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홈플러스)
홈플러스는 14일 서울시 강서구 소재 홈플러스 본사에서 진행한 기자간담회에서 최근 기업회생으로 불편을 겪고 있는 협력사, 입점주, 채권자 등 모든 관계자들에게 사과하고, 책임 있는 자세로 모든 채권을 변제함으로써 이번 회생절차로 인해 누구도 피해를 입지 않도록 하겠다고 14일 밝혔다. 이번 기자간담회는 지난 4일 기업회생절차가 개시됨에 따라 불안해하는 협력사, 임대점주 및 채권자들에게 상거래채권 지급 진도율 및 상품 공급 안정화 현황 등에 대해 상세히 설명하고 회사의 정상화 의지를 전달하기 위해 마련됐다.
조주연 홈플러스 사장은 “이번 회생절차로 인해 불편을 겪고 계신 협력사, 입점주, 채권자 등 모든 분들께 진심으로 사과 드린다”며 “많은 분들의 피해와 불편을 최소화 하기 위해 하루라도 빨리 회사를 정상화 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 법원에서 신속하게 회생절차 개시를 결정해 준 덕분에 현재 빠르게 정상화가 이뤄지고 있다”고 말했다.
조 사장은 지난 6일부터 순차적으로 지급 중에 있는 상거래채권 지급도 순조롭게 이뤄지고 있다고 강조하며 “13일까지 상거래채권 중 3400억원을 상환 완료했으며 대기업과 브랜드 점주를 제외한 대부분의 영세업자 채권은 곧 지급 완료될 것”이라고 전했다. 또 “13일 기준 현금시재가 약 1600억원이며 영업을 통해 매일 현금이 유입되고 있는 점을 고려했을 때 잔여 상거래채권 지급도 문제가 없다”며 전액 변제에 대해 자신감을 보였다.
그러면서 조 사장은 “협력사와 임대점주들께 지불해 드려야 하는 상거래채권은 순차적으로 지급해 드리고 있으며 다소 시간이 걸리더라도 모두 지급할 것”이라며 책임 있는 변제를 약속했다.
홈플러스는 회생절차 개시 이후 혹시 영업에 지장이 있지나 않을까 하는 세간의 우려와 달리, 영업부분에서도 긍정적인 실적 지표를 보이고 있다는 입장이다. 홈플러스에 따르면 회생절차가 개시된 지난 4일 이후 한주간 동안의 매출은 역대 최고 실적을 달성했던 작년 동기 대비 13.4%나 증가했고 객수도 5% 상승하는 등 좋은 성과를 보이고 있다. 또, 협력사와 임대점주들이 정상화에 적극 협력하면서 13일 기준 하이퍼, 슈퍼, 온라인 거래유지율은 95%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몰 99.9%, 물류 100%, 도급사 100% 등 나머지 부분들은 회생절차 개시 이전과 다름없는 수준이란 설명이다.
조 사장은 “실적 개선은 2022년 선보인 식품특화 매장인 홈플러스 메가 푸드 마켓 점포의 매출 증가 및 온라인부문의 성장, 그리고 멤버십 회원 수가 1100만명을 초과하는 등 고객기반이 크게 늘어난 것에 기인한 것으로 향후로도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향후 정상화를 위해 이해관계자들의 양해와 도움도 당부했다. 조주연 홈플러스 사장은 “현실적으로 모든 채권을 일시에 지급하기는 어려워 소상공인과 영세업자 분들의 채권을 우선순위로 순차 지급 중에 있다”며 “이에 대해 대기업 협력사의 양해가 꼭 필요하다. 대기업 협력사들이 조금만 양보해 준다면 분할상환 일정에 따라 반드시 모든 채권을 상환하겠다”고 부탁했다.