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동원F&B) 동원F&B가 자체 개발한 나트륨 저감 소재 ‘디솔트(Desalt)’를 활용해 국내 돈육 캔햄 가운데 나트륨 함량이 가장 낮은 ‘리챔 더블라이트’를 선보인다고 14일 밝혔다. 동원F&B는 이와 함께 리챔 브랜드 가치를 새롭게 정립하는 리브랜딩(브랜드 정체성 재정립)을 진행했다. 리챔(Richam)은 지난 2003년 업계 최초로 ‘저나트륨’에 방점을 두고 출시한 토종 캔햄 브랜드다. 동원F&B가 새롭게 선보인 ‘리챔 더블라이트’는 나트륨 저감화 기술이 적용됐다. 나트륨과 지방 함량이 캔햄 시장 점유율 상위 3개 제품 평균보다 각각 35% 이상 낮은 제품으로, 100g당 나트륨·지방 함량이 480mg·18g에 불과하다. 리챔의 새로운 브랜드 슬로건은 ‘디솔트 에이징으로 간이 딱 맞는 리챔’이다. 디솔트는 동원F&B가 20여년간 쌓아온 나트륨 저감화 노하우를 통해 자체 개발한 나트륨 저감 소재다. 맛은 그대로 유지하면서 나트륨을 낮춘다. 리챔은 세번 다진 돼지고기를 디솔트와 함께 5도 이하에서 저온숙성해 햄 본연의 맛과 풍미, 식감을 개선했다. 동원F&B는 최근 디솔트를 활용한 리챔 제조 공정에 대해 특허를 출원했다. 동원F&B 나트륨 저감화 노력은 출시 초기부터 이뤄졌다. 리챔은 각각 2010년과 2018년 두 차례에 걸쳐 나트륨 저감화를 진행했다. 출시 초기 100g당 1060mg이었던 나트륨 함량을 2010년 한 차례 저감화를 통해 약 20% 낮춘 840mg으로 줄였다. 2018년에는 약 1년에 걸친 연구개발을 통해 나트륨 함량을 670mg까지 줄였다. 동원F&B 관계자는 “리챔은 2003년 출시 이후 줄곧 소비자 건강을 생각한 ‘착한 캔햄’으로 자리매김하며 누적 매출액 1조5000억원, 누적 판매량 7억캔을 돌파하는 등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다”며 “디솔트를 활용한 짜지 않은 차별화된 맛으로 캔햄 시장 경쟁력을 더욱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동원F&B, 국내 최저 나트륨 ‘리챔 더블라이트’ 선봬

리챔 리브랜딩 진행···‘디솔트 에이징으로 간이 딱 맞는 리챔’
원천기술 ‘디솔트’ 활용한 리챔 생산 공정에 대해 특허 출원

김성준 기자 승인 2024.11.14 10:01 의견 0
(사진=동원F&B)

동원F&B가 자체 개발한 나트륨 저감 소재 ‘디솔트(Desalt)’를 활용해 국내 돈육 캔햄 가운데 나트륨 함량이 가장 낮은 ‘리챔 더블라이트’를 선보인다고 14일 밝혔다. 동원F&B는 이와 함께 리챔 브랜드 가치를 새롭게 정립하는 리브랜딩(브랜드 정체성 재정립)을 진행했다.

리챔(Richam)은 지난 2003년 업계 최초로 ‘저나트륨’에 방점을 두고 출시한 토종 캔햄 브랜드다. 동원F&B가 새롭게 선보인 ‘리챔 더블라이트’는 나트륨 저감화 기술이 적용됐다. 나트륨과 지방 함량이 캔햄 시장 점유율 상위 3개 제품 평균보다 각각 35% 이상 낮은 제품으로, 100g당 나트륨·지방 함량이 480mg·18g에 불과하다.

리챔의 새로운 브랜드 슬로건은 ‘디솔트 에이징으로 간이 딱 맞는 리챔’이다. 디솔트는 동원F&B가 20여년간 쌓아온 나트륨 저감화 노하우를 통해 자체 개발한 나트륨 저감 소재다. 맛은 그대로 유지하면서 나트륨을 낮춘다. 리챔은 세번 다진 돼지고기를 디솔트와 함께 5도 이하에서 저온숙성해 햄 본연의 맛과 풍미, 식감을 개선했다. 동원F&B는 최근 디솔트를 활용한 리챔 제조 공정에 대해 특허를 출원했다.

동원F&B 나트륨 저감화 노력은 출시 초기부터 이뤄졌다. 리챔은 각각 2010년과 2018년 두 차례에 걸쳐 나트륨 저감화를 진행했다. 출시 초기 100g당 1060mg이었던 나트륨 함량을 2010년 한 차례 저감화를 통해 약 20% 낮춘 840mg으로 줄였다. 2018년에는 약 1년에 걸친 연구개발을 통해 나트륨 함량을 670mg까지 줄였다.

동원F&B 관계자는 “리챔은 2003년 출시 이후 줄곧 소비자 건강을 생각한 ‘착한 캔햄’으로 자리매김하며 누적 매출액 1조5000억원, 누적 판매량 7억캔을 돌파하는 등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다”며 “디솔트를 활용한 짜지 않은 차별화된 맛으로 캔햄 시장 경쟁력을 더욱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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