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T AI거버넌스 전담팀 구성원이 GSMA 관계자에게 AI 거버넌스에 대해 설명하고 있는 모습. (사진=SK텔레콤)

SK텔레콤은 지난 3일부터 진행된 MWC25에서 GSMA(세계이동통신사업자협회), 유럽통신사업자협회(커넥트 유럽), 도이치텔레콤 등 여러 해외 기관 및 사업자에게 자사의 AI 거버넌스를 소개하고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고 6일 밝혔다.

AI 거버넌스는 인공지능(AI)의 신뢰성과 안전성을 확보해 지속 가능한 기술 발전을 추구하는 가치체계다.

앞서 SK텔레콤은 정재헌 CGO(사장) 직속 AI 거버넌스 전담팀을 올해 초 출범하며 2025년을 AI 거버넌스 확산의 원년으로 만들겠다는 포부를 밝힌 바 있다. 이번 MWC25에서는 AI 거버넌스 도입의 필요성과 함께 SKT의 AI 거버넌스 원칙 'T.H.E. AI'의 내용과 도입 성과를 발표했다.

'T.H.E. AI'는 'by Telco, for Humanity, with Ethics AI'의 약자로, SKT AI의 특성(통신기술 기반), 목표(사람을 향한, 사람을 위한), 가치(윤리적 가치 중심)를 의미한다.

SK텔레콤은 해당 원칙을 바탕으로 'AI 행동 규범'을 구체화해 사규에 반영하고 이를 실천하기 위한 서약에 전 구성원이 동참하는 등 조직 내 AI 거버넌스를 체계적으로 정착시키고 있다.

SK텔레콤은 앞으로도 GSMA 등의 기관 및 글로벌 사업자들과 AI 거버넌스 필요성을 공유하고, 구축 및 적용 방안에 대한 협력 분야를 발굴하는 데 앞장설 계획이다.

정재헌 SKT CGO는 "AI 기술의 신뢰와 안전성을 확보해 혁신을 촉진할 것"이라며 "2025년을 AI 거버넌스 도약의 해로 삼고 'T.H.E AI' 원칙을 통해 글로벌 신뢰 기반을 구축해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