 상회하는 서비스 매출 성장률을 기록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의미 있는 성과를 창출해 경영 목표를 달성하고 주주 이익을 제고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