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GS리테일.
GS리테일이 운영하는 편의점 GS25와 슈퍼마켓 GS더프레시는 지평주조 ‘지평막걸리’와 빔산토리 ‘짐빔 위스키’를 컬래버한 ‘막&스키(막걸리 앤 위스키)’를 업계 최초 출시한다고 7일 밝혔다. ‘막&스키’는 오는 15일부터 전국 GS25와 GS더프레시에서 6만병 한정 판매를 시작한다. 지난 6일 우리동네GS 앱을 통해 진행된 ‘막&스키 6입 박스’ 사전 예약은 준비된 수량 250박스(1500병)가 당일 완판된 바 있다. 최근 술을 섞어 마시는 ‘믹솔로지(Mixology)’ 열풍이 불고 있는 것이 이번 상품 출시 주요 배경이 됐다.
GS25 하이볼, 와인, 양주 매출 중 하이볼 매출 구성비는 ’2023년 상반기 10.8%에서 ’2024년 상반기에 25.9%로 증가한 것으로 분석됐다. 막걸리에 위스키를 섞어 마시는 ‘막스키(‘막걸리+위스키’ 합성어)’가 유행하고 있는 것도 상품 출시 이유 중 하나다. GS25는 최고 ‘막스키’ 조합을 선보이고자 100년 역사를 가진 지평막걸리와 200년 넘게 세계적인 사랑을 받아온 짐빔 위스키 컬래버를 기획했다.
‘막&스키’는 국산 쌀과 지평 누룩을 3번 발효해 만든 지평막걸리에 짐빔 위스키를 7.7% 함유해 막걸리 달콤한 맛과 위스키 깊은 오크 향을 동시에 살렸다. 냉각 숙성을 거쳐 부드러운 목 넘김과 버번 특유 진한 향을 그대로 담아내 풍미를 강화했다. 도수는 일반 막걸리 두배 수준인 10도이다. GS25는 ‘원소주’부터 ‘경탁주’, ‘IGIN’까지 차별화된 주류 라인업으로 업계를 선도해 온 만큼 전통주와 글로벌 위스키 이색적인 만남, ‘막&스키’로 또 한 번 새로운 주류 열풍을 일으킬 예정이다.
이하림 GS리테일 주류팀 매니저는 “이색적인 주류로 애주가들에게 큰 사랑을 받아온 GS25는 ‘막&스키’ 출시를 통해 막걸리와 위스키 새로운 결합을 기획했다”며 “GS25는 앞으로도 다양한 이색 주류를 개발해 주류 트렌드를 선도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